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로 못 풀어 낼 인생고민은 없다 - 돈, 섹스, 인연이 고민인 그대에게
김희숙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섹스, 인연이 고민인 그대에게

인생의 고민길에 펼쳐보는 사주인문학수업

살면서 사주 한번 안봐본 사람이 있을까?​

짧게는 인터넷이나 잡지같은데서 보는 하루운세 부터 궁합이나 신년운세 혹은 평생사주 같은 운세풀이는 늘 호기심의 대상이다.


타고난 것이라는 사주로 못 풀어 낼 인생고민은 없고, 타고난 사주는 운명지도이며, 운명지도는 완성된 지도가 아니라 인생설계도일 뿐이므로 언제든 변경가능하니까 제대로 된 운명지도의 완성을 위해 지금의 인생설계도를 검토해 볼 수 있게 하는 책이라기에 정말 그런 내용을 담고 있다면 유용하겠는걸 싶어서 읽어보았다.


일단 이 책은 저자가 직접 했던 사례를 모은 사례집이다.

그 사례들을 재물운, 사랑운, 마음운, 인연운 4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사주로 인생고민을 풀어낸다면서, 상담자들의 사주를 바탕으로 한 내용을 담았으면서,

사주가 안 나온다.


사주팔자는 말 그대로 4개의 기둥과 8개의 글자이고 그것을 풀이한 것이 명리학이라고 알고 있다.

사주로 인생고민을 풀어낸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려면, 사주가 이러한데 이 사주에서 이것은 이런 의미이다 라는 식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저자는 상담의 내용중 일부를 싣고 상담자의 사주 중 한두가지 글자의 특성 몇가지만 말하면서 본인이 읽었던 다양한 힐링서들의 내용을 인용하는 것으로 그친다. 사주를 바탕으로 한 저자의 조언은 전체가 아닌 일부 상담내용만으로는 맥락이 잡히지 않고, 사주가 없는 사주풀이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물론 이것은 내 기대와 달랐기에 나의 경우에 아쉬웠던 점이지 나처럼 사주의 구성과 그 구성별 의미등 명리학의 기초를 담은 내용이리라 기대하지 않았다면 읽기에 괜찮은 책일 수도있다.

다른 사람들의 삶은 늘 내 삶을 반추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돈이 없어서 문제, 돈이 잘 벌려도 문제, 불륜도 사랑인지, 가족과의 갈등에서의 문제 등 다양한 사례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마음의 위안을 얻게 되긴 한다. 사례들은 그 자체만으로 늘 힘을 갖는다.


하지만 사주인문학수업이라고 할 표현을 쓴 책이니만큼,

사주에 대한 내용도 인문학에 대한 내용도 없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여전히 아쉽다.

사주를 풀어 인생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책인줄 알았더니, 사주로 고민해결이 가능하니 사주풀이하러 가봐야하는건가 하는 의문만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