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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지음 / 창비 / 2019년 7월
평점 :
<<"웃자고 한 말에 왜그래?" 당하는 사람은 안 웃긴 '갑'들의 말, 말, 말!
선량한 차별주의자들의 세상에서 평등을 외치는 당신을 위한 안내서
"나는 차별을 하지 않아" "우리 회사에는 차별이 없어" 정말 그럴까?>>
제목이 아주 훌륭하다고 생각됐다.
차별 이라는 단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선량한 이라는 수식어를 붙임으로써 묘하게 상쇄시키는.
우리는 누구도 스스로가 차별주의자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차별을 했다고 인지하는 순간, 모르고 그랬어 라던가 선의로 그랬어 라든가 하는 말로 차별주의자가 아님을 강변한다. 그렇게 우리는 모두 선.량.한.차.별.주.의.자. 가 된다.
차별은 대개 다수가 소수에게 저지르기 쉬운 행동이다.
다수이기 때문에 모르고 한 행동들이 소수입장에서는 차별로 여겨질 수 있다.
그래서 차별에 대한 이야기는 소수에 대한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그러한 소수자들 즉, 여성,외국인,장애인,성소수자 들의 입장을 재고하게 한다.
<<사람들은 대체로 평등을 지향하고 차별에 반대한다. 관념적으로 그렇다는 말이다. 다수자 차별론도 결국은 차별은 옳지 않다는 기본 전제 위에 성립한다. 사람들은 적어도 평등이라는 원칙을 도덕적으로 옳고 정의로운 것이라고 받아들인다. 대부분의 선량한 시민에게 차별을 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차별에 가담한다는 건 도덕적으로 허락되지 않는다. 차별이 없다는 생각은 어쩌면 내가 차별하는 사람이 아니길 바란다는 간절한 희망일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히려 그렇게 믿고 있는 사람이 역설적으로 차별을 하고 있을 가능성은 높다.>>
내가 차별주의자가 아니라고 굳게 믿는 만큼 오히려 차별을 하고 있을 수 있다는 반전은 헉하면서도 왠지 부정할 수가 없다.
<<무언가 베플 수 있는 자원을 가진 사람은 호의로서 일을 하고 싶다. 자신이 우위에 있는 권력관계를 흔들지 않으면서도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런 호의성(시혜성) 자선사업이나 정책은 그저 선한 행동이 아니다. 내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주고 말고를 결정할 수 있는, 통제권이 온전히 나에게 있는 일종의 권력행위이다. 만일 당신이 권리로서 무언가 요구한다면 선을 넘었다고 비난할 수 있는 권력까지 포함한다.>>
호의의자 선의도 차별이 될 수 있다. 점점 마음이 불편해지는 느낌은 왜일까... 차별의 진의는 점점 더 미궁속으로 빠지는 느낌이랄까...
<<불평등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평등한 권리와 기회를 요구하는 건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위험을 감수하고 모험하면서 나름의 삶을 헤쳐나가겠다는 의미다.
기존에 특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사회가 평등해지는 것이 손실로 느껴질 수 있다는 말이다. 무엇보다 평등을 제로섬 게임으로 인식하고 있다면, 상대의 이익이 곧 나의 손실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누군가가 보기엔 세상이 소수자에게 불리하게 기울어져 있는데, 누군가의 눈에는 세상이 평등해 보인다. 전자의 관점에서 평등을 이루려는 시도들이 후자의 눈에는 역차별로 보이는 이유다.>>
불평등한 위치에 있는 사람은 평범하게 살고자 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손실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상황... 이런 상황은 생각보다 흔하게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소수이기에 연대하려고 하고 연대하면 그 자체가 역차별의 반론을 불러일으킨다. 평등은 점점 어려워진다.
<<차별은 생각보다 흔하고 일상적이다. 고정관념을 갖기도, 다른 집단에 적대감을 갖기도 너무 쉽다. 내가 차별하지 않을 가능성은, 사실 거의 없다.>>
저자도 말한다. 차별하지 않기는 사실 불가능하다고. 그렇다면 어쩌란 말인가? ㅠㅠ
<<새는 새장을 보지 못한다.
그래서 의심이 필요하다. 세상은 정말 평등한가? 내 삶은 정말 차별과 상관없는가? 시야를 확장하기 위한 성찰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내가 보지 못하는 무언가를 지적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내 시야에 미치지 못한 사각지대를 발견할 기회이다. 그 성찰의 시간이 없다면 우리는 그저 자연스러워 보이는 사회질서를 무의식적으로 따라가며 차별에 가담하게 될 것이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 평등도 저절로 오지 않는다.>>
그렇다. 평등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생각보다 너무 힘들게 오는 것이 평등이다.
개그맨이 흑인분장을 하고 웃기는 것도 누군가에겐 차별이고, 이주노동자에게 한국인 다 됐네 하는 말도 차별이고, 퀴어문화제를 불편하게 보는 것도 차별이고,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이라는 단어 자체도 차별이다.
능력주의관점에서 노력과 능력으로 올라간 지위에서 그렇지 못한 이들에게 하는 대부분의 말들도 차별이고, 공정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믿음이 커지는 만큼 오히려 세상을 공정하게 만들지 못하는 모순이 생겨난다. 세상은 아직 충분히 정의롭지 않았다.
저자가 예로든 화장실 문제는 그야말로 평등에 대한 차별에 대한 생각들을 멘붕에 빠트렸다.
<<모두가 평등한 사회에서 화장실은 어떤 모습일까? 우선 화장실이 실제로 이용 가능하려면 몇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화장실이 충분히 가까워야 하고, 진입이 쉬워야 하며, 화장실 안에서 용변과 손세척이 가능하고, 이 과정이 수치감, 불안감이나 위험 없이 안전하고 편안해야 한다. 이런 조건으로 모든 사람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으려면, 우리에게는 몇가지의 화장실이 필요할까?
오늘날 익숙한 공중 화장실은 남성용과 여성용을 별도로 갖춘 모습이다. 그 다음으로 장애인 화장실이 설치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초기에 많은 건물과 시설에서 장애인용 화장실을 남녀공용으로 한개만 설치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남녀로 분리된 화장실도 사실상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트랜스 젠더 여성의 경우, 여자 화장실에서는 사람들이 남자라고 생각해 무서워하고 거분한다. 반면 남자 화장실에서는 여성스러운 외모때문에 본인이 성폭력의 두려움을 겪는다. 트랜스젠더와 인터섹스 성별의 전형에서 벗어난 외모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성별이분법적인 화장실이 안전하지도 편안하지도 않다. 그럼 이제 화장실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상충되어 보이는 논쟁들 속에서 모두에게 평등한 화장실을 만드는 건 과연 가능한 일일까?>>
저자가 말하는 형식적 평등을 넘어선 실질적 평등의 길은, 다양서을 모두 포함하는 보편성을 찾는 길은 너무나 멀어만 보인다.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화장실 문제만 해도 '뭘 이렇게까지?'라고 생각하는 순간, 내가 '선량한 차별주의자' 가 되었다는 것을 알기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이 되버린다.
<<소수자가 차이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렇게 함으로써 억압된 상태에서 해방되어 가시적인 정치적 주체로서 목소리를 내고 실질적 평등을 쟁취하려는 의도이다. 집단의 차이를 강조할 수록 차별이 고착될 것 같기도 한 '차이의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불평등한 사회가 고단한 이유는 구조적 문제를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하도록 부당하게 종용하기 때문이다. 불평등이라는 사회적 부정의에 대한 책임을, 차별을 당하는 개인에게 지우는 것이다. 그래서 삶이 불안하다.
서로 다른 위체에 있는 우리들은 서로에게 차별의 경험을 이야기해주고 경청함으로써 은폐되거나 익숙해져서 보이지 않는 불평등을 감지하고 싸울 수 있다. 우리가 생애에 걸쳐 애쓰고 연마해야 할 내용을 '차별받지 않기 위한 노력' 에서 '차별하지 않기 위한 노력' 으로 옮기는 것이다.
법이 우리의 모든 일상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건 어렵기도 하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그래서 교육, 고용, 서비스와 재화의 이용과 같은 공식적인 부문에서 일어나는 차별이 주로 규제 대상이 된다. 하지만 일상의 미세한 차별적 시선이나 행동은 규제보다는 체계적인 교육으로 바꾸고, 사회 전반을 검토하고 구조적인 차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제도적 골격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차별금지법은 그중 하나로 우리가 서로 차별을 '하지' 않게 만들자는 즉각적인 해법이다.
모두가 평등을 바라지만, 선량한 마음만으로 평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불평등한 세상에서 '선량한 차별주의자'가 되지 않기 위해, 우리에게 익숙한 질서 너머의 세상을 상상해야 한다.
평등은 그냥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다. 평등은 인간 조직이 정의의 원칙에 의해 지배를 받는 한, 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우리는 평등하게 태어나지 않았다. 우리는 상호 간에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우리의 결정에 따라 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평등하게 되는 것이다.>>
차별에 대한 논의는 불편하다. 그런데 불편하다는 말조차 할수가 없다.
평등에 대한 논의는 어렵다. 그런데 평등하지 않으면 세상은 살기 힘들어진다.
제대로 잘 살기 위해 차별 과 평등 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계속될 수 밖에 없다.
개인적으로는 차별하지 않기 위한 노력을 성찰하고, 사회적으로는 교육으로 성찰하고, 제도적으로는 법으로 성찰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성찰들이 쉬지않고 반복되다 보면 마음이 불편하지 않고 차별이 이상하게 여겨지며 차별법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질 것이다.
이 책이 힘들게 읽혀지는 나는 아마도 차별주의자 였나 보다. 좋게 말해서 선량한 차별주의자 라고 해야 하나... 정말 몰랐다. 내 안에 그렇게 많은 차별주의자적 생각이 들어있었는지...
선량해도 차별주의자는 차별주의자다. 기억하고 반성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똑같은 차별을 또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무리 선량하다고 표현해도 차별주의자가 되기는 싫으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