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시간 - 100곡으로 듣는 위안과 매혹의 역사
수전 톰스 지음, 장혜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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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의 시간

 

피아노를 사랑하는 사람에겐 더할 나위없이 좋은 책이다.

 

우선 피아노에 대한 역사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1부가 그것이다. < 피아노의 초기 역사 하프시코드에서 피아노까지>

 

더하여 피아노곡을 무려 100곡 수록하고 있는데그 내용이 자세하여 거의 음악을 듣는 것 같기도 하고또한 연주할 때 참고가 되기도 한다.

해서지금까지 읽었던 클래식 관련 책중 정말 마음에 드는 책이다.

 

일단 수록하고 있는 곡의 수가 많다무려 100곡이나 되는데한 곡마다 설명하는 것이 만족할만하다하나 하나 곡의 흐름을 짚어가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준다그래서 이 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독자에겐 축복이나 마찬가지다.

 

예컨대 이런 부분 읽어보면그것이 얼마나 유용한지 알 수 있다.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The Goldberg Variations (Johann Sebastian Bach)

 

이 곡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져온다.

당시 드레스덴에 주재 러시아 대사인 카이제를링크 백작은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었는데그 불면증을 고칠 수 있는 곡을 만들어달라고 해서 이 곡이 탄생했다는 것이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요한 골드베르크는 당시 카이제를링크 백작을 모시던 하프시코드 연주자였는데백작이 잠 못 이룰 때마다 하프시코드를 연주해달라고 부탁했다백작은 바흐에게 골드베르크가 자신에게 연주해줄 평온한 곡을 새로 작곡해달라고 부탁해다바흐는 곡의 시작과 끝을 아리아로 열고 닫는 서른 개의 대규모 변주곡을 작곡했다.)

 

그래서 <골드베르크 변주곡>의 작품 구조는 단순하다.

모든 변주가 선율이 아니라 아리아의 저음역에서 들리는 서른 두 마디의 단순한 화성 진행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31쪽 이하 참조)

 

무소륵스키 <전람회의 그림>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무소륵스키의 상상적 터치 중 하나는 전시회에서 위풍당당하게 산책하는 자신을 표현한 부분이다작품의 시작이나 다른 곡들 사이에 등장하는 <프롬나드>에서는 한 그림에서 다음 그림으로 천천히 이동하는 그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무소륵스키는 내 모습은 간주곡에서 분명히 드러난다.”라고 말했다.

여기에서 그는 약간 비틀거리며 걷는 모습을 묘사한 듯 대여섯개의 4분음표로 이루어진 마디들을 무작위로 교차한다.

모소륵스키는 도입부 <프롬나드>의 주제에 러시아 스타일로너무 경쾌하지 않게라고 적었다.

주제는 러시아 민요 <태양에게 경배를>의 느슨한 변주로그가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의 대관식 장면에 사용했던 주제다흥미롭게도 베토벤은 같은 민요를 <현악 4중주 e단조>의 스케르초에서 사용했다빈 주재 러시아 대사였던 라주모프스키 백작이 베토벤에게 이 러시아 곡조를 사용해달라고 부탁했을 것이다. (248)

 

그리고 이어진 10곡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를 종합해 기록해 본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한글로만 표제를 표기하고 있어영어도 보충해 보았다.

 

00:08 Promenade 프롬나드 1

01:57 1. Gnomus 난쟁이

04:14 Promenade 프롬나드 2

05:20 2. II vecchio castello 옛 성

10:20 Promenade 프롬나드 3

10:50 3. Tuileries 튈르리 궁전

11:53 4. Bydlo 비들로 (소달구지) 

14:57 Promenade 프롬나드 4

15:46 5. Ballet des poussins dans leurs coques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16:58 6. Samuel Goldenberg und Schmuyle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19:14 7. Limoges - Le Marche 리모주의 시장

20:26 8. Catacombe : Sepulcrum Romanum 카타콤

22:24 Cum mortise in lingua mortua 죽음의 말로 죽은 자와 대화

24:32 9. La Cabane sur des pates de poule 닭발 위의 오두막집

27:54 10. La grande porte de Kiev 키예프의 대문

(앞부분에 기록된 시간은 연주에서의 경과시간을 나타낸다.)

 

이렇게 기록하면서 각곡별로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고 있어감상에 아주 좋다.

또한 이 책에는 QR 코드로 음원도 제공하고 있어음악을 들으면서 설명을 들으면 더욱 좋다,

 

이 곡은 원래 피아노곡으로 작곡되었는데라벨의 편곡으로 만들어진 관현악곡 버전이 더 유명하다먼저 관현악 버전으로 듣고 다음에 피아노 연주로 본래의 곡을 감상해 보는 방법으로 이 책을 활용했다,

 

모르는 곡이 많이 있어새로운 곡들을 많이 알게 되는 기쁨도 있다.

 

또한 지금껏 클래식을 감상하면서그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었는데이 책의 저자가 그런 어려움을 해결해 주었다.

 

예컨대 프레데릭 쇼팽의 경우가 그렇다.

 

<전주곡 6번 단조>는 작은 종소리를 닮은 반복음을 사용한 여러 전주곡 중의 하나로이 곡에서는 오른손이 종소리 효과를 내고 왼손은 동경을 담아 노래하는 듯한 선율을 전개한다. (178)

 

종소리와 관련된 다른 곡은 리스트의 <La Campanella> 가 있다. Little Bell이라는 의미다.

그래서 쇼팽의 전주곡과 리스트의 곡을 비교해가면서 들어보는 것도 좋았다종소리를 피아노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음악가에 대한 정리를 해볼 수 있었다.

 

예컨대 모차르트 같은 경우이정도면 모차르트에 대하여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인지 요구도가 낮은 감상자도 지루하게 만들지 않으며 인지요구도가 높은 청중도 지나치게 자극하지 않는다. (75)

 

사실 이 협주곡들은 너무 어렵지도 쉽지도 않습니다훌륭하고 귀에 착 붙지만 흔해 빠지지는 않았어요좋은 귀를 가진 감상자라야 제대로 음미할 수 있는 악절도 있지만 일반 청중 또는 이유도 모른 채 충분히 즐길 수 있지요. (75)

 

거기에 가 등장한다바로 이런 사람 일반 청중 또는 이유도 모른 채 충분히 즐길 수 있지요.’ 라고 말하는데 그중에 바로 가 있다. 이유도 모른 채 즐긴다이게 다르다충분히는 아니다그래서 그 충분에 다가가기 위해 이 책을 읽었다

 

사족이겠지만또 하나 이 책은 클래식의 전반적인 흐름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그러니 이 책은 거시적 차원에서도 미시적 차원에서도 클래식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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