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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유혹하는 글쓰기>는 스티븐 킹의 그 어떤 소설 못지않게 재미있습니다. 솔직히 구태의연하고 매너리즘에 빠진 몇몇 작품보다 훨씬 재미있습니다. 정작 국내에서는 그의 소설보다 글쓰기 안내서인 이 책이 월등하게 많이 팔리고 있는데,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글 쓰는 방법 혹은 작가가 되는 안내서, 즉 실용서 쯤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도 이 책이 소설 못지않게 재미있는 이유는 이야기꾼으로서의 진면목이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스티븐 킹은 자신의 개인사를 때로는 소설처럼, 때로는 서면 인터뷰에 응하는 것처럼, 때로는 회고록을 쓰듯 술술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실용서보다 성공한 작가의 에세이에 가깝다는 거죠.
실제로 이 책에는 자신의 과거 경험들을 손바닥 소설 형식으로 스케치하고 있습니다. ‘이력서’라는 챕터 제목을 달고 말입니다. 이 장이 무척 흥미로운데, 작가의 술회하는 과거 속에 각 작품의 탄생 비화와 배경이 소개됩니다.
스티븐 킹은 알콜 중독과 마약 중독에 시달리던 시기에 대해서도 짧게 언급하는데, 그 시기 쓴 작품들을 돌이켜보면 당시 작가의 심리 상태가 작품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잔뜩 예민해진 신경증 환자 같은 인물이 등장하거나, 쉴 새 없이 맥주를 해치우는 무지막지한 술고래 캐릭터 말입니다.
재미삼아 <유혹하는 글쓰기>와 스티븐 킹의 소설 한 권을 병행해서 읽었는데, 작품 이면에 뒷이야기를 한꺼번에 듣는 듯 하여 퍽 흥미로웠습니다.
본격적인 글쓰기에 대한 잔소리를 들려주는 챕터인 ‘연장통’과 ‘창작론’ 역시 단순히 글쓰기 교재 이상의 재미로 줍니다. 특히 스티븐 킹이 틈만 나면 주워섬기는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정보는 한편의 독서 가이드로 꾸며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가 뛰어난 작가라며 이름을 들먹인 사람들은 순수문학에서 대중소설 작가까지 다양합니다.
넬슨 드밀, 윌버 스미스, 수 그래프튼, 하퍼 리, 유도라 웰티, 제임스 미치너, 제임스 조이스, 엘머 레너드, 바비라 레너드, 레이먼드 챈들러, 코맥 매카시, 어네스트 헤밍웨이, 윌리엄 포크너, 데프니 듀모리에, 찰스 프레이저, 프랭크 노리스, 존 치버, 토마스 해리스, 존 그리샴 등등... 수많은 작가들이 스티븐 킹의 수다 속에 등장합니다.
참 본문에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작품도 부록처럼 열거 해놓았더군요. 모두 영미권 작가들입니다.
<유혹하는 글쓰기>는 작가 스티븐 킹의 참모습이 거의 대부분 담겨있는 스티븐 킹 입문서입니다. 그의 입담, 강박관념, 직업관, 소설관, 유머, 사생활 등... 작가의 주특기인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필력 빼놓고는 모두 맛 볼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니 재미있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글쓰기의 실제’라는 부담스러운 주제를 슬쩍 미뤄놓아도 <유혹하는 글쓰기>을 읽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