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천연 치약 -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 치아 지킴이
정인자 지음 / 넥서스BOOKS / 2012년 2월
절판




시판되는 치약을 쓰면서 안 좋았던 점이 화학성분 때문에 헛구역질이 나오거나 양치질을 하고나서 과일을 먹으면 쓰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치약 냄새도 그다지 좋지 않아 입 안에 남아 있는 경우가 있어 곤혹스러웠던 경험이 있다. 시판 치약이 나오기 전까지 옜날 사람들은 양치질을 어떻게 했을까 천연치약은 없는 걸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었다. <홈메이드 천연치약>책은 천연 재료로 치약을 만들어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미백과 치태 제거 등 효과는 높이면서 건강에 해롭지 않은 재료를 이용한 치약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어서 좋다. 쟁탄검, 정제수, 증조, 자몽씨 추출물 등 4가지 재료가 꼭 들어가는데 계면활성제, 인공감미료, 화학 방부제가 없는 치약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어 안심이 된다. 어른과 아이, 심지어 애완견을 위한 치약도 소개되어 있다. 또, 부록으로 손 세정제와 여성 청결제도 소개하고 있어서 홈메이드로 치약을 쓰고 싶은 분께 매우 좋을 것 같다. 주요 재료 몇가지만 빼면 한 번에 자신이 만들고 싶은 치약을 여러개 책보고 따라서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용량은 40g 부터 110g까지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고 치약별로 팁이 있어 치약 만드는 법을 더욱 쉽게 알려준다. 사진 속 치약은 염증 완화와 면역력 강화, 치아 미백에 효과적인 딸기 치약이다. 홈메이드 치약이지만 시판 치약처럼 튜브 형태가 아니라 그릇이나 유리변에 담겨 있어 신선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치약이 아니고 마치 하나의 요리처럼 보이기도 한다. 냉장고에 넣으면 딸기주스로 오해할 정도로 색이 참 예쁜 것 같다. 색도 예쁘고 치아미백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꼭 만들어서 써보고 싶은 천연치약이다.












사진 속에 보이는 치약은 항균과 항산화 효과가 만점이라는 구기자 치약이다. 어린이 면역력 강화에 좋은 어린이용 치약으로 소개되어 있는데 구기자가 차로 이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치약으로 만들어도 좋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이렇게 이 책에는 천연재료를 이용해 치약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재료에 따라 효능도 각기 다른데 자신에게 맞는 효능을 가진 천연치약을 만들어 보는 재미가 쏠쏠 할 것 같다.












사진 속 치약은 잎에서 우러난 단맛으로 아기가 좋아하는 스테비어 아기치약이다. 아기치약은 어른 치약과 이름이 겹치기도 하는데 성분을 조금 달리해서 전혀 다른 치약이 되는 것 같다. 아기 치약은 어른 치약과는 달리 천연추출물을 더 넣는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조금씩 성분을 다르게 하는게 특징이다. 천연치약을 만들어 쓰면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알 수 있어서 안심이 가는 것 같다. 샴푸, 로션 등 화장품 에는 성분표가 씌어 있지만 치약에는 성분이 제대로 안나와서 조금 믿음이 안갔는데 직접 만들어 쓰면 염려할 필요 없을 것 같다. 앞으로는 가족을 위해 내 치아의 건강을 위해 다소 귀찮지만 천연 치약을 만들어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진 속 치약은 알록달록한 치약으로 양치가 재밌어지는 마블링 치약이다. 빨강색은 딸기, 노란 치약은 단호박 가루, 초록색은 시금치를 넣어 만들어서 재미도 느끼고 치아가 건강해지는 일석이조의 치약이다. 알록달록 색이 너무 예뻐서 멋진 것 같다. 기본적인 배합률만 익히고 몇 가지 도구만 갖추고 있으면 원하는 치약을 뚝딱 만들 수 있으니 천연치약 만들기를 꼭 해봐야겠다. 이 책만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나만의 천연치약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된다.












이 책에는 특별히 애완견을 위한 치약도 나와 있어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분에게 유용할 것 같다. 사진 속 치약은 단호박 치약이다. 애완견은 이를 닦을 때 거의 삼키다시피 하며 잘 헹구기도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반드시 천연치약을 써야 한다고 한다. 반려동물을 위한 치약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대단한 분이구나라는 생각을 했는데 저자의 프로필을 보니 수긍이 간다. 지은이 정인자씨는 천연 치약 전문 강사이고 자연주의자이자 채식주의자이며 동물 애호가라고 한다.

치약 안에 있는 합성 계면제와 각종 첨가물로 인해 잇몸 질환과 입냄새를 유발하고 남아 있는 치약 잔여물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고 한다. 조금 더 부지런을 떨면 우리의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홈메이드 천연치약>으로 온 가족의 입 속 건강을 튼튼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시판 치약보다 건강한 치약을 쓰고 싶어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치약 만들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