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내가 죽은 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영미 옮김 / 창해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과거 '집'이라는 곳은 가족들이 모여서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때문에 내 집 마련이라는 현실적 목표가 사람들의 꿈이 될 수 있었죠.

하지만 최근 아동학대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결코 '집'이라는 공간이 가족들의 울타리 또는 안전공간이라는 인식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보금자리 또는 학대의 공간.... 점점 집이라는 곳은 이중적인 모습을 형성해가고 있는 것이죠.


이 책의 '집'은 어떤 곳일까요?

보금자리? 또는 학대의 공간? 제목이 그런 의문을 가지게 만듭니다. 제목조차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옛날에 내가 죽은 집' 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은 제목에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 책입니다.

용의자 x의 헌신, 성녀의 구제 등 제목에서부터 거대한 스포일러가 형성되는 경우가 있지요.

이 책도 그런 의미에서는 스포일러가 제공되는 책입니다. 물론 책을 다 읽고 나서야 그것을 알 수 있지만요.


7년전 헤어졌던 연인 사야카로부터 자신의 기억을 찾아달라는 연락을 받은 나카노.

사야카의 아버지가 남겼다는 지도와 열쇠를 들고 사야카와 함께 지도에 그려진 외딴 집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곳은 사야카의 어린시절이 담겨있던 집... 게다가 예전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기에 더욱 이상한 느낌을 주는 집입니다.

집 안을 돌아보며 점점 잃어버렸던 기억의 조각들을 찾아내는 사야카와 나카노는 집이 간직한 비밀에 대해서 점점 파고들게 됩니다.


처음 책을 봤을때 특이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표지에 있는 그림이 상당히 오컬트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신선한 느낌을 주는 책이였기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되었죠.


집이라는 한정된 공간과 하루라는 짧은 시간동안에 펼쳐지는 비밀의 조각들을 파헤쳐가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보면서 흥미진진한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가장 익숙한 것이 의외의 모습을 보여줬을때 느끼는 반전은 무척 클 수 있죠. 이 책도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야카의 기억의 흐름이 점점 제자리로 찾아갈수록 그녀의 기억에 대해서 의문점을 가지게 됩니다.

그녀는 왜 기억을 찾으려 하는 것인가? 그녀가 잃어버렸던 기억은 외부의 상실인가? 아니면 주체의 망각인가? 라고 말이죠.


그렇게 책은 충격적 사실을 드러내면서 마무리가 됩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특유의 반전 매력이 드러나면서 말이죠. 


저는 끝까지 이 책을 읽었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을 읽으면서 매번 느꼈던 아쉬움의 종류인데 

용의자 x의 헌신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책들이 그 흐름을 끝까지 이끌어가는 힘이 부족했습니다.

(물론 이것은 개인적의 의견입니다.)

이 책에서도 그것이 나타나더군요. '용두사미'라는 것이죠.


그런 아쉬움이 있지만 평타는 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기에 이 책도 그런면에서는 볼만했다라고 생각합니다.

책이 주는 첫인상은 불꽃은 강렬했으나 그 끝은 희미해졌다..라고 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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