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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스 ㅣ 형사 베르호벤 추리 시리즈
피에르 르메트르 지음, 서준환 옮김 / 다산책방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이름은 알렉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픈 살인자...
의문의 매혹적인 뒷모습을 보이는 사람과 강렬한 문구가 책 겉표지를 장식한다. 아마도 저 사람이 이 책의 주인공 알렉스일 것이다. 첫인상부터 확 사람의 시선을 끄는 소설 '알렉스' 과연 어떠한 일이 펼쳐질 것인가..
주인공 알렉스는 상당해 매혹적이고 뇌세적인 인물이다. 항상 남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자기 역시 그런 것을 즐기는 편이다. 또한 자기 변신을 지속적으로 시도한다. 자기의 모습에 질릴틈도 없이 말이다.
그런 그녀가 어느날 의문의 사나이에게 폭행과 납치를 당하게 되고 알몸으로 새장에 갇히는 사건이 발생한다. 사건은 그렇게 시작된다....
이 책의 주인공은 두 명이다. 여인 알렉스와 그런 그녀의 발자취를 쫓는 형사 카미유 베르호벤.
둘의 외모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알렉스는 앞서 말한 것처럼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아름다운 존재, 반대로 카미유는 150센치미터가 안되는 최단신 형사... 극단적인 외모로 인해 둘에게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가족에 대한 상처로 인해 큰 아픔을 겪고 그 상처를 잊지 못하는 것이다.
아픔에 대한 극복은 참으로 어렵다. 더 깊은 상처일수록 그것이 더 어린시절의 상처일수록 흔적은 지워지지 않고 마치 각인처럼 새겨지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알렉스의 상처는 카미유의 상처보다 더 아프고 더 깊게 새겨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이 소설은 총 3부작으로 이루어지는데 1,2부에서는 알렉스의 납치와 그녀의 주변에서 발생되는 살인사건이 중심이 된다. 마지막 3부는 그런 알렉스의 뒤를 쫓는 카미유의 행동이 중심이 된다.
처음의 알렉스는 폭행과 납치 사건의 피해자로서 연약하고 안타까운 존재이다. 그러나 점점 그녀 주변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면서 그녀의 존재에 대해서 의심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녀의 진실된 모습이 드러난다.
아프고 연역한 존재로서 독자들의 동정을 받는 알렉스의 이미지는 후반부에 큰 충격을 준다. 너무나 상반된 이미지로 그려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선 그녀의 모습을 보며 큰 충격을 받게 된다.
추리소설에 있어 반전은 필수조건이다. 그런 부분에서 저자는 알렉스의 이미지의 반전으로 순식간에 책의 분위기를 바꾸어 놓는다. 독자들은 점점 흥미를 가지며 책을 읽게 되는 것이다.
'지금 우리한테 가장 절실한 미덕은 진실이 아니라 바로 정의일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지 않은가요?'- 528p
이 책의 모든 갈등을 한 번에 설명하는 대목이다. 그렇다. 그녀는 자신에게 슬픈을 안겨주는 모든 존재들에게 단죄를 내린다. 그녀와 같은 아픔을 겪는 제 2의 알렉스가 나오질 않기를 바라는 것이다.
정의는 반드시 그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펼쳐져야만 한다. 바로 법의 범위 내에서 말이다.
하지만 알렉스는 자신의 기준에서, 자신의 방식으로 정의를 실현하고자 한다. 그런 그녀를 쫒는 카미유는 법과 정의 그리고 진실에서 갈등을 한다.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형사이다.
피에르 르메트르와 첫만남을 가졌던 작품이다. 프랑스 출신의 작가의 추리소설을 처음 접해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좋은 작품이였다고 평가하겠다. 이 책도 히가시노 게이코의 가가 형사시리즈처럼 카미유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알렉스 편을 보니 다음 작품의 카미유의 모습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아쉬운 점은 번역에서 나타난다.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린건지 못 살린건지 알 수는 없지만 일단 딱딱한 문체로 인해 책의 전체적인 느낌을 심심하게 만든다. 또한 필요하지 않은 간접적인 표현들이 많아 문맥의 흐름을 방해한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충분히 커버하는 이 책의 매력들이 있다. 500쪽에 달하는 방대한 양에도 불과하고 거침없이 읽혀지는 스토리와 반전들, 주인공들의 내적심리가 잘 표현되어 있어 크게 지루함을 느끼지 못한다.
진정 알렉스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픈 살인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