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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는 십대를 위한 고전 콘서트 ㅣ 고전 콘서트 시리즈 2
김경집 외 지음 / 꿈결 / 2015년 3월
평점 :
청소년 책을 가끔 읽는다. 내가 잃어버린 것을 찾기 위해 읽어 본다. 그리곤 생각한다. 이시대의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무엇이었는가를.. 그리고 반성한다. 내가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그리고 스스로 무너져 버린 나의 생각과 그 시절의 혈기방자한 젊음을 그리고 지금의 나약함을...
자기분야 전문가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합니다. 책을 가지고 이야기를 합니다. 책은 쓰는 사람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한 것이죠. 그런데 책을 가지고 이야기 합니다. 왜냐고요.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의 길잡이를 해 줍니다. 당연히 긍정적이고 합리적이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방향성 있는 말입니다. 제가 잃어버린 것이 아마도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의 생각과 가치관,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 말입니다. 그래서 항상 타인이 정해 놓은 삶을 살면서 힘들다고 투덜거립니다.
어린 왕자를 읽는 청소년에게 말합니다. 나를 찾는 여행에 동참해 달라고 말입니다. 모자라고 이야기하는 어른들 속에서 자신 있게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이라고 말하는 자신을 만들어 보라는 것입니다. 나를 찾고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 가는 일에 게으르지 말라고 말합니다.
책을 읽고 성장하고 싶으면 지적인 독자의 원칙을 지키라고 말했습니다. 그 원칙이란 ‘읽는 글에 대한 경외감’, ‘이해하고자 하는 인내’, ‘수용하고 경청하려는 겸손함’입니다.
헤세가 한 말이라고 합니다. 저는 많은 책을 읽으면서 위의 세가지중 얼마나 잘 지키고 있었는가를 생각해봅니다. 받아들일 것만 받아들이고 아닌 것은 비판하고 합리화 시키는 일이 주된 일이었습니다. 아마 지금도 그러고 있는 것 같습니다. 헤세의 데미안이 프로이트와 융의 영향을 받아 자신을 찾는 과정을 이야기 한 것이라고 하네요. 몇 번을 읽으면서도 어렵다는 말만 되뇌었지 이해하고자 하는 인내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역시 좀 더 지나야 성장하고 싶은 지적 독자가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멀었다고 해야 하나요.
다행히도 총,균,쇠 를 제외하고는 제가 읽었던 책들이라 받아들이고 생각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모르던 사실을 알았던 것은 시대적 배경과 그 이야기 혹은 글이 나오게 된 사연을 알지 못해서 깊게 이해하는 것에 대한 조심성이 떨어졌던 부분입니다. 그나마 지금이라도 청소년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는 것은 다행입니다.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제목을 넘기면서 저는 송강호를 생각했습니다. 영화 변호인에 나오는 책이죠. 불온서적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 저는 시대적 배경 때문에 그랬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세밀하게 보면 꼭 그런 것 만은 아니었을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역시 저자도 같은 장면을 이야기하면서 부연 설명을 하고 있구요. 책은 이렇게 편향적으로 볼 수도 있고 또 다른 시각으로 볼 수도 있어서 받아들일 때 자신의 주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생각의 깊이가 없고 지식의 넓이가 없어서 청소년 책을 읽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그리고 풋풋한 정의감이 아직 살아있는 듯해서 말입니다.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비관적인 말을 하고 싶은 어른은 없으니까요. 가끔 힘을 받고 싶을 때 그리고 내가 무언가 때가 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할 때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