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 로마에서 배운다 (반양장) - 로마인에게 배우는 불멸의 경영법칙 22
김경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리뷰>

   년이라는 시간은 꽤나  시간이다 시간동안 하나의 제국이 유지된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일이다 놀라운 일을 해낸 나라가 바로 로마다팍스 로마나 시간동안  넓은 영토를 평화롭게 통치해온 비결은 무엇일까?

  “위대한 기업로마에서 배운다 로마의 강인함과 견고성을 경영적 관점으로 해석하여 설명한 책이다 책에서 말하는 경영법칙들은 역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합리적 분업 구조라든지 개방적 인재 등용노블리스 오블리주  오늘날 관점에서 살펴봐도 로마는 배울  많은 나라다.

  경영적 관점에서 해석한 거지만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읽을만 하다역사적 이야기는 교훈이 아니더라도 재미있으며 현실 사례와 연결한 것은 역사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일깨워준다.

  다만  책을  저자가 자본주의적 기업가 마인드에 지우쳐 있음은 경계하고 읽을 필요가 있다파업이나 복지에 대한 저자의 관점은 너무 나이브하다기업에 대한 비판도 있긴 하지만  비판은 너무 상식적인 수준이라 비교해보면 기업 쪽에  호의적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렇다 해도 문화관광부 우수교양도서에 선정된 책답게 배울 점이 많다건강한 조직이란 어떠해야 하는지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면  책은 일독할 가치가 있다.

 

<구절>

뼈아픈 실패경험을 성공하기 위한 무형자산으로 만드느냐아니면 책임자를 찾아 응징하는 푸닥거리로 만드느냐의 기로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실패할 때는 창조성이 자극되게 마련이다. -  게이츠 <미래로 가는 >

등반기 초반의 처절한 실패는 나를 힘만 믿는 청년에서 겸손함을 아는 강인한 사나이로 만들었다. - 엄홍길 대장

인간은 쉬운 싸움에서 이기는 것보다 어려운 싸움에서 패배하면서 비로소 성장한다. - 산악인  베스

조직의 속성상 실패자를 영웅으로 만들 수는 없지만그렇다고 범죄자를 만들어서도  된다.

로마인에게 있어 신이란 인간의 행동을 규율하는 절대자가 아니라 최선을 다한 인간을 도와주는 후원자였다.

정의나 평등 같은 추상적 가치는 필연적으로 해석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밖에 없다.

기업이란 ‘생존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시장이라는 도로 위를 ‘이익이라는 연료를 태우면서 달리는 자동차와 같다.

역량 있는 지도자란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이러한 군중심리를 적절하게 활용할  아는 사람이다.

공동체를 이끄는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개인적 신념에만 충실하면 되는 보통사람과는 처지가 다르다는 점을 개닫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돌듯이 조직이란 지도자를 중심으로 조직원들이 동심원을 그리면서 돌아가는 소우주다.

우수한 조직원으로 구성된 조직이라도 저급한 인간이 지도자가 되면 금세 저급한 조직으로 변모한다.

권력에 빌붙어 이익을 얻는 집단이 만들어내는 관성 때문에 저급한 지도자라도 교체하기는 쉽지 않다.

혈연 단계를 벗어난 사회를 규율하기 위한 기준은 문화에 따라 독자적으로 발전했다그리스인은 철학이었고 유대인은 종교였으나 로마인은 법률이었다.

 개인으로서는 아들의 죽음에 눈물 흘렸으나 동시에  아들을 죽인 죄로 고발된 피고에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변명할 기회가 주어질 것을 보장한다 앞에서는 만인이 평등하다내가 바라는 것은 여러분이  슬픔도 국민들의 온갖 목소리도 모두 무시하고 재판에 임해주는 것이다. - 로마 2 황제 티베리우스

분명한 원칙이 없는 미봉책은 갈등의 불씨만 남기고   문제를 잉태할 뿐이다.

용병에게 있어 참전이란 거래관계에 불과하지만 시민군에게는 공동체에 대한 명예로은 의무였기 때문이다.

전쟁에 나가 희생된다고 해도 재수 없어 죽었을  공동제가 인정하지도 기억하지도 않는 상황에서 공동체에 대한 애정과 의무를 이야기하는 것은 허망하다.

현장과 멀리 떨어진 본부에서 시시콜콜 간섭하는 것은 현장책임자를 속박하고 조직을 관료주의에 물들게  뿐이다.

인간이란 권한을 주고 책임을 물으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게 되지만권한과 책임이 모호하면 자기보호본능이 발동해 수동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달콤한 과실은 지도층이 맛보면서 조직원에게 희생만 요구하는 조직은 유지될  없다.

지도층이 보통사람들에게는 가장 소중한 목숨과 돈을 국가를 위해 바치라고 하면서 정작 자신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군대 가고 세금 내는 사람들은 국가가 아니라 몇몇 지도층의 안락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헌신하는 것에 불과하다.

좋은 시절에 단맛만 즐기면서 어려워졌을  쓴맛은 보지 않겠다고 한다면 이미 타인을 이끌 자격을 상실한 것이다.

시스템과 메뉴얼을 사람과 결합시키는 것이 바로 리더십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타인과 관계를 맺으려면 자신의 능력이 기본이 돼야 한다.

사람은 자기 소유물을 빼앗겼을 때보다 부친이 죽은 쪽을  빨리 잊어버리는 법이다. - 마키아벨리(군주론)

노예와 자유민의 차이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태어난 뒤에 만난 운명의 차이에 불과하다. - 세르비우스(로마의 6대왕)

개인의 역량이나 의지와 상관없는 차별이 존재하면 조직 역량의 약화는 불가피하다.

로마인들은 전통적으로 명예를 중시했는데명예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정이었다.

로마인들은 전통적으로 법률 명칭에 제안자의 이름을 넣을 정도로 명예를 중시해왔다.

협력해서 손해를 보는 쪽이 있는데도 협력을 강요하는 것은 폭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