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1950 미중전쟁 - 한국전쟁, 양강 구도의 전초전
KBS 다큐 인사이트〈1950 미중전쟁〉 제작팀 지음, 박태균 감수.해제 / 책과함께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50 미중전쟁

 

미국과 중국총성없는 전쟁 중

 

하루가 멀다하고미국과 중국은 티격태격하고 있다.

오늘은 이 문제로내일은 또 다른 문제로정말 총만 들지 않았을뿐전쟁이 따로 없다.

 

그렇게 미국과 중국은 지금 전쟁중이다.

 

미국중국간의 경쟁 아니 전쟁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이 책은 그 근원을 우리나라에서 1950년에 벌어진 한국전쟁에서 찾고 있다.

 

이 책은?

 

이 책 1950 미중전쟁은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로 방영된 것을 활자화한 것이다.

<한국전쟁양강 구도의 전초전>이란 부제가 내용을 잘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은 한국전쟁을 미국중국과 소련의 각축장으로 바라보고 있는데그중에서도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한국전쟁의 의미는?

 

한국전쟁, 625전쟁에 대하여 우리의 시각과 외국인이 바라본 시각당연히 다를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시각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우리들한국인들에게 한국전쟁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1950년 6월 25북한의 기습 남침으로 시작된 전쟁이 낙동강까지 치달았고인천상륙작전 직후에는 38선을 넘어 북진이 시작되었다한국군은 압록강에 이르렀지만중국군의 참전으로 인해 14 후퇴를 할 수밖에 없었다이후 치열한 고지전을 벌였고공산군의 반격을 막아낸 결과 군사분계선을 중심으로 남과 북이 갈라진 후 70년이 넘도록 분단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282)

 

그렇다면 외국인들에게도 그렇게만 인식되는 전쟁이었던가?

전쟁의 양상을 자세히 살펴보면그게 아니라는 것이다.

 

한국전쟁은 초반에 한반도의 내전으로 시작되었지만전쟁이 발발한지 3일만에 유엔군이 참전하면서 이 전쟁은 국제전이 되었다.

1950년 7월 한국군의 작전통제권은 유엔군에게 이관되었다유엔군이 38선 이북으로 넘어간 이후 중국군이 참전했다인천상륙작전 이후 북한군은 괴멸상태였기 때문에 중국군이 공산군의 주도권을 장악했다.

결국 전쟁의 무대가 한반도였을 뿐 실제 전쟁은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강대국에 의해 진행된 것이다.

 

그래서 미국에게는?

미국에게 한국전쟁은 공산화된 중국과 치른 첫 번째 전쟁이었다.

 

중국에게는?

중국 역시 혁명 후에 처음으로 미국과 맞선 전쟁이었다그렇기에 2020년 중국에서는 항미원조전쟁 승리7 0주년 기념식이 열렸다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한국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마오쩌둥의 아들 마오안잉의 묘소에 참배했다.

 

그렇게 인식되는 전쟁이 바로 한국전쟁이다.

그러니 미국과 중국이 지금에 와서야 싸우게 된 게 아니라전부터 싸웠는데 그 시작이 바로 한국전쟁이라는 것이다.

 

당시 소련과 중국은 왜 미국과 싸우려 했나?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전쟁에서미국이 참전하여 전쟁의 당사자가 되는 것에 대하여당시 소련과 중국의 입장은 어떤 것이었던가? .

 

왜 중국은 한국전쟁에 끼어들었는가?

맨처음에 중국은 한국전쟁에 끼어들기 망설였는데스탈린의 다음과 같은 설득이 먹혀들었다.

 

어차피 미국을 위시한 자본주의 세력과 전쟁이 불가피하다면 일본이라든지 영국이라든지 미국을 도울 수 있는 국가의 힘이 상당히 약화돼 있는 현재가 가장 좋은 시기이므로 만일 싸우려면 지금 싸워야 한다. (106)

 

이런 스탈린의 설득에 마오쩌둥이 한국전쟁에 참전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마오쩌둥은 미국이 가장 유력한 적이라며 어떤 위험이 있더라도 미군이 평양을 점령하기 전에 출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그래야 미군의 중국 본토 공격을 막을 수 있다고도 했다. (107)

 

그렇게 한국전재에 참전한 다음그의 생각은?

 

마오쩌둥은 한국전쟁이 계속돼 소련으로부터 장비 지원을 받는다면 중국 군대 발전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최종적으로 타이완에 관련된 상황에서도 유용하리라 생각했다그래서 마오쩌둥은 한국전쟁을 계속 이어가고 싶어했다. (228)

 

스탈린은 한반도에 미국을 끌어들이면 유럽에 대한 미국의 압력을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그래서 마오쩌둥과 스탈린은 출발점은 다르지만 둘 다 미국을 끌어들이고자 했다. (229)

 

다시이 책은? - 현재는?

 

그래서한국전쟁에서 시작한 미국과 중국의 전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이 갈등을 빚고 있는 분야를 살펴보면무역과 안보 면에서 갈등을 거듭하고 있다. (293)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

현대판 실크로드를 구축해 중국과 유라시아 국가들을 경제벨트로 묶는다는 계획 (270)

대륙 노선 3해양 노선 2개 등 모두 5개 노선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에는 백여개 국의 국가가 관련되어 있다.

 

미국의 인도태평양 정책 :

중국의 거침없는 확장정책에 미국은 <인도-태평양전략보고서>에서중국을 현상타파세력즉 미국에 대한 도전으로 규정했다. (273)

 

1950년에 시작한 미국과 중국의 전쟁은 목하 진행중이다.

그게 어떻게 시작되었으며그 속에 숨어있는 진실은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이 책의 가치는미중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준다는 데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