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슬픔이 아름다워 나는 편지를 썼다
와카마쓰 에이스케 지음, 나지윤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인간이 가지는 감정 중에 가장 어려운 감정이 있다.
바로 '슬픔'이다. 
솔직히 나는 생각한다. 왜 인간에게 슬픔이라는 감정이 존재해야만 하는가?
그저 기쁘고 즐겁기만 한 삶을 살 수는 없는 것일까?... 

슬픔에 크기가 있을까?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그것으로 인해 슬픔을 느꼈다면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

나는 이 책을 처음 보는 순간 궁금했다.
너의 슬픔이 아름답다는 말... 슬픔은 언제나 부정적인 것이 아니었나?
아름다운 슬픔이 있는 것일까?..라고 말이다.

저자는 사랑하는 이를 먼저 떠나보내는 큰 슬픔을 겪었다. 그것은 아픔이었다.
단순히 슬픈 소설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서 겪는 간접적인 슬픔이 아닌 본인에게

해당하는 직접적인 슬픔이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아픈 감정이다.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말이 있다.
내가 그렇고 당신이 그렇고 이 책을 쓴 저자가 그렇다.
슬픔을 겪은 당시는 무척 힘들다. 그리고 괴롭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조금씩 
슬픔이 차지하는 마음속의 공간은 다른 것들로 채워져 나간다.
그렇다고 슬픔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다만 다시 꺼내기까지 조금 무뎌질 뿐이다.

이 책의 내용이 그렇다. 
저자는 겪은 슬픔을 다른 것들로 채워나간다. 
다른 이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공감이라는 감정으로 말이다.
그리고 그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슬픔을 다른 것들로 채워가라 말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슬픔과 기쁨이라는 단순히 비교할 수 있는 감정에 생각해본다.
기쁨보다는 슬픔이 다시 꺼냈을 때 더 여운이 강하게 남는다. 왜일까?
상대적으로 슬픔보다는 기쁨을 더 많이 겪어서일까? 채워지는 시간이 기쁨이 더 빠르기 때문일까?

나는 낯설었다.
저자가 말하는 아름다운 슬픔이라는 말... 책 곳곳에 나오는 슬픔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이 말이다.
아직 내게는 저자만큼의 경험과 슬픔에 대처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기에는

어린 것일까?..
어찌 보면 내가 보통의 사람이고 저자는 초연한 사람이 아닐까?

앞서 말했던 것처럼 우리를 힘들게 그리고 아프게 하는 슬픔이라는 감정에 대해 생각해본다.
왜 필요한 것일까?라는 근본적인 물음이다.
인간이 개인으로서 살아가는 존재가 아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일까?
그래서 공감이라는 것을 끌어내기 위해 슬픔이 존재하는 것일까?

슬픔이라는 녀석을 조금 더 생각하게 만드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