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인 디 에어 Up In The Air
월터 컨 지음, 김환 옮김 / 예문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영화 <인 디 에어>는 떠돎과 정착이라는 소재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풀어낸 품이다. 이 작품이 재미있었던 건 라이언 빙햄이라는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가치 때문이다.
그는 ‘떠돎’을 삶의 방식으로 택한 인물이다. 스스로 부유하는 삶을 선택했고, 그것에 만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도 떠도는 삶을 권장한다. 강연회에서는 청중들에게 가벼운 배낭을 짊어지고 떠나라고 말하고, 정리해고 대상자들에게는 인생이기에 실직을 계기로 새로운 삶을 찾아 나서라고 말한다. 정리해고 전문가라는 독특한 직업과 허공을 부유하는 비행기 안에서 안온함을 느끼는 캐릭터는 정말 매력적이다.

떠돎과 정착에 대한 이분적인 편 가르기를 거부한 감독의 태도도 마음에 든다. “인간은 섬이 아니다”같은 존 던 식의 고리타분한 신념을 맹신하는 것도 아니고, 떠돌 수밖에 없는 별종들의 삶을 적극 옹호하는 어설픈 노마드 사상을 설파하지도 않는다.
빙햄은 떠돌 수 밖에 없는 인물일 뿐이다. 누군가는 그를 동경하고, 누군가는 그를 이해하지 못한다. 영화가 끝날 때 빙햄이 깨달은 것이라면, 그 역시 정착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변하는 건 없다. 그는 계속 떠돌 수밖에 없다. 그렇게 생겨먹었으니까. ‘떠돎’과 ‘정착’의 문제에서 옳고 그름이란 없다. 적어도 영화 속에서.

멋진 배우(조지 클루니!!!)가 좋은 연기를 했고, 훌륭한 시나리오였으며, 재치 있는 연출이라고 생각했다. 결국 극장에서 나오자마자 서점으로 달려가 원작 <업 인 디 에어>를 찾아보았고, 마침내 원작까지 읽었다, 불행하게도...

아쉽게도 항공마일리지의 대가 라이언 빙햄에 관한 좋은 기억은 여기까지다. 원작을 읽는 동안 그에 대한 좋은 기억이 거의 증발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지지부진한 책읽기를 이겨내고 원작의 마지막 페이지에 이르렀을 때 남은 건 뛰어난 각색에 대한 찬사뿐이다.
원작에서 미국 비즈니스계와 항공시스템에 관한 잡지같은 지식만 늘어놓는 원작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하는 것은 그리 유익하지 않다. 작가에 대한 최소한의 성의로 끝까지 읽은 걸로 족하다는 생각. 차라리 <인 디 에어>의 감독 제이슨 라이트먼의 이름을 기억하고, 그의 전작들을 찾아보는 것이 나름 현명한 생각일 터.

** 책을 구입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된 또 다른 이유. 작가 월터 컨이 옥스퍼드 출신의 평론가이자 소설가라는 것. 옥스퍼드 출신의 작가에 대한 근거 없는 신뢰는 순전히 콜린 덱스터와 모스 경감이 심어준 것인데... 검색해보니 정작 콜린 덱스터는 캠브리지 출신이다.  어설픈 정보와 학력지상주가... 바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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