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vs. 구글 미래 전쟁 - 두 거인이 벌이는 믿음과 꿈의 경쟁
강정우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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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vs. 구글 미래 전쟁

 

이 책은?

 

이 책 아마존 vs. 구글 미래 전쟁<두 거인이 벌이는 믿음과 꿈의 경쟁>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아마존과 구글, 두 기업이 미래를 향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강정우,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 솔트룩스의 최고 전략책임자다.

 

이 책의 내용은?

 

구글과 아마존, 두 기업은 이미 피부로 느끼고 있는 기업이다.

구글은 검색으로, 아마존은 도서 판매 정도 생각하던 건 이미 옛적 이야기다.

 

구글과 아마존, 그런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났다.

완전히 새로운 모습이다.

또한 우리가 매스컴을 통해서 들어 알고 있는 모습은 그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해서  구글, 아마존 두 기업의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조망해 볼 수 있다는 게, 일단 이 책의 첫 번째 장점이다.

 

이 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들어있는지, 목차를 통해 살펴보자.

 

1. 두 거인의 정면충돌

2. 퍼스트 무버는 나다

3. 아마존과 구글이 만든 사회와 그 적()

 

그리고 <미래 전략 게임: 두 거인과 경쟁할 것인가, 파트너가 될 것인가>를 검토하는 글이 마감하는 글이다.

 

생소한 개념 정리 :

 

읽다보니, 곳곳에 만나는 것들이 생소한 개념들이다.

일단 플랫폼이라는 개념도 막연하게 알고 있었지, 정확히 모르고 있었다.

어디 그뿐인가. 이커머스 플랫폼, 클라우드, 등등

 

클릭 투 업로딩 타임(Click to Uploading Time) :  즉 고객이 온라인상에서 주문 클릭을 하고서 상품이 배송 트럭에 상차되는 데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

 

생각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어 준다.

 

비록 IT AI 산업과는 관련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두 기업에서 펼쳐지는 아이디어 경쟁 - 이런 말로는 부족한 표현이지만 -에서 얻는 게 많다.

 

<구글의 사업에는 항상 논리적인 ‘Why(이 사업 왜 하는 거지?)’가 있다.> (42) 라는 말을 비롯하여 그들이 보여주는 사고 프레임의 전환은 실로 배울 바가 많다.

 

7. <, 풍선에 담은 미래 생존 프로젝트> 같은 경우가 바로 그렇다.

헬륨 풍선을 통해 하늘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빔(beam)을 내려보내는 방식.(129)

 

지상에 인터넷 기지국을 세우는 것이 경제성에 미치지 못한 경우를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떻게 하늘로 생각을 돌릴 수 있었을까. 이건 발상의 전환 그 자체다.

 

다시 이 책은? 이런 글로, 두 기업의 모습을 그려보고 싶다.

 

<아마존과 구글, 두 거인의 보이지 않는 미래 전쟁의 무대는 이미 미시적으로 인간의 시야를 벗어나 있다. 알고리즘, 데이터, 클라우드. 이제 그 전장은 우주로 확장된다. 하지만 그들 모두 만만디(慢慢的)’ 철학을 가지고 있다. 큰 꿈을 가진 이는 그만큼의 차근차근한 실행의 끈기와 크기를 담보해야 함을 아는 프로들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124 -125)

 

더하여, <3. 아마존과 구글이 만든 사회와 그 적()>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구글과 아마존이란 기업이 처한 환경이 결코 만만치 않음을, 그래서 변화하기를 멈추는 순간 잡아 먹힌다는 그 평범한 진리를 다시한번 상기시켜주고 있다. 그야말로 전쟁이다. 우리의 촉각 범위를 벗어난 어느 곳에서 지금도 그런 전쟁이 진행중이라는 것, 그러한 인식도 우리들에게는 필요하다는 것, 이 책에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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