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켄 블랜차드의 리더의 심장 - 리더들에게 들려주는 위대한 경영 에세이
켄 블랜차드 지음, 이화승 옮김 / 빅북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리더가 되어보기를 상상한다. '내가 리더가 되어 저 조직을 이끈다면 지금의 상태보다 훨씬 나은 상황으로 바꿀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은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나 역시 그런 생각을 해봤었다.
현재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리더쉽이라는 것은 단순히 조직을 잘 이끌어 내는 능력, 보다 나은 상태로 조직을 변화시키는 능력의 의미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넒은 범위를 의미한다. 즉 이것은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사회는 빠르게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흘러갈수록 더울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 변화의 흐름속에서 우리가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다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한 능력 중 하나가 바로 리더쉽이다.
'캔 블래차드의 리더의 심장'은 진정한 리더쉽이 무엇인지 전해주는 책이다. 제목에서부터 리더의 심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마치 리더쉽에 가장 중요한 요소만을 뽑아내 전달하겠다는 메시지가 숨어있는 듯 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각 장마다 리더라면 꼭 가져야 할 마음가짐, 태도 등의 요소들을 설명했다. 설명 또한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을 짧고 굻게 설명하여 독자의 집중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다' -180p
개인적으로 가장 핵심을 표현한 것 같다. 역사속의 리더들은 나륻대로의 리더쉽을 펼쳐왔다. 훌륭한 리더라고 평가받는 인물들은 그 시대의 흐름에 맞는 리더쉽을 펼쳐왔던 것이고 실패한 리더들은 시대에 맞지 않는 리더쉽을 펼쳤기에 성공할 수 없었던 것이다.
무엇보다도 리더쉽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포맷에 맞는 형태의 리더쉽을 펼쳐야 성공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조직원을 대할 때도 적용이 된다. 과거 공자는 자신의 제자들을 상담할 때 그 사람의 특성에 맞게 다른 처방을 내렸다. 이는 사람에게 맞는 리더쉽을 행한 것으로써, 나아가 변화의 리더쉽을 행한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찬사보다는 금전적 보상이 우선이다.' -158p
재밌는 말이다. 직원들에게 자신감, 패기 등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칭찬, 격려 등이 필요하다. 이전 요소들의 피드백을 통해서 보다 나아지고 발전하는 조직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피드백의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칭찬?, 격려? 아니다 바로 금전적 보상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다. 물론 칭찬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다. 만약에 춤추는 고래에게 먹이를 주면서 시킨다면 고래는 춤에서 재주넘기까지 가능할 지도 모른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칭찬, 격려 이것은 좋은 피드백이다. 하지만 일시적인 것일 뿐 보다 큰 피드백을 형성하지 못한다. 좀더 발전된 피드백을 원한다면 그것은 직접적인 보상일 것이다. 바로 금전적 보상 같은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조직 관리의 리더쉽 뿐만 아니라 개인적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 계발하기, 나은 비젼 설정하기 등의 메시지도 전달한다. 조직의 변화를 이끄는 리더쉽에는 먼저 나를 바꾸는 리더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사회는 경쟁사회이다. 남보다 내가 못한다면, 다른 조직이 나의 조직보다 더 훌륭한다면 사회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때문에 리더쉽이라는 요소는 우리에게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요소이다. 현재가 추구하는 리더쉽을 알고 싶은가? 이 책은 해답을 알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