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생명체로 산다는 것은 - 동물생태학자 사이 몽고메리와 동물들의 경이로운 교감의 기록
사이 몽고메리 지음, 레베카 그린 그림, 이보미 옮김 / 더숲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생태학자 사이 몽고메리와 동물들의  경이로운 교감의 기록

"인간과 다른 종과의 교감은 우리의 영혼을 성장시킨다"

그들은 친구였고, 가족이었고, 스승이었다

열세 마리 동물이 가르쳐준 인생의 지혜

표지문구 中

저자 사이 몽고메리는 동물생태학자, 탐험가, 작가 이며 지금까지 지구상에서 가장 희귀하고 아름다운 동물들을 많이 만나왔고 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써왔다. 야생에서 탐험중에 만난 동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책들은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좀 다르다. 이 책은 저자의 삶에 큰 영향을 준 동물들과의 교감의 기록이자 추억담이다.

관찰대상으로서의 동물과 삶을 함께 한 동물들에 대한 느낌은 좀 많이 다를 것 같다.

평생을 집에서든 밖에서든 다양한 동물들과 함께 살아온 저자이지만 인생의 깨달음을 준 동물들은 관찰대상이 아닌 친구이자 반려자였다.

어느 인터뷰에서 "동물에게 박물학적 지식 말고도 인생의 교훈을 배웠다고 생각하나요?" 라는 질문에

저자는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했다. "좋은 생명체로 살아가는 법이요"

그렇게 예상밖의 질문과 고민없이 한 대답에서 이 책이 시작되었다.

저자와 함께 했던 동물들은

어릴적 함께 자란 검둥개 몰리를 통해 저자 자신의 인생의 방향을 정하게 되었고

생태학자로서 첫 발걸음을 내딛게 해준 호주에서 만난 에뮤는 유대감을 쌓아가는 과정을 알게 해주었다.

개인적인 고난으로 인생의 고비에 처해 있을때 만난 아기돼지는 주어진 삶을 그대로 사랑하는 법을 알게 해주었고

정글에서 만난 타란툴라 는 세상을 다시 바라보게 해주었다.

함께 살던 닭들 중 한마리를 먹이로 삼은 족제비를 크리스마스에 만난 날 슬픔보단 경이로움을 느꼈고

테스라고 이름붙인 보더콜리 의 삶은 저자의 삶에 온전히 녹아들어 사랑으로 채워주었다.

야생에서 만난 나무타기캥거루를 보며 삶을 마감한 테스와 돼지를 마음에서 떠나보낼 수 있었고

수족관에서 만난 대문어 와 친구가 되는 과정에서 인간과 다른 종을 이해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었다.

보더콜리 테스 이후 새로이 만난 보더콜리 샐리 그리고 서버 는 반려견과 함께 살고 떠나보내고 다시 만나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사랑을 주고 받는 관계를 알게 해주었고 여전히 진행중이다.

저자가 야생동물들을 이야기할때 생태학자들의 연구는 동물들의 환경을 보호하는 데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주었고

문어의 파란 혈액 속에는 구리 성분이 있어서 혈액의 주성분이 철분인 인간과 얼마나 다른지 신기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야생은 삶을 갈구하게 만드는 행복한 배고픔과 같아서

우리를 온당하고 온전하게 만든다 ( p. 156 )

저자는 곤충부터 파충류 조류 어류 포유류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생명체에게 거리낌없이 손을 내민다.

그들의 삶의 방식을 존중하고 그 방식대로 친구가 돼길 기다리며 경이로운 시선과 따뜻한 마음으로 모든 생명체를 대한다.

이 책은 관찰기가 아니이게 자연과학적 지식을 얻는 것도 아니고, 듣도보도못한 신기한 동물들을 새롭게 소개받은 것도 아니지만, 저자가 동물들과 함께 살고 사랑하고 느끼고 깨달은 이야기를 읽으며 인간과 동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그저 좋은 생명체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경험하게 해주었다.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연령관계없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