12월 15일 일요일입니다. 지금 시각 오후 8시 37분, 바깥 기온은 6도 입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고 계신가요.^^

 

 지난주에는 날씨가 차가웠는데, 이번 주말은 그보다는 차갑지 않은 날씨였습니다. 어제보다 기온이 조금 높아졌고, 구름이 많은 흐린 날씨입니다. 내일은 어떨지 모르지만, 며칠 차갑고, 며칠 덜 차가운 날씨가 겨울 날씨라는 걸 생각하면 그렇게 길게 이어질 것 같지는 않아요. 어느 해에는 초겨울이 아주 추웠지만 그 다음에는 덜 추웠지만, 초겨울에 덜 추웠다가 1월에 아주 추운 해도 있었으니까, 아직은 이번 겨울의 날씨가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 나라의 날씨는 멀리서 날아오는 것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면 아주 추운 날씨가 되고, 서쪽에서 미세먼지가 많이 날아오는 날도 있고, 그리고 동쪽에서 바람이 불 때는 서늘하거나 또는 맑은 날씨가 되기도 합니다. 여름엔 아래쪽에서 덥고 습한 공기가 와서 한계절 더운 시기를 지나가기도 해요. 계절에 따라 바람이 부는 방향도 달라지고, 온도도 달라지고, 그런 것들이 한 해 동안 여러번 달라지다 보면 또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는 시기를 경험합니다.

 

 시간이란 계속 앞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느 새 나이를 먹고 이렇게 되었네, 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예전엔 그랬어, 하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나이가 적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도 오래전의 일들이란 있는 거니까요. 각자의 주관적인 기준으로 오래전 일들과 얼마 전 일들이 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요즘엔 예전 이야기를 하는 걸 "라떼는 말이야~" 하고 표현한 광고도 있었어요. 이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은 동시대를 함께 살았던 사람들일 것 같고, 그 시대를 책과 영상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체감할 수 없는 어떤 미세하고 미묘한 것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같은 나이, 같은 세대라고 해도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처럼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리 들어도 잘 모르는 부분, 마음에 와닿지 않는 이야기가 될 수 있어요. 서로 비슷하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많이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때로는 아주 가깝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서도 느끼게 됩니다. 때로는 어제와 나와 작년의 나, 그리고 그 이전의 나와 지금의 나도 다르다는 것을 느끼는 걸요. 그러니, 가까운 사람들이 어느 날 많이 낯설게 느껴지는 날이 있다고 해도, 그렇게 이상한 건 아닌 것 같아요.

 

 매년 비슷한 것들이 시기별로 반복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매일매일 열심히 살다보면 그런 것들도 잊고 살게 되지만, 다시 돌아오는 계절처럼 찾아오는 것들도 있어요. 최근 몇 년동안 시험을 보았는데, 12월에는 최종합격자 발표가 나서 마음이 편하지 않았어요. 올해는 1차 시험에서 불합격해서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얼마 전 우연히 합격자 발표가 있다는 것을 조금 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아, 그렇구나, 하는 마음. 그렇지만 그렇게 가깝게 느껴지지는 않더라구요. 제가 그 시험을 보지 않았기 때문이겠지요. 그만큼 관심사에서도 멀어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주말에는 늘 주중의 밀린 것들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무것도 안하지만 쉬는 건 아니었던 것 같았어요. 이번주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쉴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방도 엉망이고 게으른 주말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나쁘지는 않네요. 매주 이렇게 살 수는 없겠지만, 한번쯤은 괜찮겠지요.^^;

 

 조금 전에 9시가 되었다고 알림이 울렸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써야겠어요.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편안하고 좋은 일요일 되세요.^^

 

 10월 14일에 찍은 사진입니다. 그 때는 화단에 국화가 조금씩 필 시기였어요. 지금은 추워져서 거의 시들었어요. 그 생각을 하면 한참 전의 일 같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12-15 22: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5 2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8 22: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8 23: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