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나라의 제도문화풍습은 오랜 기간에 걸쳐 성립된 것이지 갑작스럽게 생겨난 것이 아니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말처럼 어떤 나라건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나라는 존재하지 않는다대한민국이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였다고는 해도 우리 주변을 돌아보라어디서든지 유교 문화를 발견할 수 있으며 같은 유교라 할지라도 중국하고 일본의 그것과는 다른 독특한 측면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기가 살고 있는 나라를 잘 알려면 국사를 배우는 것은 기본이다다른 나라들이 왜 국사 교육에 공을 기울일까국사가 가지고 있는 힘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국사는 국민에게 국가 정체성을 확립시켜줌은 물론이려니와 애국심을 길러주고 국가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물론 오늘날 세계는 글로벌 사회이고 개인의 인권을 강조하는 시대이니 꼭 국사를 교육시켜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은 들 수 있다그러나 우리의 성장과정을 한번 생각해보자인간이 홀로 성장하는 존재는 아니지 않는가우리는 가족이라는 공동체더 나아가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공동체가 아니었다면 결코 살아남을 수 없는 존재이다또한 지금의 나로 성장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따라서 지금의 나와 가족국가 공동체는 결코 떼어낼 수 없는 그런 관계이다그러므로 이러한 공동체에 귀속될 필요는 없지만 애착을 갖는 것은 당연하고 국사 역시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대학 입시의 관문이 수능에서 국사는 푸대접 받고 있으며자라나는 청소년들은 우리나라 역사에 무지하기 그지없다

(http://media.daum.net/society/view.html?cateid=1067&newsid=20100821220631431&p=imbc)

  이런 상황에서 국가에 대한 충성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더 나아가 대한민국이 과연 10년 뒤에도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한민국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뉴라이트에서 만든 교과서를 보면 안중근과 김구를 테러리스트로 소개하고 있다물론 이 두 분의 방식이 테러와 유사하다는 것은 사실이다그러나 일본과 정면으로 대결할 수 없는 현실에서 선택한 최후의 수단이었을 뿐이고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테러가 아닌 한일병합에 앞장선 일본 정치인을 표적으로 했다는 점에서 테러리스트라고 낙인찍는 것은 불합리하기 그지없다백번 양보해서 테러리스트라고 하더라도 그들 덕분에 지금 존재할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들은 그렇게 말하면 안될 것이다.

  지금은 뉴라이트에서 만들어진 교과서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그러리란 법은 없다이대로 역사가 선택과목으로 유지되고 역사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기 시작한다면 언젠가 우리 후손들은 뉴라이트의 교과서 내용을 진실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얼마나 끔찍한 일인가?

  중국의 동북공정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등 우리 주변의 국가들은 역사를 왜곡하면서까지 자신들의 이득을 쟁취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우리나라의 일부 세력들은 역사를 왜곡하면서까지 다른 나라에게 이득을 내주고 싶어서 안달하는 것 같다이러나다 우리 후손들이 아니라 우리부터 왜곡된 역사를 받아들이게 될지도 모른다이미 그러한 조짐은 시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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