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가 내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이철희의 정치 썰전 2
이철희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가 내 삶을 바꿀 수 있을까?

 

이 책은?

 

이 책 정치가 내 삶을 바꿀 수 있을까?는 국회의원 <이철희의 정치 썰전 2>.

이철희 의원이 의원이 되기 전에 출연했던 시사 토론 프로그램 <썰전>을 그대로 가져다 쓴 제목이다. 저자의 <썰전 1>을 읽은 적이 있으니, 이철희 의원의 책은 이번이 두 권째인 셈이다.

 

저자 이철희 의원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국회정책연구위원, 청와대 행정관 등을 지냈고 현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다.>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은 질문하는 책이다. 우리나라의 정치가 과연 삶을 바꿀 수 있는지, 저자는 국회의원으로서의 의정생활 경험을 토대로, 정치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묻고, 답에 이르는 길을 제시해 놓고 있다.

 

먼저 저자가 묻고 있는 질문을 살펴보자. 목차에 질문이 보인다.

 

2장이다. 큰 질문은 <유능한 정치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런 질문 해 본적 있는지?

얼마 남지 않은 총선을 대비하느라, 각 정당에서는 사회 각계에서 나름 명망있는 인사들을 인재로 영입하고 있다. 정치 이외의 분야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이제 정치라는 영역에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그런 정치인 말고, 과연 정치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그것도 유능한 정치인이?

 

또한 제3장에서는 <정치를 바꿔야 한다>는 타이틀 아래, 우리나라 정치의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집중 거론한다.

예컨대, <인사를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패스트트랙으로 동물국회는 벗어났는가?>

 

그런 질문 외에서 이 책은 왜 정치가 필요한 것인지 묻고 있다.

가끔씩 그런 사람을 만난다. 투표에 관련하여 마치 도통한 사람처럼, ‘여나 야나 다 그놈이 그놈이지, 다 똑같아. 해서 투표하나마나니, 기권!’ 라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에게 특히 이 책을 권하고 싶은데, 그런 사람이 이런 책을 읽을 리가 있나?

그게 안타까운 일이다.

 

먼저 이런 글, 읽어보자. 정치의 필요성이 드러난다.

<대개 정치의 실패가 심한 나라일수록 보통 사람들의 삶이 고단하고 열악하다. 흔히 말하듯, 없는 사람들일수록 자신의 삶을 바꾸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이 거의 없다. 그들에게 있는 것이라고는 수적 우세뿐이다. 기계적 동등성에 입각해 모든 사람이 1표씩을 가지고 있고, 한 사회의 구성상 이른바 힘없고 빽 없고 돈 없는서민이 다수일 수밖에 없다. 이 다수가 뭉쳐서 정치적 다수를 이루면 권력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민주주의로 자본주의의 권력 관계를 교정하는 것이다. 정치가 이처럼 작동하지 않을 때 보통 사람들의 삶이 더 힘들어지는 것이다.> (15 -16)

 

정치가 제대로 작동이 되어야 보통 사람들의 삶이 좋아지는데, 그런 정치의 역할을 무시하니, 그게 문제다.

 

또 문제 삼을 것은 정치가 실종되면 각개인의 각자도생이 우선시 된다.

그럴 때 이런 말은 새겨보아야 한다.

<성공 담론은 개인의 노력 유무만 따질뿐 사회의 노력과 정치의 책임을 의도적으로 묻어버린다.> (36)

 

<개인이 좋은 삶은 사회적으로 만들어진다. 사회적 성취 또는 정치적 결과라는 이야기다. 좋은 삶은 좋은 사회가 건설되어야 가능해진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주체, 즉 기본 동력은 정치다. 정치의 질로 한 사회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37)  

 

누가 집권해도 내 삶이 달라지는 것이 없고, 정치가 내 삶의 문제를 다루지 않게 되는 것’(72)은 투표를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정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우선 투표를 통해서 민심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나마, <민주정치와 선거의 경험이 쌓이면서 최근 정치를 발견하는 움직임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30)어 다행이다. 그렇게 민도가 높아지면 정치가 우선 순위로 떠오르게 되는데, 그 반동으로 <더불어 정치를 은폐하려는 움직임 역시 커지고 있>는 것 사실이다. 그러니 정신, 차려야 한다.

 

다시, 이 책은?

 

대중을 위한 책으로 딱히 정치에 관련하여 공부할 교재가 없는데, 물론 정치학자들의 책이야 많겠지만 대부분 이론에 불과하고 현실과는 당연히 괴리가 있을 것이고, 이 책은 현실 정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니. 정치 관련 교과서로 삼아도 좋다

 

마침 다가오는 총선도 있고 하니까, 이 책으로 먼저 우리 정치가 어떻게 되어야 할지, 읽어보며 생각해 보면 어떨까?

 

플라톤이 이런 말, 하지 않았는가?

“One of the penalties for refusing to participate in politics is that you end up being governed by your inferiors.”

"정치에 참여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받는 벌 중의 하나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