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럼독 밀리어네어 - Q & A
비카스 스와루프 지음, 강주헌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12월
평점 :
<슬럼독 밀리어네어>는 무척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주인공이 퀴즈쇼의 우승자가 되어 어마어마한 상금을 탈 수 있었던 것은 이 책에 실려 있는 열세 가지 에피소드 때문입니다. 소년의 파란만장한 삶이 퀴즈의 정답을 가르쳐 주었던 겁니다. 엄청난 행운을 거머쥐기 위해 소년은 적어도 열세 가지의 아픔과 좌절, 고통을 맛보았지만 해피 엔딩의 주인공이 됩니다.
작가는 시종일관 유쾌하고 낙관적인 시선으로 주인공의 삶을 쫓습니다. 이는 작가의 시선이기도 하고 주인공의 시선이기도 합니다. 어떤 비극 상황 앞에서도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을 잃지 않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따뜻해지고 흐뭇해집니다. 동시에 가난하고 못 배운 어린 고아인 주인공이 더욱 사랑스러워지는 순간입니다.
<슬럼독 밀리어네어>를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철저하게 가해자(강자)와 피해자(약자)로 나뉜 세상(인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대부분 가해자는 남성입니다. 반면 피해자는 여성, 어린 아이, 고아입니다. 지위와 계층을 막론하고 나약하고 가난한 사람들 틈바구니 속에서도 남성은 여성 위에 굴림하고, 여성과 아이들은 늘 착취의 대상입니다. 밑바탕에는 늘 그렇듯 물욕과 성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더욱 끔찍한 건 이 작품 어디에도 반성이나 책임, 대안이 없다는 겁니다.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수록 ‘그냥 현실이 그렇다는 겁니까?’라고 작가에게 묻고 싶어집니다.
이런 끔찍한 현실마저 이는 밝고 희망찬 시선으로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를 어떻게 받아드려야 할까요? 진정한 깨달음일까요? 대책 없는 낙관주의일까요? 아마도 후자가 아닐까 싶은데... 작가의 프로필을 보니 남성이자 부유한 집안에서 좋은 교육을 받았으며 외교관 출신이라고 하네요. 너무 삐닥하게 보는 걸까요?
아무튼 비카스 스와루프는 매우 영리한 작가임에는 분명합니다. <슬럼독 밀리어네어>는 열세 가지의 이야기가 실린 단편집이나 다름없습니다. 각각의 이야기는 따로 때어놓고 보아도 무방한 이야기들이거든요. 이것을 작가는 퀴즈쇼라는 설정으로 한데 묶어놓았습니다. 퀴즈쇼라는 설정이 없어도 열세 편의 이야기는 충분히 흥미롭거든요. 이야기의 화자인 람 모하마드 토마스의 존재를 슬쩍 지워버려도 말입니다.
퀴즈쇼 전략은 무척 성공적입니다. 덕분에 독자들은 퀴즈쇼라는 큰 틀 속에서 각각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따라갑니다. 작품에 더욱 몰입하게 만들죠. 동시에 유일한 해피 엔딩 스토리인 퀴즈쇼 이야기가 시작과 끝을 장식하고 있기에 그간 보았던 눈물겨운 역경은 행복의 과정으로 곱게 포장됩니다. 열세 가지 비극이 담고 있는 씁쓸한 뒷맛을 말끔하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죠. 작품의 ‘대책 없는 낙관주의’와 잘 어울린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