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경제학 - 스마트폰 신인류가 생존을 위해 알아야 할 최소한의 디지털 경제 원리
전승화 지음, 김정호 감수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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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신인류가 생존을 위해 알아야 할 최소한의 디지털 경제원리

ECONOMICS FOR PHONO SAPIENS  (표지 中)

 

이 책을 처음 봤을때 내가 초점을 둔 단어는 포노사피엔스 였다. 그야말로 스몸비 전성시대 아닌가.

그런데 읽고 나서야 이 책은 경제학에 방점을 찍은 책이라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무척 시각적인 책이었다. 그야말로 포노사피엔스들을 위한 경제학.

경제학 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일단 왠지 어렵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저녁에 눈을 감는 순간까지 인간이 하는 모든 행위가 경제와 관련된 행동들임에도 일상이 경제학적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더구나 스마트폰이 수족처럼 내몸과 일체가 된 것처럼 모든 행동들에 함께 하는 지금의 시대는 더욱 00학 이라는 단어들이 더욱 체감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책은 그런 요즘 신인류들을 위해 글자보다 그림이 많고 글자로 풀어낸 내용도 시각적인 것으로 표현하는 노력을 많이 한듯 하다. 학창시절 배웠던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한 가격형성이라는 교과서적 경제학이 아닌 핸드폰을 보는 것만으로도 어떻게 기업들이 이익을 창출해내는지 설명하려 애쓰고 있다. 변해가는 경제학의 기본원리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볼 것을 권유하고 있다.

저자는 [신인류인 포노 사피엔스가 살게 될 '올웨이스 온라인 Always Online 세상에 대한 새로운 경제학] 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변해가는 세상속의 기본원리들을 알아챈다는 것은 필요하다고 나도 생각한다.

현재의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켜고 끔으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태를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다. 아직은 내 의지로 온/오프라인 상태를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다가올 미래는 '올웨이스 온라인' 세상이라고 한다.

'올웨이스 온라인' 세상이란 어떤 것일까?

그동안은 우리가 디지털 세상이라는 마법의 램프를 들고 다니며 나만의 지니를 원할 때만 불러내는 식이었다면, 미래는 온 세상에 보이지 않는 마법의 랜프가 퍼져 있어서 내가 원하지 않아도 '(누군가의)지니가 항상 나를 지켜보고 있는 세상' 이라고 하겠다. (p. 36)

더 이상은 나의 선택 여부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나뉘지 않으며, 물리적 세상과 디지털 세상을 구분하기도 매우 어려워진다. 우리가 사는 세상 자체가 '올웨이스 온라인'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 시티'가 대표적인 예이다. 바로 이것이 현재와 미래를 가르는 분기점이며,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5G가 상용화되는 2020년이 그 시작점이 될 수 있다. (p. 38)

이미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온라인 서비스를 일상화한 우리에게 4G 와 5G 네트워크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5G 는 우리 주변의 무수한 사물과 우리가 사는 환경 전체를 실시간으로 온라인화함으로써 우리의 삶 자체를 '올웨이스 온라인' 상태로 바꿀 수 있다. (p. 39)

 

5G 관련 광고가 나올 때마다 그냥 핸드폰 속도 이야기겠거니 했다. IOT 상용화 제품들이 광고 될때마다 그냥 그렇게 좋은 집만 좋은 가전만 밖에서도 핸드폰으로 껐다 켰다 하는 거겠거니 했다. 무엇이됐건 나와 전혀 상관없는 얘기들이겠거니 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보니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와 상관없이 내 주변이 실시간 온라인 상태가 된다는 것은, 그 바탕이 5G 네트워크이고, 그 시작점이 2020년 이라는 것은 조금은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러한 변화를 체감하는 것은 과연 언제쯤일까? 일반적으로 그동안 미미해 보이던 과학기술의 영향력이 현실에서의 주류 현상으로 갑자기 자리 잡게 되는 시점을 '티핑 포인트 Tipping Point' 라고 한다. (p. 44)

대부분의 티핑 포인트가 2027년 이전에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었다. 어디까지나 추측이기는 하지만, 2027년이 되면 4차 산업혁멱이라고 부르던 미래의 변화가 우리 삶의 주류 현상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p. 46)

 

2020년에 5G 가 자리잡으면 2027년에는 올웨이스온라인 상태가 된다는 말이다. 헐

너무 빠르다고 그럴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기술이라는 것이 유행이라는 것이 얼마나 우리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켰는지 되돌아 생각해보면 이 예측도 현실가능성에 힘이 실린다. 삐삐에서 핸드폰으로 핸드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 시기는 간격은 짧아졌고 범위는 넓어졌다. 하물며 기본 네트워크 베이스가 바뀐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한 기술과 기계들은 비약적으로 성장할 것이 당연지사다.

세대간의 차이는 엄연히 존재하며, 이러한 차이는 우리가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을 바꾼다. 그리고 한 시대의 생산 및 소비 방식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많은 인구수를 차지하는 세대이다. (p. 57)

컨설팅 기업인 A.T.커니의 2017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7년에 전 세계 81억 명 인구 중 가장 큰 비중인 30%가량을 차지하는 세대는 다름 아닌 Z세대라고 한다. (p. 58)

가장 빨리 태어난 Z세대가 1998년생이라고 보면, 아직은 20세도 넘지 않은 미성년들이 대부분이다.

2027년에 전 세계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게 될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어떤 특성을 띠고 있을까? 우선 두 세대는 공통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혹은 태어나면서부터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경험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이다. 차이가 있다면 밀레니얼 세대는 (X세대와 마찬가지로)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모두 경험한 세대인 데 비해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과 함께 자라온 세대' 라는 것이다. 외국어를 익힐 때도 언제부터 해당 외국어의 환경에 노출되었는지에 따라 큰 차이가 나타나듯 디지털 활용에서도 Z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차원이 다르다. (p. 59)

'90년대생' 뒤에는 본격적인 Z세대라고 할 수 있는 '2000년대생'이 올 것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그들이 주는 변화와 충격을 받아들이고 함께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이제 곧 그들이 우리 시대의 경제 방식을 좌지우지 하는 다수의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될 테니 말이다. (p. 65)

 

인간이 기술을 따라가지 못하는 시대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요즘은 패스트푸드 나 카페, 식당등에 가면 주문받는 직원 대신 키오스크 기계를 둔 곳이 늘고 있다. 나도 그 기계를 처음 사용할 땐 등에 식은땀이 흐를만큼 낯설고 긴장되고 불편하기 짝이 없었다. 그런데 쩔쩔매고 있는 내 뒤에 초등학생들은 자기 차례가 되자 별거아니라는 듯 툭툭 터치하면서 친구들과 메뉴선택의 즐거움을 수다로 풀고 있었다. 그런 경험 한두번 뒤 익숙해진 나는 어느날 키오스크 앞에서 쩔쩔매는 할머니를 도와드리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기계에 적응하는 속도보다 기계가 변화하는 속도가 더 빨라지면 나도 이런 모습이 되겠구나!

 

 

대충 짐작은 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그림으로 보니 더욱 놀라웠다. 인터넷에서 단 '1분' 만에 일어나는 일들이란 정말 다시봐도 놀라운데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어쩌면 1초에 이루어질지도 모른다;;;;

인공지능의 학습능력을 좌우하는 디지털 데이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쌓여 이미 인간이 미처 처리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인간의 지능과 능력을 벗어난 '초지능'이란 결국 이런 것을 우려하는 말이다. '사람-사물-디지털'이 초연결된 미래 세상에서 무수한 센서와 디지털 기기, 그리고 그것들과 연결된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양산해내는 어마어마한 온라인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말이다. 결국 이러한 초지능은 '올웨이스 온라인'으로 불릴 수 있는 '미래 세상을 통제하고 예측할 수 있는 힘'이다. (p. 135)

이러한 '초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누구인가? 저자는 인터넷 관련 사업에 투자하고 그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과, 그 기업들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국가 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한 개인으로서 거대 기업이나 국가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인가?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지금의 개인개인들은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이다. 예전 경제학 개념으로 보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는 비교적 뚜렷한 경계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쌓여가는 데이터들의 중요성이 더해질수록 개인개인들의 중요성이 더해진다. 왜냐하면 그 데이터들의 생산주체가 개인들이기 때문에.

결국 미래 세상에서 가장 희소하고 가치 있는 자원은 '데이터'와 이를 만들어내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의 재능'이라고 할 수 있다. (p. 156)

기계화 되고 데이터화 되어갈 수록 중요해지는 것은 사람이다. 아무리 기술이 발달해도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사람뿐이다.

기계는 1+1=2 이라는 식의 데이터들만 만들어낼 수 있지만, 사람은 1+1=0 이라고도 1+1=1 이라고도 생각해 낼 수 있다. 상상력은 인간의 힘이다.

하지만 인간의 힘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지금의 경제원리와 기초개념들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인간의 가치를 인간이 찾아내려면 세상을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변해가는 경제기초개념들을 자주 이렇게 도식화 하고 있는데, 정리가 한눈에 들어와서 보기 좋았다.

때론 너무 학문적이라 어렵다 싶을 때쯤 한페이지의 반이상을 채우는 이런 그림자료 들은 책을 손에서 놓지 않고 끝까지 읽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경제가 어쩌구 온라인이 어쩌고 생산이 어쩌구 여하튼 그래서 책읽는내내 떠오르는 질문, 그래서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저자는 차별화된 능력을 가지려면 평생학습 과 멀티태스킹 이 필요하다고 대답한다.

스펙보다는 능력, 평생벌이를 위한 꾸준한 평생학습,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진 멀티태스킹 이 가능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우리에겐 이미 그러한 능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장점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희망을 심어준다.

이 책은 생산자가 읽으면 무엇을 생산해야 할지 힌트를 주고, 소비자가 읽으면 어떻게 소비해야 할지 힌트를 주는 책이다. 구세대가 읽으면 이렇게까지? 싶고 신세대가 읽으면 이게 뭔소리야 싶은 책이다. 하지만 어제 읽었다면 이해가 안되고 내일 읽었다면 이미 소용없을 책이다. 지금 오늘 현재에 읽어햐 할 책이다. 지나간 과거는 어쩔 수 없지만 다가올 미래는 현재에 따라 바꿀 수 있다. 희망적인 미래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경제상식으로 읽어둔다면 오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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