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광의 모험은 끝나지 않아! 박람강기 프로젝트 9
미카미 엔.구라타 히데유키 지음, 남궁가윤 옮김 / 북스피어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대학 시절... 책을 사러 정문 앞 서점에 찾아간 적이 있었다.
그곳에서 사장님께 책 이름을 말씀드리자마자 사장님은 바로 "와~ 이 책은 절판되고 오래 된 책인데..학생이 이 책을 어떻게 알지?"라고 대답하셨다.
그리고 그 책의 저자, 출판사 등등을 말해주셨다.
나는 그저 단순히 알게 된 정보에 의해서 책을 구하려고 했던 것인데 
사장님께서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조금 난감하기도 했다. 그 당시 서점에 손님은 나 혼자였으니깐....

내가 책을 더 좋아하게 만들어준 추억의 이야기다. 그날 이후 나는 틈틈이 서점에 들러서 사장님과
대화를 나누었다. 내 주위에는 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친구도 없었거니와 독서 동호회 같은 걸 할 생각도 못 했기에 사장님은 내 독서 취미의 유일한 친구이자 대화 상대였던 것이다.
책에 관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 그것 자체가 요새 말하는 소확행이 된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로 구입한 책이었다.
나의 소확행을 위한 책, 저자가 내가 좋아하는 미카미 엔, 구리타 히데유기였기에 

망설임 없이 구입하게 된 책이다.

두 분 다 작가이기에 책에 관해서 나름 전문가일 것이라 생각한다. 
책 곳곳에 많은 책들이 소개되고 그것에 대한 그들의 시선이 펼쳐진다.

책을 읽으면서 조금 미묘한 감정이 생기게 되었다.
내용은 좋았는데... 작가들이 소개하는 책들이 나에게는 낯선 일본인 책이었던 것이다.
최근 출간되는 일본인 작가들의 책은 조금씩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 소개하는 책들은 내세대보다는 조금 더 오래 된 책 들이기에 읽을수록 공감이 덜해졌다. 그래서 읽다가 중간에 덮어버리곤 했다...

나는 이 책을 순수히 '책'이라는 소재를 바탕으로 작가들의 대화가 진행되는 책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의 독서 루틴, 책에 대한 감정, 자신들 작품에 대한 배경 등 이런 이야기가 주요 내용일 줄 알았는데 읽다 보니 그들에게 영감을 주었던 작품 소개가 주요 내용인 것이다.
좋아하는 내용이기는 하나 내가 번지수를 잘못 찾고 고른 책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대화를 엿보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다. 공감과 반감이 뒤섞이면서 
결론은 이 사람도 나와 같이 책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류의 책들은 공감을 못하더라도 그저 접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좋은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