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강간당하지 않으려면 여자가 창녀처럼 입지 말아야지"라는 토론토 한 경찰관의 한 마디가 캐나다, 인도, 싱가포르, 멕시코, 핀란드, 독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및 미국 수많은 도시에서 이에 항의하는 잡년 행진(sult Walk)이라는 이름의 가두시위를 촉발했다. p.40
얼마 전 강남의 한 거리에서 3명의 여성들에게 한 남자가 말을 걸었다. 자기들 일행과 같이 놀자고 제의한 것인데 여성들은 거절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이 남자는 여성들의 곁에 계속 머물며 포기하지 않았다. 그래서 이 여성들은 '결혼했다, 남친 있다'고 재차 말하고 그럼에도 그가 떠나지 않자 분노한 한 여성은 그에게 화를 내며 담배꽁초를 직접적으로 혹은 그 옆으로 던졌다.( 해당 여성은 그 남성에게 직접 던지지 않았다고 하나 개인적으로 둘 다의 경우 큰 차이가 없다는 전제 하에 글을 남기려 한다.) 그러자 가까이에서 이를 지켜보던 그 남성의 친구는 화가 났는지 달려와서 담배를 던진 여성에게 주먹질을 한다. 그 모습이 마치 길거리에 있는 오락 기구인 펀치머신에 주먹질하는 것처럼 보여서 일명 이 사건은 '압구정 펀치남'으로 명명된다. 이 모습이 인근 카메라에 잡혀 지상파 방송에서도 취재하고 한동안 sns와 블로그 등에서 논란이 있었다.
처음에 여론은 남성의 폭력에 손가락질을 했다. 그러나 담배 불을 던졌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이 여성은 일부 누리꾼에게 비난을 받았다. 그 행동 역시 '폭력'이며 담배 불에 화상을 입을 수 있었다는 둥 쌍방과실이라는 둥 말이 많았다. 이 논란을 보며 든 생각은 역시 '피해자다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이정도구나 하는 답답함이었다. 담배불을 던진 행위로 당시 여성들의 거절을 받아들이지 않고 계속 만남을 요구하던 남자의 집요함은 지워졌다. 그 남성에게 직접 혹은 옆으로 담배 불을 던졌다는 그 행동으로 친구인 남성에게 주먹질 당해(담배 불을 맞은 혹은 맞을 뻔한 당사자도 아닌 친구가 대리 복수)이 여성은 얼굴 뼈가 내려 앉았다는데 이 잔인한 사실마저 무뎌졌다. 뉴스 사회면을 보다 보면 헤어지자는 여성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보복하는 남성들의 사건 사고를 심심치 않게 접한다. 이혼 하고도 집요하게 만남을 요구하거나 좋아한다는 고백을 받아들이지 않는 여성을 스토킹하거나 결과는 참혹했다.
이번 논란을 보면서 시민들의 의식 수준이 이런 만큼 여성들의 '거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못해 흉악 범죄를 일으키는 사건들이 앞으로도 없어지지 않겠구나 느꼈다. 이게 과연 사법부 만의 문제일까?
남성과 여성간 권력관계에 주목하는 지배 이론(급진 페미니즘)은 1979년 캐서린 맥키넌에 의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지배 이론은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는 정형화된 양식이 경제, 정치, 가족 영역에서 여성이 경험 하는 불평등의 원인이라고 본다. 이 이론은 사회제도나 축적된 문화 체계가 남성은 지배하고 여성은 지배받는 양상을 공고화하고 있다고 본다. 법 역시 여성을 성적 대상이자 열등하고 남성에게 의존적인 존재로 본다는 점에서 여타 사회제도와 공모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p.39
경찰 신고에 기분 나빠...전 연인 살해 30대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052715330003875?did=NA
비슷한 시기 두 사건이 있었다. 경찰은 폭력 신고에 불만을 품고 조사 받고 나오자 마자 연인을 수 차례 찌른 사람은 신상공개를 하지 않고 초면인 또래 여성을 살해해 유기한 사람은 신상공개를 했다. 여성을 향한 남성들의 살인이 압도적으로 많음에도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사체 유기와 계획성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가 아니었을까싶다. 여기 관련해서 최재천 교수의 논리적인 설명을 덧붙인다.
성폭행범 혀 깨물자 "멀쩡 남 불구 만드냐" 대한민국 법이 이랬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7416
59년전 성폭행범 혀 깨문 그녀 평생 죄인 꼬리표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66751
여성 형량이 남성보다 무거운 이유? 최재천...사회적 맥락을 고려해 형량을 내려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