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타는 투혼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6월
평점 :
경제불황, 경기침체, 권고사직, 낮은 성장률.. 요즘 매스컴에서 나오는 경제 관련 소식들을 보면 이런 이야기들 뿐이다.
이것은 그만큼 서민들이 살기 어렵게 되었다는 뜻이고 나아가 일자리가 그만큼 적어진다는 것이다.
비단 이것은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개인을 책임지는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대마불사라는 말이 있듯이 초거대 기업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다. 그러나 그 보다 작은 중소기업들은 언제나 휘청거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작부터 우울하게 하는것을 원치 않지만 이것은 분명한 현실이고 또 우리가 맞닥뜨려야 할 문제이다. 중소기업들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부채로 심각하게 골머리를 썩고 있고 그 기업에 속한 개인들은 회사의 안위를 걱정하며 큰 근심을 가지고 버텨낸다.
어떻게 하면 이런 경제불황속에서 작은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불타는 투혼'은 이런 문제에 어울릴만한 책이다. 어려운 환경속에서 어떻게 해야 기업이 살아날 수 있는가를 몸소 체험하고 이겨냈던 경영의 거장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철학이 담겨있다.
먼저 이나모리 가즈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본다면 일본의 3대 기업가 중 한 사람으로 살아있는 경영의 신이라 불린다. 카르마 경영, 아메바 경영으로도 유명한 인물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카르마 경영에 대해서 접해본 적이 있기에 더욱 이 책에 관심이 가기도 했다. 이나모리 회장의 경영철학이 상당히 맘에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그 만의 경영해법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그의 경영해법은 크게 두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신상품개발, 조직원들의 유대감이다.
솔직히 신상품개발이라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대답이다. 신상품개발로 기업의 이익을 올린다는것 어느 기업이든지 생각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래서인지 이 대답에는 솔직히 큰 기대를 할 수 없었다.
나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두번째 조직원들의 유대감이다. 이나모리 회장 특유의 경영철학이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한다. 전 직원의 유대감형성, 영업화, 꺾이지 않는 마음이 그것이다.
뭔가 색다르지 않은가? 앞서 말한 신상품개발이 서양식 경영방침이라면 두번째 유대감은 왠지 동양적 색깔이 드는 경영방침이라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더 관심이 간다.
이나모리 회장은 경영에 있어 물질적인것과 정신적인것 모두 강조하는 스타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느하나가 무너져버리면 그것은 경영인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책을 다 읽고 드는 생각은 확실히 경영의 마인드에서는 이 사람이 여타 다른 경영인들보다 한 수 나아간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개인적인 생각이다.
나는 경영의 전문가도 그렇다고 경영에 대해 전공을 한 적도 없는 사람이다. 그런 내 눈에는 이 사람의 경영철학은 상당히 단체적이면서 개인적이다..라는 느낌을 준다. 사람 하나하나를 소중히 생각하며 나아가 그것을 거대화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것이 이나모리 회장의 경영철학의 핵심이 아닐까 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경영인들이 모든것은 아니지만 이런 이나모리 회장의 경영철학을 조금은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