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 제왕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정치학 교과서
왕굉빈 해설, 황효순 편역 / 베이직북스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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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학, 쉽게 말해 제왕을 꿈꾸는 사람, 제왕이 된 사람들이 배워야 되는 학문을 말한다. 이 제왕학에 대표되는 인물이 있으니 서양에는 마키아벨리 동양에는 한비자이다. 두 사람 모두 뛰어난 학자임에 틀림이 없지만 대중들에게는 한비자의 법가보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더 유명하다. 아마도 서구화로 인해 서구제일주의의 사상의 영향이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는 한비자에게 더 점수를 주고 싶다. 마키아벨리가 살았던 중세보다 한비자의 춘추전국시대가 더 제왕학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데 용이했을 것이고 서양의 학문보다 동양의 정수를 알 수 있는 한비자의 학문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는 개인적 선호도도 포함이 된다.

 

책 '한비자'는 한비자의 생애를 비롯하여 당시 중국의 정세, 법가사상, 법가의 영향을 받은 인물 등 다양한 방면에서 법가를 다룬 책이다. 한비자의 모든것이 한권으로 압축된 책이라 하겠다. 한비자는 춘추전국시대 약소국인 한나라 출신이다. 법가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이회의 사상을 집대성하였는데 진시황이 한비자의 책을 읽고 등용하기 위해 한나라와의 전쟁까지 생각하였을 정도라니 그 인물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법가 사상을 주장했던 학자들(이회, 상앙 등) 대부분이 당시 사회보다 극진적인 선택을 중시했는데 이로 인해 기득권 세력들에게 공격받기가 일쑤였고 때문에 대다수가 행복보다는 불행으로 삶을 감한 경우가 많았다. 한비자 역시 진시황의 부름을 받고 왔지만 중용되지 못한 채 쓸쓸히 삶을 마감했다는 것이 무척 안타깝다.

 

한비자 이전의 법가사상은 완성되지 못했었다. 법가 사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법(法), 술(術), 세(勢)가 집합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비자는 상앙의 법, 신불해의 술, 신도의 세 이론을 흡수하였고 더불어 당시 성행했던 유가, 도가, 묵가의 사상들의 부분적인 이론을 취합하였기에 법가를 더욱 발전시키고 완성 할 수 있었다. 어느 하나의 학문을 완성시킨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것인가.. 이런 한비자가 새삼 대단하고 위대해 보인다.

 

한비자는 성악설을 주장했던 순자의 제자이다. 성악설은 말 그대로 인간의 심성이 태어나면서 부터 악하다는 이론인데 순자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비자는 성악설을 바탕으로 법가의 이론을 펼쳐나간다. 한비자는 인간은 이익을 중시하고 이를 탐하는 존재라 여긴다. 즉 이것이 서로간의 이해관계에 얽혀 사회가 구성되고 나아가 군주와 신하, 백성의 관계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즉 이것이 제왕학의 기본이라 하겠다. 자본주의가 경제 체제에서 최고라 할 수 있는 지금 시대에 한비자의 이론은 자본주의를 설명하는 최적화 된 이론이라는 생각이 든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BC200년경에 살았던 한비자, 무수히 많은 시간이 흘러 사회가 발전하고 문명이 발전하였지만 아직까지 그의 사상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고 느끼게 해준다. 한비자 그는 실로 위대학 학자이며 정치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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