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리스타트 한국사 도감 - 한국사를 다시 읽는 유성운의 역사정치 지도로 읽는다
유성운 지음 / 이다미디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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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를 다시 읽는 유성운의 역사정치

역사에서 정치를 읽고, 정치에서 역사를 읽는다

역사관련 책을 읽으며 길치였던 내가 지도를 자주 보게 되었다. 여전히 길은 헤매곤 하지만 역사서를 볼때 지도의 필요성은 충분히 깨닫게 되었다. '지도로 읽는다' 시리즈는 제목으로 일단 끌리는 책이었다. 역사와 지도 라는 불가분의 관계를 도감으로 표현한 책이라니 두말할필요없이 호기심이 일었다. 게다가 전에 읽은 '지도로 읽는다' 시리즈의 한 책이 일본저자의 책인줄 모르고 읽었다가 적잖이 실망했었는데 이번책은 저자에 대한 안심이 다시 한번 이 시리즈에 손을 내밀게 했다.

저자는 국내 유명 신문사의 기자다. 역사를 전공했으나 정치부 기자가 되어 이 두 분야가 자연스럽게 융합된 글을 쓸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중앙일보' 지면과 온라인에 연재됐던 글들을 대폭 보강한 것으로 역사적 사실을 좀 더 충실하게 다듬고 그래픽 지도와 도표도 보완했다고 한다. 칼럼을 묶은 대부분의 책들이 원래의 글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아 대부분 짧고 가벼운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내용을 보강하여 내실을 다진 성의가 확연히 티가 났다.

국내 역사서들이 대부분 조선사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듯이 이 책도 한국사도감 이라고는 하지만 한국사라기 보다는 조선사에 치중한 책이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이 삼국시대, 2장이 고려시대 그리고 3장에서 6장이 조선시대이다. 애초에 칼럼식의 글이라 연대기식 서술이 아닌 주제에 따른 글의 모음이다보니 역사를 흐름으로 보기 보다는 중요한 포인트들을 상기시켜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다른 조각천을 이어붙인 한장의 조각보 이불 같달까. 하나하나 다른 조각천의 무늬처럼 제각각의 흥미로운 주제들이 툭툭 튀어나오니 굳이 아귀가 맞게 꿰어 맞추기 보다는 제각각의 이야기 자체만으로 재미있게 읽혀지는 책이었다.

우리는 흔히 단군의 자손이라고 말하지만, 삼국의 건국 시조 중 누구도 자신을 단군과 연결 지은 적이 없다. 왜 그럴까. 누구도 그런 의식이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한반도가 단일 세력이 아니라 토착민들이 석탈해처럼 외지에서 한반도에 들어온 여러 구성원과 함께 나라를 세우고 만들어갔기 때문이다. 한반도의 역사는 그런 다양성과 역동성 위에서 기초를 쌓아 올리면서 닻을 올렸다. (p. 29)

석탈해 설화와 시베리아 퉁구스족의 설화가 연결되고, 백제의 비류와 온조 건국 설화가 각각 다른 이유나 '왜' 라고 일컬어진 지역이 지금의 인식과는 다를 수 있다는 주장등 한반도에서 흥망성쇠를 이루었던 나라들의 발자취를 살피다 보면 우리의 시작이 얼마나 다양성을 포함하고 있었는지 새삼 깨닫게 된다. 그러고보면 '단일민족'이라는 환상을 품은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우리는 왜 그런 환상?!을 품게 된 것일까...

당 태종이 안시성을 함락시키지 못한 것이 아니라 연개소문의 숨은 지략 덕분일수도 있다는 것이나, 백제가 일본과 밀접한 관계라서 백제 멸망기에 일본원군이 왔던 것이 아니라 당시의 권력현황을 일본이 잘 파악했기 때문이라거나, 처용설화가 페르시아의 역사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등 신문에 실렸던 기사였던 만큼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풍부해서 읽는 재미가 있었는데, 이 밖에도

김<金)씨를 '금'이 아닌 '김'씨라고 발음하게 된 것은 우리 역사에서 아직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 중 하나다. 분명 한자 '金'은 '쇠 금'이라고 배우고 있는데, 김씨 성에서만 유독 '김'이라고 발음하기 때문이다. (p. 90)

쇠금 자를 쓰면서 왜 성씨에서는 김이라고 부르는 것일까 하는 의문 같은 역사적 상식을 흔드는 질문들 예를들어, 왕건의 훈요십조에서 호남차별을 유훈으로 남겼다고 볼 수 있을까, 서희가 정말 담판만으로 강동6주를 챙긴것일까, 일본이 고려를 신라와 마찬가지로 본 이유와, 세계를 재패한 몽골의 지배하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만큼 고려가 예외적으로 특별한 지위를 누리게 된 원인등 유명한 역사 이야기들이 당시의 배경을 알고 나면 전혀 다른 결론을 얻을 수 있다는 점들은 유익하기도 했다.

조선의 역사에 대해서는 조선 국왕, 조선 사림, 임진왜란, 조선 사회 로 나누어 역사적 흥미를 유발하는 이야기들을 풀어놓는다.

경복궁의 풍수를 둘러싼 맏아들 잔혹사와의 연관성, 자주국방의 대명사처럼 불리는 세종이 실제 행했던 사대외교가 현재 대통령 당선시 방미일정을 먼저 잡는 것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조선에서 개발된 연은개발법이 조선과 일본의 명운에 어떻게 상반된 영향을 주었는지, 금주령과 농업과의 관계, 이황의 자수성가로 부자된 스토리, 영화 남한산성에서의 역사왜곡 등 신선한 관점들이 흥미롭게 읽히면서도 사림파들의 논쟁점을 정리한 두 도표는 조선의 붕당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알아두면 좋을 역사적 가치가 있었다.

'사칠논쟁' 과 '예송논쟁' 과 함께 조선 지성사의 3대 논쟁으로 꼽힌다는 '호락논쟁'의 결과에 따라 오랑캐라고 부르며 금수려 여긴 청나라에 대한 인식이 뒤바뀔 수 있다는 것을 보며 불필요한 논쟁인줄만 알았던 조선시대의 논쟁들이 새롭게 보이기도 하고, 양반이라는 단어가 처음엔 특권 계층이 아니라 그저 '관료집단'을 가리키는 대명사라서 대립개념은 무직자였을 뿐이었는데 후기로 들어오면서 변질된 배경이나 조총이 날아가는 새도 잡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 같은 내용을 읽으며 명사의 의미를 새로 알게 되기도 했다.

임진왜란의 이런저런 뒷얘기들을 읽으면서 새로 알게 되는 것도 있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선조는 나쁜 임금인것 같다. 그 좋은 머리를 자신을 위해서만 쓰지 말고 임금답게 백성을 위해 썼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꼬.... 하긴 뭐 '만약에' 라는 가정을 역사에 세운다면 어디 한두군데 세우고 싶겠냐만은....

조선사의 비중이 크다보니 당연히 일본사에 대한 내용도 적지 않게 등장하는데, 최근 읽었던 '일본인 이야기' 가 생각나면서 예전보다는 좀더 일본의 역사적 이해관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 물론, 그럼에도 여전히 일본은 우리와 너무나 달랐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것이었지만...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해 기자다운 글빨로 쉽게 풀어진 이야기들은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현실정치를 생각나게 했다. 저자가 직접적으로 현실정치와 연결지은 문장들을 보면서 그럴때도 있지만 꼭 그런 문장들이 아니어도 역사라는게 워낙 현실을 반추하게 만들다보니... 예전엔 역사에서 배우지 못하는 현실을 보며 한숨만 짓곤 했는데, 역사서를 읽으면 읽을수록 한숨뒤에 안심 혹은 기대가 생기곤 한다. 역사에서 하나도 배우지 못한것 같지만 아니다, 지금은 과거와 분명 다르다. 나는 언제부턴가 역사가 늘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역시 역사서는 꾸준히 읽어야 좋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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