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는 남자들만 산다
고은광순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4년 1월
평점 :
품절


호주제 폐지를 위해 애쓰고 계신 고은광순님은 여성억압적인 현실을 내게 가르쳐준 스승이다. 용기가 없어 부모성 함께쓰기에 동참하진 못하고 있지만, 고은님이 하시는 모든 말에 동의하고, 고은님이 원하는, 부부가 나란히 같이 가는 사회의 도래를 진심으로 바란다. 일제의 잔재라고 무조건 나쁘다는 게 아니라, 호주제가 시대착오적이기 때문에, 그리고 아직도 많은 여성들을 옭아매고 있기 때문에 없어져야 한다는 말은 전적으로 옳지만, 우리나라에서 이 법이 없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호주제보다 더 시대착오적인 마초들이 남성들의 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호주제에 관해 토론을 해보려 해도 잘 안되는 이유는, 호주제를 사수하고자 하는 사람들 중 설득력 있게 호주제의 존치 이유를 말하는 사람이 한명도 없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심규철 의원의 말이다. '죽고 사는 문제도 아닌데 불편해도 좀 참으면 안되나?' 최병국 의원은 한술 더떠서 호주제 폐지가 '민족사에 대한 도전'이란다. 나이든 사람이 그러는 건 이해해줄 구석이 없는 건 아니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이 한술 더뜬다. 이 책에 소개된 네티즌의 견해다.

[남자가 우생학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지저긍로 여자보다 우월하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다..헌법상의 여성에 대한 교육의 의무를 전면 삭제하고 처에 대한 생사여탈권을 남편에게 주는 법을 명문화시켜야 할 것이다(166-8쪽)]

이런 사람들과는 토론 자체가 애당초 불가능하다. 말도 안되는 논리에는 해학과 조롱이 필요한 법, 고은님은 그 부문에서 아주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고은님의 말이다.
[일부 남자들이 한국남성들의 '노는계집 밝힘증에 대해 습관적으로 둘러대는 변명이 있다. 남성이 여성보다 성욕이 스무배나 강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회교문화권에서는 남성에 비해 여성이 열배나 민감한 성감을 갖고 태어난다고 믿는단다. 그들이 여성들의 가장 민감한 성감대인 클리토리스를 거세하는 할례를 하는 것은 남성들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우리도 그 방법을 써보며 어떨까?...남성들의 성욕을 일으키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샘을 수술로 제거하여 1/20만 남겨두면 어떨까?(40쪽)]

이 대목을 읽으면서 난 소리내어 웃었다. 하지만 내가 이 얘기를 마초 친구에게 했더니, 그는 대번에 이렇게 대답한다. '맞아! 아랍처럼 해야 돼! 일부다처제' 이럴 수가. 마초와 깊은 대화를 하면 안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호주제가 없어지면 가정이 파괴될 것처럼 말하는 사람이 있다. 물론 그는 호주제가 없는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가정을 유지하는지, 호주제가 있는데도 우리나라의 이혼율이 왜이리 높은지도 설명하지 못한다. 조선 중기까지만 해도 성(姓)을 가진 집안이 전체의 절반도 안됐다는 사실도, 호주제의 발상지인 일본에서는 이미 호주제가 철폐되었다는 설명도 그에게는 소용이 없다. 그들은 앵무새처럼 외칠 뿐이다. '호주제가 없어지면 가정이 파괴된다!' 이런 걸 보고 우이독경이라고 하던가. 외국 기관에서 발표한 경쟁력 순위가 2-3위만 밀려도 나라가 망할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우리 언론들이 우리나라의 여성권한척도가 해마다 최하위에 가깝다는 발표에는 아예 관심조차 두지 않는 이유는 우리 기자들 중에도 마초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우리나라에는 왜 이렇게 마초가 유난히 많은 걸까? 이렇게 가다간 우리나라가 '동방마초지국'으로 불리는 날이 오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