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석은 여행자
김수우 지음 / 호밀밭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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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여행자

 

이 책은?

 

이 책 어리석은 여행자는 산문집이다.

 

저자는 김수우, <부산 영도에서 태어났다. 1995년 시와시학』 신인상으로 등단했다늦깎이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했고한국작가회의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서아프리카 사하라와 스페인 카나리아섬에서 십여 년 머무르기도 했으며틈틈이 여행길에 오르는 떠돌이별로 사진을 좋아한다이십여 년 만에 귀향부산 원도심에 글쓰기 공동체 <백년어서원>을 열고 너그러운 사람들과 퐁당퐁당공존을 공부 중이다.>

 

이 책의 내용은?

 

수필집인줄 알았는데산문집이다.‘

수필은 대개 산문이지만산문집이라고 밝힌다는 것은 글이 에세이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글이 목적이 있다주장도 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에세이와는 다르다결이 다르다.

해서 읽을 때정색을 하고 읽어야 한다저자의 글에 경청하는 자세를 지녀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어리석음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우선 어리석음을 몇 가지 방향에서 파고 들어간다.

 

1부 어리석음의 이유영혼과 영원을 위하여

2부 어리석음의 방법론거닐며 공부하기

3부 어리석음의 숨은 능력상상력과 감수성

 

그러므로 저자에게 어리석음은 도달해야 할 목적지이다.

가야할 길이기도 하다그 어리석음이란 곳에 도달하면 상상력과 감수성이 있다생긴다발견한다.

어리석음에 도달하는 방법은거닐며 공부하는 것이다.

그렇게 어리석어야 할 이유는 무얼까우리 영혼과 영원을 위하여이다.

 

그렇게 도달해야 할 어리석음그곳에 가보자.

 

저자가 말하는 어리석음이란 어디에 가는 것일까?

가장 먼저 생각해볼 것은 인문학이다.

 

인문학이란 결국 바보 정신을 배우는 학문이 아닐까바보들은 결과를 따지지 않는다손해를 보고도 손해라고 생각지 않는다. (15)

 

이렇게 정의할 수 있는 게 인문학인데그게 바로 어리석음의 첫 번째 모습이다.

내가 공부해봐서 아는데인문학그거 돈 되는 것 아니다바보들이나 공부하는 것이다맞다바보들이 모여서 바보 정신을 배우는 게 인문학이다.

 

남들은 모여 부동산이니주식이니 돈벌이 할 궁리하고 앉아있는데그런 것 생각하지 않고 1층에선 철학 특강, 2층에선 상고사 강의를 그리고 3층에선 문학 토론을 하는 게 어찌 바보들이 하는 짓 같지 않은가? (84)

 

저자가 그렇단다저자가 운영하는 백년어서원에서 동시에 환히 불 밝힐 때가 있단다.

그 3층 건물에서인문학을 공부한답시고 모여 불밝히는 그 시간그건 바보들의 합창이 아니겠는가그래도 저자가 얼마나 떳떳한지 보라그걸 자랑스레 말하고 있지 않은가?

 

더해서 이런 말도 한다.

인문은 마이너스 정신이고이 마이너스는 곧 어리석음이라는 새로운 문이다. (84)

 

그래서 나 또한 저자의 목소리를 들으며어리석음이란 문에 들어서게 된다.

저자는 요구한다.

인문은 촘촘히 공부하는 것(86)이라고,

또한 인문은 응시의 능력이라 한다. (87)

 

저자가 말한 인문은 촘촘히 공부하는 것이란 말에  굵게 그었다.

 

촘촘하다그 말이 나를 가르친다지금껏 해온 공부를 반성하라 한다.

촘촘하게 공부해!

어설프게듬성듬성 책 읽고 어설프게 생각해 온 것들을 버리고촘촘하게 공부하라 한다.

그래서 응시또한 필요하다.

 

이런 문장들억수로 만난다나를 인문학의 자리로 인도하는 글굉장하다.

 

저자가 응시의 모범을 보여주는데한번 들어보자.

달팽이가끔 만나기는 하지만자세히 살펴본 적 없으니 당연히 응시해본 적이 없는 생물이다그런데 저자는 응시한다.

 

물결 모양으로 기어다니는 것도 그렇다그 튼튼한 근육 발은 지나간 자리마다 하얀 길을 만든다. (89)

달팽이는 날카로운 면도날 위로 걸어갈 수 있다그 느림의 힘 때문이다. (91)

 

면도날그 위로 뭐든 걸어간 것본적이 없는 나에겐 그야말로 신기한 일이고놀라운 응시다.

 

그런 저자의 응시에 포착된다는 것은 행운이다.

그 대상은 우리에게 인문학의 모습으로 다가오게 되고우리의 지평을 넓혀주니우리에게 행운이라는 말이다.

 

이런 글 읽으면서가슴에 손 얹고 반성하게 된다그러니 행운이다.

 

책을 만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

유용한 것들은 우리를 억압한다영어가 대화를 위한 것이면 자연스러운 생명감이 되지만입시나 취업의 도구가 되면 삶을 억압한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 지식과 정보로 만난다는 것은 불행이다책이 도구가 되면 오히려 억압이 된다.

어떤 필요를 생각하기 시작하면 존재론적인 즐거움이 사라진다우리는 결코 도구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137)

 

다시이 책은?

 

그렇게 해서 어리석음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음을 발견하면기뻐하자.

우리는 이제 어리석음의 능력을 받게 되는 능력자가 될 수 있으니.

 

그렇다고 능력자가 된다고세상에 이름 날리거나 출세하는 것과는 상관없으니이 또한 확실히 해두자저자는 미리 말했다인문학이란 결국 바보 정신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15)

 

그래서 이 책 읽고나면마음에 한 줄기 즐거움이 휘몰아온다.

이게 책 읽는 기쁨이구나이제 어리석음에 도달한 것이구나.

 

다시 앞으로 돌아가보자

 

그래서 어리석음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가장 근원적인 틈을 찾아 스며든다틈새에 핀 꽃처럼 말이다우기엔 아가미로수년 수개월의 건기엔 폐로 숨을 쉬던 고생대 물고기 폐어처럼 철저히 자신의 밑바닥에 들어간다묵묵함과 겸허함세계와 자신의 존재 이유를 향한 끊임없는 성찰은 어리석음에서 나온다. (39)

 

세계와 자신의 존재이유를 알게 된다면?

그러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어리석어져야 한다.

어리석어 지기를 배워야 한다배우고 훈련해야 한다.

 

그래서 이 책 제목이 어리석은 여행자이다물론 목적지는 어리석음이라는 것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 어리석음이 주장되고 있다는 것선포되고 있다는 것그것만 아는 것도 복이다.

이 책을 읽은 자는그래서 복이 있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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