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년 후에 죽기로 결심한 아빠에게
윤희일 지음 / 다산책방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 년 후에 죽기로 결심한 아빠에게>는 자살을 결심한 한 아빠의 기록이다. 이 책 끝부분에는 다음과 같은 에필로그가 등장한다. 노트북에서 발견한 아빠의 10년 동안의 유언을 보게 된 딸. 아내가 없는 빈자리, 경제적인 힘든 상황들에서 자신의 자살을 설득하는 아빠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 책은 자살을 결심한 한 아빠의 기록이다. 그는 오십대에 자살을 결심하고 나서 십 년에 걸쳐 준비를 했다. 그가 그 십 년 동안 한 것은 딸을 비롯한 주변 사람을 지키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의 자살로 인해 받을 주변 사람들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썼다. 그는 많은 이야기를 남겼다.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자살을 기쁨으로 받아들여줄 것을 호소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겪고 있는 많은 고통을 애써 숨긴 채 사람들을 설득하고자 했다. 그의 설득은 정말로 눈물겹다. 그러나 그는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었다. 그가 자신의 마음을 많은 이야기를 통해 남긴다고 해도 결코 주변 사람들에게 입히는 상처를 줄일 수 없다는 것이다. 그가 진정으로 주변 사람들을 사랑하고 있다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만은 피해야 한다는 사실, 그것을 간과하고 있었다. 그는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딸에게 힘이 되었다. 그는 그것을 알지 못했다. 십 년간, 지독한 사랑과 독기로 키워온 그의 결심은 딸의 한마디 말 적분에 녹아 없어졌다."

이 책은 사랑했던 아내와 아꼈던 딸과의 시간들을 뒤로한채 자살을 설득하는 아빠의 글이 담겨있다.​ 자살공화국인 대한민국에서 살고있는 가장이라면 죽고싶었던 순간이 한번쯤은 있지 않았을까.

"내가 자살을 선택하는 이유는 '미래' 때문이다.

지금부터 닥쳐올 앞으로의 현실, 거기에서 달아나려는 것이다.

미래에 닥처올 그 어떤 어려움으로부터든 피하고 싶다는 거야.

늙고 병들어 피해를 주는 그런 삶.

내가 사랑하는 아내가 없는 삶.

나는 그것들을 감당할 자신이 없단다.

자되감을 느끼고 싶지 않기에 자살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 이기심을 용서할 수 있겠니?"​

'나에게는 여전히 아빠가 필요해'라는 딸의 편지를 읽은 아빠는 자신이 살아갈 존재의 이유를 찾게된다. 남아있는 사람에 대한 사랑이 담긴 아빠의 10년동안 써내려온 유서. 아빠는 다시 자살이 아닌 삶을 생각하게 되었다. 가족이라도 우리는 서로의 마음을 나누지 못하면 상대방의 생각을 읽을 수 없다. 그 사람의 존재만으로도 삶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사회가 된다면,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지 않을까.  ​

"아빠는 나에게 보낼 편지를 십년 전부터 준비하고 있었다.

아빠가 십 년 동안 나에게 써내려간 편지.

그것을 단순히 편지라고 말할 수 있을까.

아니다.

그것은 유서였다.

아빠가 이 편지를 정말로 나에게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을 생각이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나는 편지를 쓰기로 결심했다.

시간이 별로 없었다.

내일 아침, 아니 오늘 결혼식이 시작될 때까지 나는 아빠의 마음을 붙잡을 편지를 써야만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bi 2015-05-15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퇴직을 준비중인 대한민국 50대 후반의 아빠입니다.
마흔일곱에 어렵게 얻은 늦둥이 딸이 이책을 소개하더군요.
어린게 뭘안다고 우리부부가 50대 중 후반이라 아마 애도 애늙은이가 되어 버렸나 봅니다.
나에겐 많은 생각을 할수있게 해준것 같습니다.
아주 아주 오랫만에요....

리코짱 2015-05-15 12:34   좋아요 0 | URL
네! 늦둥이 따님이 권하신 책이라니 많은 생각이 드셨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