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속의 중국 문화대혁명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바바 기미히코 지음, 장원철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속의 중국 문화대혁명

 

이 책은?

 

이 책 세계사 속의 중국 문화대혁명은 중국의 문화혁명을 (제목이 의미하는 것처럼) 중국 국내에 한정하지 않고 세계사 흐름 속에서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바바 기미히코, 일본인으로 <홋카이도대학 대학원에서 동양철학연구과를 수료했으며, 와세다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학술박사로서 전문 분야는 동아시아론, 일중 관계론, 미디어론이다. 현재 베이징대학에서 외국인 전문가로 강의를 맡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은 중국의 시작을 중국이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 시작한다.

 

왜 인도네시아일까?

저자는 마오쩌둥이 시작한 중국 문화혁명의 시작을 인도네시아에서 찾는다.

바로 인도네시아에 벌어진 군부 혁명, 인도네시아 공산당이 주축이 되어 일으킨 군부 혁명이 시작이다. (9.30 사건)

 

인도네시아 공산당이 주축이 된 군부혁명은 실패로 돌아가는 바람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공산당을 탄압하기 시작하고, 인도네시아 공산당과 연결된 중국과의 관계가 역시 틀어지게 된다.

 

이런 것을 저자는 이렇게 정리한다.

(중국이) 건국 이래로 서방 국가 중에 유일 최대의 우호국으로서 밀월의 수뇌 외교와 공산당끼리의 당 대 당 외교를 계속 유지해 왔던 인도네시아와의 관계는 9.30 사건의 실패로 말미암아 단번에 암전(暗轉) 상태로 바뀌어, 외교 중단 사태를 불러왔고, 인도네시아 현지 화교. 화인에 대한 박해, 인도네시아 공산당의 불법화, 공산당원 숙청과 공산당의 해체를 초래하였다. (395)

 

문제는 인도네시아와의 관계만 끝나는 게 아니라는 데 있다.

<이어서 일본 공산당과의 관계도 단절이 된다.> (186)

 

그렇게 해서 일본 공산당과의 관계 단절은 중국의 국제적 고립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다.

930일 사건은 인도네시아 일국의 규모를 넘어서서 아시아와 세계사의 흐름에 커다란 영향을 지속적으로 미치고 있는 것이다. (444-445)

 

인도네시아에서 일어난 1965930일 사건은 19669월부터의 중국의 프롤레타리아 문혁 이후의 정치 변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서 1989년 이후의 베를린 장벽의 붕괴에서 시작하는 동구권의 정치적 변동과, 1991년에 시작하는 소비에트 연방과 소련 공산당의 붕괴라는 세계정치의 변화에도 영향을 계속 미치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중국은 믿고 의지하였던 중간지대 여러 나라들의 이탈, 이반과 더불어 미국과 소련에 의해 정면으로 (중국의) 앞길이 막히는 셈이 된 것이다. (216)

 

일본인 저자는 왜 문혁에 관심을 기울이는가?

 

그건 문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나라가 일본이었기 때문이다. (213)

930일 사건은 인도네시아 일국의 규모를 넘어서서 아시아와 세계사의 흐름에 커다란 영향을 지속적으로 미치고 있는 것이다. (444-445)

 

일본에서는 1968년부터 69년에 걸쳐 전국 각지의 대학에서 전공투(전국학생 공동 투쟁회의) 운동이 일어나 정부와 학생들  간에 격렬한 투쟁이 일어난 것이다.

그뒤로도 일본 공산당 내에서 노선 투쟁이 일어나,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에 따라 수정주의 노선과 일본공산당 좌파로 분리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그렇게 중국 문화혁명은 단순히 중국 국내에 한정하지 않고 중국을 넘어, 동남아시아, 그리고 미국까지 영향을 끼쳤기에, 저자는 그런 시각에서 중국의 문화 혁명을 살펴보고 있는 것이다.

 

문혁 사태는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충격을 주었고 동시에 확대 변형되어 세계 곳곳에 갖가지 사회 운동과 사상을 파생시키기에 이르렀다.(30)

 

마오쩌둥이 일으킨 문혁은 중국 한 나라의 내부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중국 국내는 나라 밖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던 쇄국 상태에 놓였지만 문혁의 영향력은 도리어 중국을 넘어서서 일거에 해외로 사건의 파문이 확대되어 갔다.

이런 의미에서 문혁에는 세계 혁명으로서의 측면이 있다.

실제 마오쩌둥은 중국 혁명은 세계 혁명의 일부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208)

 

또 하나의 영향은?

 

문화혁명이 시작되자, 중국은 각국 주재 대사관을 통해서 마오쩌둥 사상과 문학을 고취하는 일을 주된 임무로 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리고, 각국 주재 대사관은 혁명 외교의 거점으로 바꾸기 시작한다.(209)    

 

실제로 마오쩌둥의 사상은 지금도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린바오(임표)가 주장한 인민전쟁론이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 부분을 읽고나서야 비로소 이해되는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인도, 네팔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반군이 마오주의를 추종한다는 것이다, 왜 그들은 자기 나라의 어떤 인물을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마오주의를 표방하는 것일까?

 

기사 타이틀만 몇 개 훑어봐도 그렇다.

 

중국 네팔반군 비밀리에 지원 2007.03.18.

인도정부는 네팔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인도 동북부에서 마오주의 반군세력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며 네팔에서...

 

3년만에 수용소 떠나는 네팔 반군 소년병들(2010-01-07) 

네팔 평화부 대변인은 "오늘 마침내 마오주의 반군에 대한 첫 출소가 이뤄진다. 우리는 이번 조치가 네팔의 평화를 정착시키는 한편, 반군 대원들의 재활과 사회동화를...

 

이런 사항을 저자는 이렇게 분석한다.

 

중국은 국제적 고립으로 인해 두려워하거나 기가 꺾이는 법이 없이, 용맹하게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강대국에게 반기를 들었고, 억압당하는 세계의 프롤레타리아 인민에게 단결과 연대를 호소하였다.

마오쩌둥의 혁명은 단순히 열세한 사회주의 세력에 대항한다는 식의 도식에 머무르지 않고, 훨씬 저 중요한 의미는 억압받아왔던 아시아 아프리카 제 3세계의 인민들이 강세를 보였던 제국주의 세력을 뒤집어엎으려 하는, 세계적 규모의 계급투쟁을 연출했다는 점에 있다.> (272)

 

다시, 이 책은?

 

이 책은 저자가 발로 쓴 책이다.

저자는 자료를 찾기 위하여, 중국, 인도네시아, 타이완 등을 찾아다니면서 관련 자료를 찾고, 관련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면서 실제 상황을 확인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해서 이 책은 생생한 역사의 기록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중국에서, 그리고 전세계에서 혁명을 둘러싸고 일어났던 갖가지 드라마를 그 시간적 추이를 쫓아서 동시대의 시선으로 따라가 보고 있는 것이다.>(462)

 

중국에서 문화혁명이 일어나,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일본, 멀리는 프랑스와 미국에서 혁명의 물결로 뒤덮여가는 시점에, 우리나라는 박정희 정권 아래 있었다.

해서 저자가 일본의 상황을 문화혁명과 연결시켜 살펴보는 것 같은 일은 생길 여지가 없었다.

 

그런 탓인지, 중국의 문화혁명을 거의 피상적으로 알고 있었고 또한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 당시의 세계 역사를 살펴볼 수 있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 또한 알게 되어, 세계 돌아가는 모습을 조금은 더 알게 되었다는 점, 밝혀놓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