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마음 - 정채봉 산문집
정채봉 지음 / 샘터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첫 마음>은 2001년 짪은 생을 마감한 정채봉의 산문집이다. 이 책은 정채봉 20주기를 맞아 그의 산문집 네 권(<그대 뒷모습>,<스무 살 어머니>,<눈을 감고 보는 길>,<좋은 예감>) 중 여전히 아름다운 글을 한 권으로 엮어 샘터사에서 출간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동화 작가로서뿐만 아니라 에세이스트로서 손색이 없었던 정채봉의 작품 세계를 재조명한 산문집이다.

정채봉 작가는 어린 날에는 무릎을 깨면서까지 먼 데를 향하던 시선이 날개가 퇴화해 버린 타조 같은 삶에 머무는 현실을 이야기한다. 그는 늘상 대하고 있는 것에서도 새로움을 찾을 수 있으며, 묵힌 채로 사는 우리들의 눈이 문제라고 말한다.

"그러다 보니 언제부터인지 나의 눈은 그저 보이는 것만을 볼 뿐 새로움을 볼 줄 모른다. 저것은 전신주이고 저것은 가로수이고 이것은 풀이고 하는 것이나 가리는 카메라의 렌즈와 다를 것이 없는 무감각한 이 눈.

그러나 어렸을 적에는 소나기 살줄금만 지나가도 산빛의 다름을 알아보았었다. 풀물이 한 켜 더해진 것도, 덜어진 것도 가늠했었다. 심지어 눈물 한번 흘리고 나서 바라보아도 새롭게 보이던 풍경이었지 않은가."

정채봉 작가는 법화경의 한 대목인 "쇠의 녹은 쇠에서 생긴 것이지만 차차 쇠를 먹어 버린다. 마찬가지로 그 사람 마음에서 생긴 잘못이 자신을 먹어 버린다."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음을 사나운 황소에, 교활한 여우에 비유하기도 했고 그 어떤 고문과 폭력으로도 정복할 수 없는 것, 마음먹기에 따라 지옥과 하늘나라가 바뀔 수 있다는 주제의 글을 쓰면서도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연약한 인간임을 깨닫는 그의 이야기가 인상적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마음이 나와 가족 그리고 공동체에 한정되어 소통하지 못하고 단절되어 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한다.

"인간의 마음에는 독사와 독수리도 살지만 해독초와 펠리컨도 있고, 투우도 살지만 투우사도 있는 것이다. 문제는 기생한 녹이 쇠를 먹어 버리듯이 본래의 청정한 마음이 사욕에 오염되어 버린데 있다."

이 책에서 정채봉 작가가 성철 스님과의 이야기를 전하는 글이 눈길을 끈다. 성철 스님은 도는 우주의 근본이며 만물의 자체이니 시공을 초월하고 시공을 포함한 절대자이며 인간이 마음을 보지 못하는 것은 망상이 마음을 덮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한다.

"도를 깨치면 망상이 영영 소멸되어 소멸된 그 자취도 없게 되니 이것을 무심이라고 해. 망상이 소멸되어 무심이 되면 목석과 같으냐, 그게 아니야. 큰 지혜 광명이 나타나서 항상, 한결같이 영영 변함이 없어. 이것을 일여라 하는 거야. 보통 사람들은 깊은 잠이 들면 정신이 캄캄히 어둡지만 깨친 사람은 광명이 항상 일여하므로 아무리 깊은 잠이 들어도 마음은 밝아 있으니 이것이 깨친 증거야."

"그러니까 눈을 뜨고 보란 말이야. 자기의 본모습은 광대무변한 바다와 같고 물질은 바다 위에 일어났다 없어졌다 하는 거품과 같은 것이네. 바다인 자기 가치를 알면 거품인 물질에 따라가지 않을 거 아닌가."

정채봉 작가는 수도자들에게 늘 강조되는 것이 '첫 마음'이라고 말한다. 그는 수도에 막 입문하던 날의 그 열렬한 마음이 지속되지 않고서는 험난한 세파에 쉬 휩쓸리게 되듯 첫 마음의 온전함이 아닌 한 순간의 방심한 헛눈팖으로 우리의 생이 금방 끝나게 될지도 모는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정채봉 작가는 간암이 발병하며 삶에 대한 다양한 성찰을 이야기하여 인상적이다.

"자연만 푸르게 칠할 것이 아니다. 당신한테 있어 퐁퐁 뛰는 생동감 있는 시간을 푸르게 칠해 보라. 아니, 정확하게 말해서 내 것이 되지 못한 시간을 저 죽음의 회색으로 칠해 보라. 당신의 시간대는 사막의 띠가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초원의 띠가 되어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은 지금 '순간'이라는 탄환을 발사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의 순간이 푸름을 관통하는 탄환인지, 허망을 관통하는 탄환인지는 당신이 알고 있다."

"어떠한 순간에도 정신을 놓치지 않는 사람, 꽃잠이 오는 새벽녘에도 깨어 있는 사람, 작은 꽃 한 송이에도 환희를 느끼는 사람. 이런 사람만이 자기가 원하는 것을 맞이할 수 있다."

이 책에서 풀꽃을 바라보고 있으면 그 몸태가 죽은 아이들이 하늘에서 날다 말고 잠시 지상에서 쉬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하는 정채봉 작가의 따뜻한 감수성이 돋보인다. 속되지 아니하고 거짓됨이 없이 주어진 계절을 온전히 온몸으로 살아가는 풀꽃의 모습을 이야기하는 정채봉 작가의 아름답고 진실한 글들은 그를 그리워하는 독자들에게 온기와 위안을 선물한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샘터 2020.12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샘터 12월호에서 내일을 여는 사람 코너에서는 '걸크러시 래퍼가 삶의 장애에 대처하는 자세'라는 제목의 래퍼 치타의 인터뷰가 소개되어 흥미롭다. 원하는 것을 실현시키려는 의지가 강했던 래퍼 치타는 여성 래퍼의 불모지였던 국내에 힙합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독보적인 래퍼로 자리매김했다.

"얘기하고 싶은 내용이 명료해지면 머릿속에서 계속 표현을 생각하다가 준비가 됐다 싶을 때 가사를 써요. 잘 써지지 않을 땐 데드라인을 미뤄서라도 기다려요. 밖으로 나올 준비가 되지 않은 제 속의 말들을 억지로 끄집어내고 싶지 않거든요. 대신 가사뿐만 아니라 무대연출에 있어서도 새로운 걸 하고 싶다는 욕구가 일단 생기면 꼭 시도하려고 노력해요."

샘터 12월호에서 지구별 우체통 코너에 실린 '전염병 시대의 커피 한 잔'이라는 제목의 김민주님의 글이 인상적이다. 19세기 초 이탈리아의 남부 나폴리에서 시작된 일종의 커피 나눔 캠페인인 카페 소스페소는 커피를 주문할 때 두 잔의 비용을 내서 한 잔은 마시고 남은 한 잔은 커피 한 잔 값을 내기에도 버거운 이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이다. 김민주님은 카페 소스페소는 타인을 위한 대표적인 연대 행위라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사람들은 힘겨운 코로나 시대를 보내며 슈퍼에소 장을 보고 물품의 일부를 남겨두는 장보기 소스페소를 실천했다. 지난 시간이 쓰기만 했던 것이 아니라 우리를 짙고 강하게 만들어 주었다는 김민주님의 글에서 연대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묵직한 슬픔과 무거운 불안을 감당하며 버텨가던 나날이었다. 그러나 타인에게 에스프레소 한잔을 남겨둘 수 있는 여유와 나보다 더 가난한 이를 도우려는 마음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었기에 힘겨운 그 시간들을 견딜 수 있었다."

샘터 12월호에서 느린 여행자의 휴식 코너에는 '호숫가에서 맞이한 공백의 시간'이라는 번역가 박여진님의 글이 인상적이다. 차갑고 푸른 공백의 시간이 지나가고 호수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반짝였다는 박여진님의 글은 묵직한 여운을 남긴다.

"공백은 늘 서먹하다. 침범할 수도, 외면할 수도 없는 서먹함이 있다. 번역을 하거나 글을 쓸 때면 필연적으로 공백과 마주해야 한다. 먼 곳에서 출발한 언어들이 내 몸을 통과해 모국의 언어로 도착할 때도, 일관성 없이 먼지처럼 떠돌던 관념들이 더듬더듬 문장으로 모일 때도 반드시 이 공백을 지나야 한다."

"여행에도 공백의 순간이 있다. 투명한 하늘을 매끈하게 비행하는 매에, 머리카락 사이로 스르륵 지나가는 바람에, 풀어진 운동화 끈을 매려고 웅크리고 앉은 바위에, 잠시 기댄 늙은 나무에, 마른 풀이 타는 냄새에, 젖은 땅에서 올라오는 짙고 비릿한 흙내음에 문득 찾아오는 공백은 말갗게 어딘가를 응시하다가 홀연히 사라지곤 한다. 때론 너무 빨리 사라져 아쉬울 때도 있고 때론 너무 오래 머물러 암담할 때도 있다. 하지만 내 아쉬움이나 암담함과는 무관하게 공백은 제 시간을 텅 비우고 사라진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 개정판 그르니에 선집 1
장 그르니에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 그르니에 선집 1 <섬> 개정판은 표지와 본문 디자인을 새로이 한 것 뿐만 아니라 김화영 역자가 이 책을 처음 번역한 지 사십 년 만에 완전히 새로 번역하며, 장 그르니에 특유의 절제된 문장의 기품과 비밀을 살리기 위하여 과도한 설명적 번역 문장의 친절을 피하려고 노력했다.

장 그르니에 선집 1 <섬>은 카뮈가 본격적으로 글을 쓰게 되는 계기가 된 인생의 책으로 화제가 되었다. 1930년 알제의 고등학교에 철학 교사로 부임한 그르니에는 그곳에서 졸업반 학생이던 알베르 카뮈를 만났고, 1933년에 그르니에가 발표한 에세이집 <섬>을 읽으며 스무 살의 카뮈는 "신비와 성스러움과 인간의 유한성, 그리고 불가능한 사랑에 대하여 상기시켜" 주는 부드러운 목소리를 들었고, 몇 년 뒤 출간된 자신의 첫 소설 <안과 겉>을 스승에게 헌정했다.

장 그르니에는 우리의 삶 가운데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은 내부의 가장 깊숙한 곳에 감춰져 있던 것이 차례차례 겉으로 드러나는 일에 지나지 않는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한다. 그는 공(空)의 매혹이 뜀박질로 인도하게 되고, 우리가 외발로 딛고 뛰듯 껑충껑충 이것저것에로 뛰어가게 되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저마다의 일생에는, 특히 그 일생이 동터 오르는 여명기에는 모든 것을 결정짓는 한순간이 있다. 그 순간을 다시 찾아내는 것은 어렵다. 그것은 다른 수많은 순간들의 퇴적 속에 깊이 묻혀 있다. 다른 순간들은 그 위로 헤아릴 수 없이 지나갔지만 섬뜩할 만큼 자취도 없다. 결정적 순간이 반드시 섬광처럼 지나가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다가서면서도 (동시에 도망쳐) 뒤로 물러나는 것이다. 제자리에 가만히 있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그 그칠 사이 없이 움직임의 보상을 받는 날이 찾아오는 것이니, 말없이 어떤 풍경을 고즈넉이 바라보고만 있어도 욕망은 입을 다물어 버린다. 공의 자리에 즉시 충만이 들어앉는다. 내가 지나온 삶을 돌이켜 보면 그것은 다만 저 절묘한 순간들에 이르기 위한 노력이었을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그렇게 하기로 굳게 마음먹은 것은 저 투명한 하늘의 기억 때문이었을까? 내 어린 시절, 반듯이 누워서 그리고 오래도록 나뭇가지 사이로 물끄러미 바라보았던 하늘, 그리고 어느날 싹 지워져 버리던 그 투명한 하늘의 기억 때문이었을까?"

장 그르니에는 "인간의 삶이란 한갓 광기요, 세계는 알맹이가 없는 한갓 수증기에 불과하다고 여겨질 때 '경박한'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연구하는 것만큼이나 내 맘에 드는 일은 없었다. 그것은 살아가는 데, 죽지 않고 목숨을 부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하루 잊지 않고 찾아오는 날들을 견뎌 내려면 무엇이라고 좋으니 단 한 가지의 대상을 정해 그것에 여러 시간씩 골똘하게 매달리는 것보다 더 나은 일은 없다."라고 이야기했다. 이 책에서 사랑하는 고양이 물루를 떠나보내는 과정을 담담하게 전하는 장 그르니에의 글도 눈길을 끈다.

장 그르니에는 우리의 마음을 가득 채워 주어야 마땅할 것들이 마음속에 무한한 공허를 파 놓는다고 말한다. 가장 아름다운 명승지와 아름다운 해변에 무덤들이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는 장 그르니에의 글에 공감한다. 이 책은 회의적이고 관조적인 철학으로 일상의 미학을 섬세하게 바라본 장 그르니에의 아름다운 글을 만나볼 수 있어 인상적이다.

"그는 깨달았다. 그는 자기가 절대로 이룰 수 없는 모든 것을, 하는 수 없이 감당하게 마련인 미천한 삶을 깨달은 것이었다. 그는 일순간에 그의 염원들의, 그의 생각들의, 그의 마음의 무(無)가 현실이 되어 있음을 본 것이다. 모든 것이 거기에 주어져 있었지만 그는 어느 것 하나 가질 수 없었다. 그 한계점에서 그는 지금까지는 그저 잠정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여겼던 이별, 그러면서도 오직 그만이 원했던 그 이별이 결정적인 것임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의식했다고 말했다."

"바위 위에 떠가는 꽃들아, 가장 예기치 않은 순간에 보이는 꽃들아, 해초들아, 시체들아, 잠든 갈매기들아, 배의 이물에 갈라지는 그대들아, 아, 내 행운의 섬들아! 아침의 예기치 않은 놀라움들아, 저녁의 희망들아-나는 또 그대들을 이따금씩 다시 보게 되려는가? 오직 그대들만이 나를 나 자신으로부터 해방시켜 준다. 그대들 속에서만 나는 나 자신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다. 티 없는 거울아, 빛 없는 하늘아, 대상 없는 사랑아......"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샘터 2020.11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샘터 11월호에서 내일을 여는 사람 코너 '어느 평범한 성우의 목소리'라는 제목의 성우 유튜버 김보민의 인터뷰가 인상적이다. 자신의 고유한 목소리를 인정한 후부터 삶에 대한 감사함이 커졌다는 그녀의 이야기가 눈길을 끈다.

"목소리는 절대 바꿀 수 없잖아요. 그걸 인정하고 나니까 제 목소리를 보는 시각이 달라지더라고요. 오히려 어떤 색깔로든 쉽게 칠할 수 있는 백지 같은 목소리란 생각이 들었죠. 그때부터 최대한 다채로운 소리를 내려고 했어요. 길을 가다가도 할아버지, 할머니나 아이들의 대화에 귀 기울이면서 그들의 감정을 제 목소리에 담아보려고 애썼죠."

샘터 11월호에서 '느린 여행자의 휴식' 코너의 푸른 배추의 소리 없는 위로라는 제목의 번역가 박여진의 글이 위안을 전한다. 박여진은 살면서 크고 작은 흔적들을 남기는 실패들을 평평하게 다져주는 건 시간이였다고 말한다.박여진은 시간이 흔적을 다지고 키워낸 배추밭에서 살아있는 위로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우린 그해 겪은 조금 쓰린 실패를 다독였다. 점점 숨이 차올랐고 다리가 후들거렸다. 비인지 안개인지 모를 흰 습기가 우리를 완전히 뒤덮고 있었다. 하지만 산책을 멈추고 싶지는 않았다. 그 끝에 전망대가 있어서가 아니었다. 전망대에 도달하는 것에는 큰 관심이 없었다. 그저 구름에 휩싸인 배추밭을 계속 걷고 싶었다. 우리가 걷는 동안에도 배추들은 소리 없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었다. 대단한 위로의 말도, 뜨거운 포옹도 없이 그저 저희들끼리 익어갈 뿐이었지만 그곳에 배추가 살아있다는 사실이, 그 배추들이 푸르게 익어간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위로가 되었다. 그 생경한 위로가 자꾸만 마음을 어루만졌고, 자꾸만 걸음을 내딛게 했다. 전망대는 여전히 보이지 않았지만."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창의적 생각의 발견, 글쓰기 -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아이디어 얻는 법 아우름 45
정희모 지음 / 샘터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창의적 생각의 발견, 글쓰기>는 글을 통해 자기 생각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생각을 드러내기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창의적 글쓰기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는 법을 배우며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방법을 만날 수 있어 인상적이다.

이 책은 '1장 글쓰기는 힘이다, 2장 창의성은 어디서 나올까, 3장 주제 선택에서 창의성이 나온다, 4장 주제에는 어떤 유형이 나올까, 5장 창의적 아이디어는 어떻게 얻을까, 6장 구조는 흐름이다, 7장 글쓰기는 새로운 세계의 창조다'의 7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다양한 글을 읽고 그에 대해 글을 쓴다는 것은 세상을 객관적으로 보고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얻는 것과 동일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때 비로소 세상을 지적이고 이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정답이 없는 질문들을 반복하며 우리 자신과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며 책을 읽고 쓰면서 비로소 나의 내면과 이웃 속에 담긴 깊은 삶의 이치들을 깨닫게 된다.

저자는 여러 자료들과 이야기, 개념들이 다양하게 융합되면서 다양한 생각들을 만들어내는 것이 글쓰기가 가진 특성이며, 이런 것들이 창의성을 만들어낸다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창의성은 새로운 것, 독창적일 뿐만아니라 그것이 적절하거나 합리적이어야한다고 전한다.

저자는 글쓰기의 창의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어떻게 글의 주제, 내용을 찾아내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주제나 아이디어는 어느 때든, 어느 곳이든 불현듯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저자는 주제가 언뜻 생각나지 않을 때는 자료를 찾아 읽으면서 주제를 결정해야 하며, 다른 방법으로는 넓은 범위로 주제를 잡고 일단 글을 쓰면서 구체적인 주제늘 잡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창조적인 글을 쓰기 위해서 사물을 겉모습만 보지 말고 그 이면을 읽을 수 있는 지식과 비판적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다시 한번 정의하고, 분석을 통해 가능한 한 참신한 관점의 글감이나 아이디어를 얻어야 하며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이밖에도 저자는 글쓰기를 통해 새로운 논리, 새로운 감성, 새로운 스토리를 창안해가는 재미에 빠져들 수 있딘고 이야기한다. <창의적 생각의 발견, 글쓰기>는 또 다른 나와 세상을 발견할 수 있는 창조적 글쓰기를 위한 아이디어 얻는 법을 알 수 있는 책으로 흥미롭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