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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복 ㅣ 세이초 월드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김경남 옮김 / 모비딕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소설의 장르 중에 가장 독자의 기호를 많이 타는 장르는 추리소설일 것이다. 같은 작품을 읽더라도 누구에게는 신선한 충격을 주고 다른 누구에게는 시시함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단편 추리소설들이 후자인 경우가 많다. 스토리가 짧기 때문에 기승전결이 허술하게 진행되기도 하고 결말 또한 허무하게 끝나는 경우가 많다. 모든 단편선들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내가 읽어왔던 대부분들의 단편선은 큰 만족을 주지 못하고 끝났던 경우가 많았다.
소설 '잠복'은 그런 기준으로 볼때 중상위권에 속하는 책이라 하겠다. '잠복'은 얼굴, 잠복, 귀축, 투영, 목소리, 지방신문을 구독하는 여자, 일 년 반만 기다려, 카르네아데스의 널, 총 8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의 타이틀은 잠복이다. 타이틀로 내걸었다는 것은 다른 작품에 비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유독 다른 편보다 잠복에 관심을 가졌다.
8편의 작품을 읽어보면서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얼굴, 일 년 반만 기다려, 목소리 3편이었다. 다른 작품들은 그저 보통의 추리소설들과 비슷했다. 타이틀작이었던 잠복은 큰 기대를 가지고 읽어서인지 기대감을 충족시키지는 못한 작품이였다. 뭐랄까.. 약간은 허무하게 끝났다고 할까? 추리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범인을 잡지 못하고 놓칠 수 있다는 긴박감과 결정적 증거라는 요소가 등장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스토리가 잔잔한 물결처럼 유유히 흘러가고 만다.
마츠모토 세이초라는 작가의 작품을 처음 접해보아서 그런지 그의 작품에 내재되어있는 저자의 생각, 분위기, 느낌이 매우 낯설었다. 지금 출판되고 있는 추리소설들이 차갑고 도시적이라는 느낌이라면 그의 작품은 시골적이고 더 인간미가 느껴진다고 생각된다. 아마도 저자가 활동하던 시기가 현재가 아니기에 그렇게 느껴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좋은 추리소설의 기본이 되는 조건은 스토리의 연계. 긴장감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구성, 독자들의 추리를 멋지게 빠져나가는 반전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기준에서 마츠모토 세이초의 단편집 '잠복'은 합격점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일본내에서는 마츠모토 세이초라는 사람이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다. 2009년 그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하여 많은 작품들이 영화, 드라마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잠복, 얼굴 역시 드라마 혹은 영화로 나왔다.
원작을 통해 느낀 감동을 2차 작품을 통해 새롭게 느껴보는 것도 좋은 듯 하다.
마츠모토 세이초와의 첫만남이었던 잠복, 그것을 통해 그의 다른 작품들도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첫인상이 사람을 평가할때 중요한 요소라 한다면 잠복은 마츠모토 세이초와 좋은 만남을 가지게 만드는 작품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