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몸 아름답게 만들기 - 화장보다 아름다운, 성형보다 놀라운 뷰티혁명 내몸 시리즈 4
마이클 로이젠.메멧 오즈 지음, 유태우 옮김 / 김영사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나는 커피를 마신다. 그것도 아주 많이. 커피를 마시면 잠을 못 잔다는 말이 정말 맞기나 한 건가?(나는 잠이 모자라 죽을 지경이다) 또 나는 새벽 1시부터 아침 8시까지 자는데, 자리에 눕기만 하면 바로 잠이 들고 아침에 일어날 땐 항상 피곤에 절어 있다. 아무래도 이 책 6장 <에너지 재충전하기>에서 말하는 만성피로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웬걸, 이 증상은 의사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며 이러한 에너지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이 없단다 ㅡ 말도 안 돼. 당신들은 피 한 방울로도 온갖 질병들의 정체가 뭔지 알 수 있는 훌륭한 인간이잖아. 어떤 의사들은 이것이 병이 아니라 신경성 또는 노이로제나 게으름에 대한 변명이라는 말도 했다고 한다.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에 따르면, 나는 에너지는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남는 에너지가 전혀 없는 사람이다. 읽다 보니 이런 사람인 나에게 해주는 충고가 있다. <더 많이 움직이고 녹차를 마실 것>, 이거다. 더 많이 움직일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얻는 선순환을 시작하는 것, 그래서 혈관을 확장시켜 더 많은 영양소가 공급된다는 거다 ㅡ 나는 쉽게 군대에서의 병장 생활을 떠올렸다. 할 일이 없어(!) 운동을 하고 몸을 움직였던 그 때를. 그리고 녹차? 녹차엔 비타민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내는 폴리페놀(이름이 어렵지만 왠지 몸에 좋을 것 같은)이란 성분 ㅡ 바로 쓴맛을 내는 이 성분이 40퍼센트에 가깝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그래, 나는 이 부분을 읽고 나에게 효과가 있을 방법들을 주시한다(또한 나로 하여금 큰 관심을 끌게 한 주제는 치아에 관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보험 적용이 안 되며, 만약 혜택을 받고 싶다면 해당 보험에 별도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전지전능하며 파워풀한 치아 역시 갖고 싶다!).

 

그런데 9장 <일과 돈 문제 해결하기>에 다다르자 나는 갑작스레, 이 책이 자기계발에 관한 거였나, 하고 생각하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돈 문제는 각 개인이 경험하는 주요 스트레스 중 거의 40퍼센트 이상을 차지한다(p.321)는 문장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시 이 책은 제목처럼 <아름다움>에 관한 책이었다. 여기서 말하려 하는 것은 돈이 아니라 스트레스에 관한 것이기 때문 ㅡ <백만 달러짜리 미소>와 같은 문장으로 아름다움과 돈을 엮어 넣을 수도 있다! 게다가 돈에 관한 스트레스라면 자신의 연봉이나 충동구매를 예로 들 수도 있다(하지만 정작 내게 조금이라도 더 중요한 건 잠에 대한 투쟁이다!). 처음으로 돌아가, 과거 『내몸 사용설명서』란 책은 근본적으로 우리 몸을 생물학적으로 다뤘다. 『내몸 아름답게 만들기』는? 좀 더 넓고 재미있으며 정신적인 것까지 언급하고 있다. 이 책 프롤로그에서 <외적인 아름다움을 내적인 아름다움과 연결시키지 말라. 그 둘은 으깬 감자와 메이플 시럽만큼이나 각기 다르다>고 말한 것을 보면 쉬이 긍정할 수 있다.

 

하다못해 이 책은 몸의 작은 부분인 손톱까지도 언급함으로써 더욱 친숙한 의학서에 다가가고 있다(페이지마다 실린 <토막상식>도 빼놓을 수 없다). 아름다움이란 단어에 대한 선입관 ㅡ 선입관이란 말 자체는 나쁜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고정관념의 뜻에 더 가깝다 ㅡ 은 참 무서운 관념의 산물이다. 그것이 외적이든 내적이든(그런데 사실 외적인 미는 내 몸의 건강을 표현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말이다. 나는 책 겉표지에 인쇄된 <뷰티>라는 단어에 민감하게 반응했지만(핑크빛 디자인마저도) 이젠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아름다움>은 그 단어보다 더 근본적인 것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