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읽고 나니... 일단 북트리거 출판사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청소년 도서 중에서 최근 이곳처럼 양질의 도서를 꾸준히 내고 있는 곳이 드물다. 북트리거 출판사의 청소년 책을 여러권 읽어왔는데, 매번 좋았다!!
이번 책은 사회이슈 내용이다.
제목에도 토론이 들어가고 표지에도 토론을 잘하고 싶은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써놓았지만, 꼭 토론을 위해서 읽어야 하는 책은 아니다.
찬반 토론에 대한 간접경험으로도 물론 유익한 책이지만, 개인적으로 그 내용들이 좋았다.
현재 진행중인 사회적 이슈 20가지에 대해 청소년의 수준에 맞춰 잘 이해시켜주고 있는 것도 좋았고, 찬성과 반대 양쪽 입장을 다 읽어봄으로써 어느 한쪽 입장이 되기보다는 양쪽의 긍정적 면을 수렴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를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았다.
물론, 책속에 나온 주제들로 친구들과 찬반 토론을 직접 해본다면 더 재밌고 유익할 것이다.
20가지 이슈들은 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토론해볼 법한 좋은 주제들이었다.
한국식 나이, 유지해야 할까?
카페의 '카공족', 이대로 괜찮을까?
신조어, 사용해도 될까?
개고기 식용, 합법화해야 할까?
드론, 상용화해야 할까?
인터넷 실명제, 도입해야 할까?
게임중독, 질병으로 분류해야 할까?
원격의료, 허용해야 할까?
초소형 카메라, 판매를 금지해야 할까?
GMO완전 표시제, 시행해야 할까?
흉악범죄 피의자 신상, 공개해야 할까?
동성결혼, 합법화해야 할까?
공인탐정제도, 합법화해야 할까?
부모의 자녀 체벌, 금지해야 할까?
사형집행, 부활해야 할까?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여해야 할까?
반려동물 등록제, 강화해야 할까?
학생부종합전형, 폐지해야 할까?
노인 기준 연령, 상향해야 할까?
남북통일, 반드시 해야 할까?
주제들만 훑어 봤을땐 당연히 이쪽이지 하고 한쪽으로 생각이 기우는 주제들도 분명 여럿있었다.
하지만 막상 찬반 양쪽 입장을 다 읽고나면 그게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책의 구성도 참 친절하다. 먼저 각 주제별로 주제의 이해를 돕는 설명을 자세히 해주고, 토론을 하기 전에 생각해 볼꺼리들을 제시해준다. 더불어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QR코드로 찾을 수 있게끔 해놓았다. 찬반 양쪽 입장을 번갈아가며 읽고나면, 토론갈무리하기 라고 양쪽의 입장을 고려한 주제결과정리까지 깔끔하게~! 게다가 책 뒤에 교과서 관련단원정리 를 해놓아서 이 내용들이 언제 어느 교과서 어떤 단원에 들어가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니 이또한 아주 실용적이다.
개학이 예정일에서 3주나 연기된 사상초유의 긴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는 요즘, 이런 책으로 지적 긴장감을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
단, 의견이 다르다고 싸운다거나 상대방의 말이 안끝났는데 자르고 들어간다거나 하는 등의 실수를 하지 않도록 경청과 존중의 에티켓은 미리 숙지하자!!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