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담, UFO는 어디서 오는가 크로스로드 SF컬렉션 4
이영수(듀나) 외 지음 / 사이언티카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장르소설이 그간 평가절하되는 분위기가 있긴 했지만 추리, 미스터리, 스릴러보다는 특히 SF 계열의 작품들이 더욱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침체되었다고 본다. '재미있으면 읽는다'는 것도 좋지만 '많이 읽을 수록 재미있어진다'라는 것 또한 분명한 명제를 시사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목격담, UFO는 어디서 오는가』는 '공상'에서 '현실적 상상'으로 가는 한국 SF의 2011년을 잘 담았다고 생각된다. 물론 개개의 작품이 처음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고른 질감과 평균성을 보여주었다는 것은 아니다. 어떤 작품들은 ㅡ 내가 보기에,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 관점에서 ㅡ 이미 성공한 소설이나 영화 등을 떠올리게 하여 치기 어린 작품이라는 꼬리표를 달아주기에 충분한 것들도 있었다. 하지만 'SF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고 그 즐거움을 한껏 누릴 수 있는 분위기가 확산될 때 우리 사회의 문화가 한층 발전될 것이다'라는 서문의 말처럼, 이 『목격담, UFO는 어디서 오는가』는 2011년 한국 SF소설의 새로운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