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띠아고에 태양은 떠오르고 - 산띠아고 인문기행
김규만 지음 / 푸른영토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산띠아고에 태양은 떠오르고

 

산띠아고, 그 길은 순례자들이 걷는 길이다.

나도 그 길을 걸어보았다. 실제 길 위를 걸어본 것은 아니고, 책으로 걸어보았다.

걸어다니느라 발에 물집이 생기고, 그 험난한 시간을 보낸 기록들을 읽었다.

애쓴 순례길, 걷고 나니 후련하다, 뿌듯하다, 걷기를 잘 했다, 는 찬사가 쏟아지는 길.

 

그 길을 다른 책으로 다시 걸었다.

<산띠아고에 태양은 떠오르고>를 읽었다.

 

읽고나니, 이런 생각이 떠오른다.

무작정 걷는다고, 순례길이 아니다.

순례하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고, 보는 것이고, 느끼는 것이다.

그럼 무엇을 보고, 무엇을 느껴야 하는가?

 

단순히 이정표만 보아서는 안된다, 단순히 떠오른 해와 지는 해만 보아서도 안된다.

지나가다 만나는 사람들만 봐서도 안된다.....

그럼 무엇을 봐야하나?

 

이 책처럼, 그야말로 길을 봐야하는데, 길 위만 봐서는 안되고. 길에 묻어있는 사람들, 역사들, 시간들을 봐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그런 순례길에서 길 껍질만 본게 아니라, 길을 따라서, 또는 길 속을 뚫고 보이는 것들을 담아놓았다.

저자는 그 산띠아고 길을 색다르게 걸었다.

그는 한의사. 그래서 한방의료봉사를 하면서 그 길을 걸은 것이다.

 

그래서 그 길을 남달랐다.

 

그리고 그 길을 그가 남들과 걷는 방법이 달라서 달랐다.

그는 이렇게 걷는다.

<순례와 고행은 동의어다. 순례를 통해서 고행으로 들어간다. 고통과 아픔을 두려워하지 않는 순례는 깨달음으로 인도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데카르트식 정중동의 상위개념을 이야기해보자. '나는 걷는다. 고로 생각한다'는 치열한 동중정이 여기에 존재한다. 동중정은 동 속에서 일어나는 고요한 정신의 파문을 말한다. 몸은 비록 밖으로 산띠아고를 향해 걸어가지만 마음은 안으로 자기만의 깨달음의 세계로 항해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찾아가는 '내면의 산띠아고'이다.>(26)

 

그래서 저자의 걸음은 앞로 향하여 가지만, 마음은 안으로 안으로 향하는 발걸음인 것이다.

몸은 비록 산띠아고를 향해 걸어가지만 마음은 안으로 자기만의 깨달음의 세계로 향하는 걸음, 그게 진짜 순례길을 걷는 이유 아니겠는가?

 

그래서 나도 이 길을 저자를 따라 걸으면서, 모처럼 안으로의 순례길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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