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 - 성리학에 의한 성리학을 위한, 조선. 조선 전기에서 조선 후기까지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
김정남 지음 / 노느매기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36시간의 한국사 여행 2

 

<36시간의 한국사 여행>시리즈는 3권으로 나올 예정인데, 이번 책이 그 두 번째 책이다.

다행히 제 1 권을 읽어 이 책의 가치를 알고 있었길래, 2권을 선택하는 데 주저함이 없었다.

 

이 책의 가치를 지난번 1 권의 서평에서 언급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역사를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되어 반갑다

 

국사를 교과서로 배운 지가 몇 년 전인지? 시간이 많이 흘렀다.

그래도 국사에 관심을 그치지 않고 가지고 있긴 했는데, 교과서식으로 서술된 책은 읽어본 적은 없는 듯하다. 그저 간헐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이라던가, 문제가 되는 항목만을 쪼개어 관련된 책을 골라 읽었던 적은 있는데, 교과서 같이 전체적인 역사는 접해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그런 식으로 쓴 책에 대한 갈망이 있었는데, 바로 이 책이 그런 것이다.

그러니 이 책 받아들고 어린 시절로 돌아간듯한 기분도 들었다.

새 학기를 맞이하여 새 책을 들고 냄새조차 싱그럽게 나는 책장을 펼치는 기분이랄까?

이 책은 그 정도로 마음을 설레게 하며, 내게로 왔다.

 

이 책의 특징, 신선한 시도

 

이 책의 저자 김정남은 현직 고등학교 역사 교사인데, 이 책에서 몇 가지 신선한 시도를 선보인다.

 

첫째는 역사 용어에 대한 개념을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 한자어 뜻풀이를 한다.

둘째는 나열식 설명보다는 당시의 사료를 통해 시대상을 파악하도록 한다.

셋째는 역사를 논리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한 걸음 더 깊게 알게 되다.

 

왕의 이름, ()와 종()의 차이는?

 

고려와 조선의 임금은 그 이름(묘호)가 조, , 또는 왕으로 끝난다.

예컨대 공민왕, 태조, 세종. 이런 식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왕의 이름이 다르게 끝이 나는 것은 왜 그런 것일까?

 

고려에서는 새롭게 왕조를 창업한 왕에게는 조(), 왕업을 계승한 왕에게는 종()을 붙였다. 그리고 원나라가 간섭하던 시대에 재위했던 왕들에게는 왕()을 붙였다. 그런데 조선시대에는 약간 변동이 있다. 공이 있는 임금에게는 조(), 덕이 있는 임금에게는 종()을 붙였다.

(그러니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국사 지식이 틀린 것을 하나 발견한 것이다. 나는 조, 종의 구분을 고려, 조선 시대 모두 동일한 줄 알고 있었다. , 새롭게 왕조를 창업한 왕에게는 조(), 왕업을 계승한 왕에게는 종()을 붙이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조선시대에서는 고려의 경우와는 다르게, 왕조를 창업한 임금에게만 조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경우에서도 조를 붙인 것이다. , 세조는 창업자가 아닌데도, 왕권의 위기 속에서 왕조를 잘 일으켜 세웠다는 이유로 조를 붙여, 세조라 불리게 된 것이다. 또한 선조는 임진왜란을 잘 극복했다는 이유로, 순조는 이단인 천주교를 막고 홍경래 난을 평정했다는 사실을 들어, 조가 붙여졌다.

 

이런 식으로 차근차근 설명을 하면, 배우는 학생들은 이해가 좀 더 잘 될 것이다.

그러니 위에서 언급했던 저자의 시도는 성공한 것 같다.

 

 

 

 

 

그렇게 이 <36시간의 한국사 여행>시리즈는 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며, 특히 국사라는 과목을 접한지 오래 된 독자들에게 유익한 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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