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버랜드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밤의 피크닉' 이후에 오랜만에 만나는 온다 리쿠 작가의 작품이였습니다.

이 책은 밤의 피크닉과 마찬가지로 성장기 소설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한 작가의 두 작품을 모두 성장기 소설로 접하면서 

이 작가는 이쪽의 특화된 사람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온다 리쿠의 작품들은 비슷한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표현방식이죠. 온다 리쿠는 그녀만의 특유의 감성적 또는 몽환적인 느낌을 책 속에

잘 녹아들어가게 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그런 표현방법들이 곳곳에 나타나죠. 그래서 잊고 있었더라도 그런 표현법을 읽게되면 '아 내가 온다 리쿠의 작품을 읽고 있구나' 라고 생각이 듭니다.


책 속의 주인공은 총 4명입니다. 

미쓰히로, 간지, 요시쿠니, 오사무가 그들입니다.

이들은 명분 사립고등학교 학생들로 '쇼라이칸'이라는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겨울방학을 맞이해 다른 학생들이 집으로 돌아갔지만 이들 4명은 기숙사에서 남게 됩니다.

평상시에는 학교라는 규칙이 존재했던 곳이 또래의 아이들만이 남게 되고 주위의 통제가 사라지면서 그곳은 그들만의 '네버랜드'가 되게 됩니다.


이들은 미성년의 학생과 어울리지 않는듯한 행동을 합니다.

술과 담배가 그것이죠.

평상시에도 몰래 했던 것처럼 그들은 기숙사에 남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술과 담배를 접합니다. 이 부분은 놀라울 정도로 많은 비중으로 등장합니다.

법과 질서를 잘 지킬것처럼 느껴지는 일본에서 미성년자들이 쉽게 담배와 술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상상이 안되기 하지만요.

그들이 있는 장소는 미성년 아이들의 울타리인 학교 기숙사 쇼라이칸, 그리고 그들이 접하는 것은 성년이 되어서야 합법적으로 접할 수 있는 술과 담배. 

작가는 어울리지 않는 두 가지의 구성을 통해 성년과 미성년의 사이에 있는 이들의 과도기로 표현합니다.

그들은 어른이 되고 싶어합니다. 
자신들의 꿈, 희망 등을 이야기하면서 주변으로부터 독립 또는 해방을 꿈꾸게 됩니다. 
남에게 밝히기 어려운 고민들을 서로에게 고백 하면서 그것을 치유해나가며 점차 자신의 인생에 책임을 지는 어른으로 성장합니다.

작가는 독자가 어떤 부분에서 흥미를 가지는지 잘 알고 있는 듯합니다.
이들의 대화에서 그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서로 자기 몸을 지킬 수 있게 규칙을 한가지 생각했는데. 지켜줄 수 있겠니?"
"규칙?"
"응. 딱 하나만 거짓말을 집어넣어라."

이것은 내기를 통해 진 사람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게 하는 게임을 하는 4명의 주인공들의 대화의 일부입니다.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말 못할 무거운 비밀을 듣는것이 부담스럽기에 거짓말이라는 요소를 첨가 시키는 것이죠.
여기서 거짓말이 등장하게 되면서 단순 성장기가 아닌 미스테리라는 요소가 첨가됩니다.
이들의 고민을 단순히 듣는것에 그치지 않고 독자들에게 추리하게 만드는 것이죠.

7일이라는 한정된 시간속에서 4명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고민, 우정등을 재확인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단순한 7일이였지만 이들에게는 어른으로 나아갈 수 있는 소중한 7일이 되었던 겁니다.

책의 마지막을 덮으며 왜 제목이 '네버랜드'일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네버랜드는 피터팬의 동화이야기에 등장하는 가상의 나라입니다.
어린아이의 순수성이 존재하는 곳.. 어른들을 알 수 없는 곳이죠.
이곳은 어른들과 아이들의 경계가 되는 곳일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의 순수성등이 네버랜드라는 울타리에 담겨져 있다가 사회라는 곳에 발을 내딛는 순간 사라져버리는 그런 것처럼 말이죠.
그렇기에 네버랜드는 소중한 곳입니다. 
네버랜드를 벗어나는 것은 쉬울지라도 다시 돌아가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책을 읽는 몇시간... 저는 학창시절의 네버랜드를 잠깐이나마 다녀온 듯 합니다.


그곳에 영원히 머물 수 없기에... 더욱 간절하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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