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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 근심 - 나는 왜 사소한 일도 늘 걱정할까
리쯔쉰 지음, 강은영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과잉근심
이 책의
내용은?
하루하루를 위태롭게 살아가는
독자들에게 편안한 상담자가 되어주고 싶다는 게 저자의 바람이다.
그래서
과도한 걱정의 이유들을 가까운 곳에서 찾아보고자 했다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 일을 하고,
사랑하는
이를 만나고,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는 동안 피할 수 없는 걱정들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이 책에 담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이 이 책에 담겨 있다.
그래서 저자는 그 방편으로 심리
치료사의 관점에서 불안감을 호소했던 내담자들의 실제 사례와 상담내용을 담아놓았고,
심리학자의
입장에서 그 원인을 짚어 놓았다,(11쪽)
이 책으로 해결할 있는 인생의 문제들
이 책을 읽다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왜 사소한 일도 늘
걱정할까?
하루라도 걱정 없이 살 수
없을까?
왜 일에서 즐거움을 찾지 못하는
것일까?
사랑,
꼭
해야 할까?
사랑없이 행복한 결혼 생활이
가능할까?
걱정
덜어내기.
다시 이
책은?
여기에서 책의 제목이 주는 선입견이
작동한다.
책의
제목 <과잉근심>은
너무 폭이 좁다.
책이
다루고 있는 것 중 일부에 불과하다.
근심에
관한 이야기는 1,
2 장에서
그치고,
3장부터는
다른 이야기다.
그러니
제목이 우선 ‘과잉’이다.
다른 사항들에서 오히려 이 책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3
장의
주제는 ‘왜
일에서 즐거움을 찾지 못하는 것일까?’이다.
“어떻게
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
즐거운
일을 찾을 수 있을까?”
그런 질문에 저자는 이렇게
답한다.
<우리는
음악을 들을 때에 즐겁다.
그렇다고
음악이 탄생하는 과정이 꼭 즐겁기만 할까?
음악가는
음악을 배우거나 악기를 연습하면서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고 지루한 고비를 수없이 넘기기도
하고,
창작의
과정에서 심한 고통을 받기도 한다.
음악가가
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하지 못하면 청중에게 감동을 선사할 수 없다.
>(98쪽)
그러니 저자의 답은 일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일에 대한 자세라는 것이다.
그런
대답은 보통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
보통
그런 질문을 받으면 대개 이런 식으로 넘어간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말은 쉬우나 행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운 이야기를 하면서도,
그런
대답을 하는 사람은 또 대접을 받고 있는게 현실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그런
태도와는 완전 딴판이다.
그런
저자의 태도에서 우러나온 답은 일단 실행 가능성에 중점을 둔다.
앞의
대답도 그 중 하나이다.
밑줄 그으며 생각해 볼 말들
자신감에 대한 새로운
해석.
<자신감은
인류 문명의 산물이다.
인간은
외부 세상에 대한 공포를 감추기 위해 자신감으로 스스로를 포장한다.
자신감은
인간의 환상에 불과하다.
일종의
자기 위안인 셈이다.>
(31쪽)
<심리학은
인간의 모든 행위의 목적을 죽음의 공포로부터 멀어지기 위해서라고 보고 있다.>
(60쪽)
<안전에
대해 필요성을 느낄 때,
불안감은
비로소 고개를 든다.
일종의
모순이 아닐 수 없다.>
(6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