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민주 정부 10년 무엇을 남겼나>
한국 보수가 '잃어버린 10년'이라 부르는 동안 한국의 민주주의는 과거보다 발전해왔다. 하지만 누가 보더라도 이는 소기의 목적 혹은 절반의 성공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을 듯하다. 그리고 자, 다시 보수가 정권을 잡은 10년이 지나간다. 이제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자.
<훈민정음의 길>
훈민정음 창제의 비밀(이 뭘까?)과 역사를 재조명했다고 한다. 식자라 불리기도 하는 꼰대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신구의 충돌, 이런저런 잡음들……. 왜 없었겠는가?
<시간 연대기>
우리가 파악하고 있는 저 옛날 역사의 때부터 현재까지를 톺아보며 시간에 대해 고찰한다. 글쎄, 해가 지는 것이 아니라 휴대전화의 숫자로만 때를 확인할 수 있는 지금의 현대인들을 보건대, 그들로 하여금 어떤 사유로 이끌어갈지.
<한국 공산주의운동사>
한국의 공산주의, 사회문화적 배경, 발전과정, 그들을 이끌고 따랐던 이들, 지하운동…… 제목 그대로 한국 공산주의가 어떻게 태동하고 지내왔는지 살핀다. 신간평가단으로 선정되지 않아도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사회를 보호해야 하는가 아니면 그 구성원들을 보호해야 하는가. 아니, 이는 동의어일지도. 전쟁이 반드시 필요했던 역사는 아예 존재하지 않을는지도 모른다. 그저 필요로 인해 누군가를 해하거나 죽이는 일들 말이다. 푸코가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이유를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