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업무에 대한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사람에 대한 어려움이 아닐까 한다.


어디선가 직장 생활을 하는 초년생들이 회사를 그만두는 가장 큰 이유가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라고 한다.

나 역시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로 이직을 해본 적이 있었고 그 고통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왜 사람들은 서로에 대해 스트레스를 주고받는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 것인가?

나와 상대방의 마음속을 조금이라도 엿볼 수 있다면 그 문제의 정답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까?


이것이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다.



이 책은 여러 심리학자들이 남긴 명언들을 몇 개의 큰 분류로 나누어서 총 700개의 명언으로 정리한 책이다.

어려운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니며, 간단한 명언들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읽을 수 있다.

그래서 회사 책상 한켠에 책을 두고 조금씩 읽어나갔다.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명언들이 나오는데 명언이 700개나 될 (당연히 더 많겠지만) 정도로 사람의 심리가 이리도 복잡한 것인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와 상대방의 얽혀있는 갈등의 실타래가 이 책의 명언의 수만큼이나 존재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책을 읽어나가면서 느끼게 되었다.


사람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타이틀이 참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나 한 사람의 속마음조차 이리도 복잡한 것을 하물며 타인의 속마음이랴..


심리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이 책을 읽어서인지 책 속의 명언들이 가슴에 하나하나씩 새겨진다.

이랬구나.. 저랬구나.. 하면서 책을 계속 읽어나가면서 세운 결론은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것이다.


심리학 책을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인데 읽을 때는 그러한가... 하면서 이해를 하지만 막상 그렇게 얻은 지식을 실천하지는 않는다.

니체가 말하는 망각의 동물과는 다른 의미의 망각의 동물인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곁에 두려고 한다.

내가 망각할 때마다 책을 통해서 그 망각을 깨우쳐보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