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홈카페 솜솜이의 홈카페
솜솜이(박성미) 지음 / 테이스트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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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이 보고픈 타이밍에 딱 운명처럼 눈에 들어온 양장 빵책, ‘오픈 홈카페’

최근 집콕하며 집을 꾸민다거나 요리를 시작한다더라 식의 이웃님들이 소소한 일상의 변화를 접한지라, 개인적으로 매일 사먹던 빵들이나 브런치는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어진 건지, 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난이도인지 궁금함에 펼쳐 보았다.


이 책은 인스타에서 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솜솜이' 님이 내신 두 번째 책으로 "디저트"와 "간단한 식사가 되는 빵이나 브런치"의 노하우를 담았다.


첫 장은 제빵의 무지자를 위한 기초 재료와 도구로 워밍업으로, 모닝롤, 머핀, 소금빵, 하드롤 등 기본적인 빵들을 친절한 과정컷으로 소개한다.


이후 본격적으로 식사가 되는 빵들을 만드는 법, 카페에서 즐기던 브런치를 만드는 법, 커피에 곁들일 달콤한 디저트, 그리고 츄러스, 치즈붕어빵 등 색다른 간식까지 챕터별로 제안한다.

목차를 보고 좋아하는 빵, 혹은 디저트 페이지로 바로 넘어가면 완성샷과 함께 간결한 매뉴얼로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최근 트렌드를 타는 인기 빵들의 레시피가 이해하기 쉽고, 복잡하지 않은 과정이라 초심자나 똥손인 경우라도 시도해 볼 만한 메뉴가 여럿이란 점이다.


특히, 개인적으론 메타버스마냥 상상 속 키친에서 요리조리 베이킹하며 뇌 속 시뮬레션을 돌려 보았는데 먹빵력 수십년이라설까 의외로 쉽게 뇌에 각인되었단! 그만큼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는 빵들이 많았다.


좋은 재료로 정도를 밟은 빵이라야 풍미가 깊은 맛이 나듯, 앞으론 좋아하는 빵들을 섭렵할 때, 그 탄생의 여정을 곱씹으며 빵집마다 어떤 게 달랐을까 생각해 볼 듯 하다.


개인적으로 빵으로 끼니와 디저트와 야식을 채우는 삶인지라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더없이 소중하게 느껴진 책이였고, 직접 선별한 좋은 재료로 건강한 홈카페를 즐기시려는 분들에겐, 옆에 두기 예쁘고 실속있는 책으로 코로나로 재택하며 때론 색다른 간편 브런치나 홈베이킹을 시도하는 직장인들에게 선물로 건네주고픈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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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 전 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
앨런 가넷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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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그렇듯 구정이 진정 새해라며

새로운 마음가짐과 동기부여 리셋을 위해 집어든 책,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콘텐츠 혁명, 일인 브랜딩이니 급변하는 시대에 살면서도

당장 눈앞에 치워내야 하는 일상들로 인해, 알긴 알아도 체력이 바닥인 나날이라 변함 없던 일상에

뭔가 새로운 기(氣)를 투입하고자 뻔해 보이지만 술술 읽힐 만한 책으로 골랐다.


"세상을 홀린 아이디어"의 탄생의 비밀.

모짜르트, 미켈란젤로에서 비틀즈, JK 롤링, 조너던 하디스티,  테드 사도란스..

간략히, 이 책은 번뜩이는 영감으로 세상을 홀린 천재들로 회자되는 이들 성공의 배경에는 사실 단순한 "패턴"이 있다는 것.

이 패턴을 연습하듯 연마하면 평범한 사람도 창의력이 발휘되는 찰나를 포착, 성공에 이룰 수 있다는 깨달음으로 이끈다.

 

고양이 꾹꾹이 하듯 적지 않은 사례로 이를 하나하나 뒤받침하는 페이지마다

내재한 게으름과 귀찮음에 반복된 일상을 살던 나 스스로에게 고해와 반성을 하가면서..

 

그 패턴은 바로 '크리에이티브 커브".

성공의 공식, 패턴을 이해하면 창의력은 학습된 능력이고 목적 있는 연습을 꾸준히 반복함으로써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 성공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다.

 

일례로 비범한 재능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이들의 성장의 이면에는

"일찍부터 철저히 관리받고, 좋은 멘토를 만나, 최고의 환경에서 훈련받았다"는 사실이 자리하고

늦어도 지금이라도 그 타이밍, 관리, 멘토, 환경은 스스로 찾아나가면 성공할 수 있다.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

 

1. 기초세우기 - 소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결코 통찰력을 가질 수 없다.

'

훌륭한 작가가 되려면, 책을 많이 읽고

유투브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급 지식과 경험을 쌓는 게 우선이다.

 

"이것이 내가 말하는 '20%'의 법칙이다. 깨어 있는 시간의 20%를 자신의 창작 분야에 속한 자료에

소비한다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어떤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 친숙한지, 즉 그것이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어디쯤에 해당하는 지 직관적으로 전문가 입장에서 이애할 수 있게 된다. " -172P

"주류 세계에게 성공하는 것이 목표인가?

그렇다면 우선, 자신이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에 몰두하고 그곳에 노출시켜 가능한 한 많이 소비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앞서 성공했던 작품과 친숙한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다. "-196P


2. 모방

 

약간 색다른 것, 무언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들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

대체로 익숙하지만 상투적이 않은 무엇, 바로 "스위트 스팟"이 사람들의 반응을 자극한다.

 

따라서 친숙한 무언가에 색다름을 끄집어 내기 위해서는 성공 패턴을 모방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모든 창작 문화는 리믹스 되어 있어 대부분 친숙한 어떤 것을 각색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3. 창의적 공동체

  • 마스터 티처 - 재능이나 근면의 패턴 공식을 알려줄 사람
  • 상충하는 협업자 - 결함을 보완해 줄 개인이나 그룹
  • 모던뮤즈 - 동기를 자극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사람
  • 유명 프로모터 - 그 분야의 전문가, 성공한 사람.

독야청정 홀로 무언가를 이뤄내는 시대는 끝났다.

1인 미디어, 1인 브랜딩이라 해도 결국 그 뒤에 지원군들이 있다.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해 낸다는 건 비휼적이고 터무니없기에 든든한 공동체가 필요하다.

이에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찾아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이미 성공을 이룬 멘토이든, 아니면 성공을 향해 가는 리버스멘토이든

열린 자세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며 배울 것을 찾는다. 게다 분야를 막론하고 창의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면

슬럼프에 빠졌을 때도 빠져나올 계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4. 반복


분야가 달라도 창작의 성공 비결은 놀랍게도 비슷하다.

특정 시기에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청중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으로 데이터를 활용해 청중의 성향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점검해

아이디어를 다듬는것이 창의력 뒤에 숨겨진 추진력, 그리고 빅히트의 확률을 높이는 법칙이다.


다시금 새해 목표를 점검하고 무의미하게 흘려보내는 시간을 재정비할 시기이다.

이 책을 읽는다고 로또 당첨되듯 "아하"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르기 만무하지만

나름, 지금의 내 목표, 내 주변, 그리고 반복되는 일상을 되돌아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적어도 남은 반평생은 좋아하는 무언가를 찾아, 일상의 20%는 소비해보려 한다.

그리고 좀더 다양한 사람들 만나고 어울리며 배움이 기회를 잡아야 하겠다.


그럼, 내년 이맘때쯤이면 오늘의 나보다는 좀더 성공에 한 걸음 다가서지 않을까 기대해 보면서.

무료한 매너리즘에 빠진 나날이라면 이 책 추천 드려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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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최민우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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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불만을 달고 사는 오베, 그렇지만 그의 행동 저편에 자리한 따스한 그리움과 기다림에서 푸근한 인간미를 느낄 수 있었다. 요즘날 겉으론 무뚝뚝한 이들도 마음 한 켠은 따스한 사람이지 않을까 싶었던 여유를 품게 해준 책!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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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 성공 기업을 위한 10가지 혁신 전략
래리 킬리 외 지음, 유효상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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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처럼 저성장 추세가 장기화되는 글로벌 경기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란 결국 "혁신"에 달려 있지 않을까 싶다.

누구나 혁신을 외치고 실행한다고 하지만 공염불에 그치는 일이 부수기인 터, 실질적인 혁신을 다지고 가꿔가는데 성공했다는 기업들의 노하우가 궁금했다.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은 약 2,000개에 달하는 성공적인 혁신 사례를 수집, 그 속에 담긴 공통점에 주목해 10가지 유형으로 분석, 정리한 책이다. 이른바 10가지로 유형화된 패턴을 통해 눈앞의 복잡한 현안을 빠르게 점검, 해결할 수 있는 공식을 제시했달까.


책에서 제시하는 10가지 유형이란  비즈니스의 시스템과 내부를 파악하는  '수익모델, 네트워크, 구조, 프로세스',

기업의 핵심 제품 혹은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한 '제품의 성능, 제품 시스템'

마지막으로 고객과의 접점에서 마주하는 경험적 측면을 검토하는 '서비스, 채널, 브랜드, 고객참여'이다.


바로 이 10가지 유형을 통해 혁신의 기회를 발견하거나 혁신을 실행해 나갈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각을 개별적으로 혹은 짝을 지어서 조직의 현재를 진단하고 검토해 감으로써 실제 혁식을 일궈낸 기업들을 사례로 제시한다.


이를 테면, 수익모델이란 개념에서는 '면도기와 면도날'이라는 접근으로 오늘날 프린터와 카트리지, 커피머신과 캡슐커피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질레트의 성공사례를 일례로 보여준다. 또한 광고료는 공짜이지만 게재 위치에 가치(가격)를 부여한 오늘날 익숙한 혁신사례도 보여준다.


특히, 혁신의 10가지 유형을 다양하게 믹스매치할 수록 대체하거나 모방하기 힘든 새로운 가치가 창조되기에 더욱 안정적인 성공이 보장된다고 강조하며 실제 익숙한 구글, MS, 맥도날드를 비롯한 기업들이 여러 유형의 조합을 통해 구축한 혁신사례를 이해 하기 쉽게 제시했다.


또한 책의 후반부에서는 혁신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당위성을 찾아내는 방법, 그리고 혁신을 실행하기 위한 전술, 나아가 제대로 혁신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까지 다루며 실제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이 책은 무엇보다 가독성 높은 디자인적 구성으로 각 주제들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된 책이라는 점에서 유익했다.

이미 익숙한 기업들의 혁신을 10가지 유형을 통해 다시 분석하는 작업이 의외로 간략하고 일목요연한 설명으로 어렵지 않았고

후반부의 조직내 혁신을 기획하고 실행, 정착시키는 방법에 대한 제시도 실제 현실에서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활용해 나갈 지

효과적인 전술들을 공유해 실용적이라 할 수 있다.


단 시간에 혁신의 Best Practice 를 정복할 수 있는 Case study 요약집,

그리고 혁신에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들을 한 데 정리해 둔 전술집이란 점에서 사무실 책장에 꽂아두고 볼 만하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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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의 생각하는 즐거움
전창훈 지음 / 레드우드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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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이 길어지고 안락한 노후에 대한 대비가 "지속 가능한 일하기"에 달려 있는 요즘이기에 수십년 앞을 대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인 나날이다.

그런 와중 눈에 들어온 책, 바로 '지속 가능한 인생을 위한 나만의 생존 전략'를 부제로 내세운 "엔지니어의 생각하는 즐거움"


이 책의 저자는 흔히 소통이나 말솜씨에 능숙하지 않은, 아니 그다지 가치를 두지 않는다는 엔지니어인 공학도로 기존의 자기계발서가 주로 문과 출신의 저자가 기술해 온 경향과 다른 탓에 뭔가 색다르지 않을까 기대를 품게 한 책이다.


아니나 다를까, 시작부터 책의 날개에 달린 '낮에는 엔지니어, 밤에는 작가'라는 저자의 소개가 눈길을 끌었다. 이 책은 숫자와 계산에 파묻혀 외부와는 거리를 두고 살아오던 과학기술계에 이제는 커뮤니티를 벗어나 사회와의 소통이 긴밀한 시대라고 역설하며 수 년간 과학기술인들이 모인 한 웹사이트에 게재해 온 컬럼을 출간한 것이다.


컬럼의 글들을 다듬어 엮은 덕분에 쉽게 읽히고 호흡이 길지 않아 책장이 빠르게 넘어가는 장점이 있는 동시에, 수년 간의 생각을 담아낸 글귀답게 매 컬럼마다 주제를 담아 밑줄을 긋고 포스트잇을 붙여놓은 문구들이 많았다.  특히, 살아남기 위해서는 풍류형 연구로 가야한다고 주장하던 부문에서 '일' 자체도 먹고 살기 위해 습관처럼 하기 보다는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틀거나 꺼리를 찾아내야만 마지막까지 갈 수 있다는 이야기에 공감이 됐다.


더불어 요즘처럼 정보가 넘치고 SNS의 트래픽이 급증하며 존재감을 어필하는 나날, 가십이나 유희에 휩쓸려 시간을 허비하거나 그 시간을 휴식으로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경고도 와닿았다.

차라리 더 다양하고 질높은 정보와 지식을 찾아 색다른 시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밑거름이란 것이다.


또한 창의성의 발현을 저해하는 일상의 지루함과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디테일하게 작은 차이와 다름에 집중한다거나 불안한 상황에서는 현 여건에서 한 발 물러서 실행 가능한 일에 집중하라는 조언도 눈길을 멈추게 했다. 어쩌면 요즘 개인적으로 필요했던 말이여서 더 와닿았는지 모르지만, 뭔가 팩트는 아닌데 그럴 듯한 징조나 예감 때문에 과잉 반응하거나 방어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할 때는 본질보다는 외부의 노이즈에 예민해 지기에 말이다.


핵, 미분, 적분, 기술 등의 이야기가 곁들린 이야기들로 채워진 이 책은 결국 향후 미래 경쟁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예술과 과학, 기술과 인문 등이 융합된 통속형 인재로 거듭나라는 말을 하고 있다.  기술에 특화된 엔지니어들이 경쟁력을 키워나가기 위한 생존전략으로는 인문, 사회, 역사 등의 이야기를 접목하고 풀어나가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학이나 기술과는 먼 우리들이라면 요즘의 IT를 비롯한 기술 과학계 이슈에 좀더 관심이 기울이고 삶 속에 녹아내어 조화롭게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이제는 단순히 정보를 찾아내고 쥐고 있는 것보다는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힘이 되는 시대이니 말이다.


지금과는 다른 방법으로 생각을 점프하고 더 늦기 전에 배우고 익힐 것들이 무엇인지 호기심과 관심을 충전시켜야 겠다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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