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 행복을 늘리고 상처를 치유하는 마음의 기술
김정호 지음 / 불광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21세기 무한 경쟁시대, 나날이 빠르게 진화해가는 사회속에 우리는 상대방에게 뒤쳐지지 않기 위해 남보다 더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간다. 1분 1초라도 허투로 쓰지 않기 위해 항상 몸과 마음을 움직인다. 그렇게 몸과 마음은 피로에 찌들어 점점 지쳐간다. 몸의 피로는 우리의 표면에서도 알 수 있는 것이기에 휴식을 취한다든지 치료를 한다든지 방법을 통하여 해결을 할 수 있다. 문제는 마음이다. 마음은 눈에 보이지도 않고 타인에게 보일 수도 없는 것이기에 마음의 피로가 쌓여도 쉽게 눈치채지 못하고 그 피로가 누적되어 마음의 약화는 더욱 심해진다. 우리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하는 마음, 어떻게 마음의 피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웰빙의 문화가 들어오면서 사람들은 건강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집중을 쏟게 되었다. 음식, 운동 등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명상이다. 명상은 그리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때와 장소가 딱히 정해져 있지 않는 운동이기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마음의 정화 뿐만 아니라 몸의 치유기능까지 담당하고 있기에 명상을 하는 것은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은 우리게에 명상의 중요성과 그 실천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바쁜 생활속에서 여유를 갖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1분의 여유라도 내어 명상을 해보라고 권한다.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치유, 나아가 사회생활을 하는데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명상이 어렵거나 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집중명상을 비롯해 호흡 마음챙김 명상, 몸 마음챙김 명상, 행위 마음챙김 명상 등 다양한 방법의 명상을 소개하고 있다. 조용하고 인적 없는 곳에 가만히 앉아 정신을 집중해야만 명상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나에게 명상은 생활 곳곳에서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누워서도 할 수 있고 서서도 할 수 있으며 길을 걸어가면서도 할 수 있는 것이 명상이라는 것이다. 물론 그것이 익숙해지기까지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말이다.
유명한 농구선수였던 마이클 조던, 현재 일본에서 활약하고 있는 특급투수 박찬호도 시합전이나 시합이 끝난 후 항상 명상을 해왔다고 한다.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을 정리하고 다음 시합에 대한 자기 준비를 해왔던 것이다. 이들이 유명한 선수로 성공하기까지 그들의 노력도 있었지만 명상도 그 역할을 톡톡히 했을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명상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며 많은 조건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명상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명상의 필요성과 명상의 실천을 해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