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어머니
데일 살왁 지음, 정미현 옮김 / 빅북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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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어머니

 

이 책은?

 

이 책 작가의 어머니는 원제 <Writers and Their Mothers >이다.

작가와 그들의 어머니들을 살펴보고 있다.

 

먼저 이것부터 소개하자.

'작가'와 '저자'의 차이를 아시는지?

 

책의 저자가 작가인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예컨대 조정래가 책을 썼으면, 책의 저자가 조정래인데, 그는 작가다.

내가 책을 펴내면? 그 책의 저자는 오세용이지만, 작가는 아니다.

그래서 저자와 작가는 다른 것이다.

이 책, 351쪽에서 편집자는 그것을 밝혀 놓았다.

 

'저자'라는 지칭어는 책을 내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해당되는 반면, '작가'라는 지칭어에는 가치 판단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해서 이 책의 제목 작가의 어머니에서 작가의 개념은 그렇게 정의된다.

 

이 책의 내용은?

 

그럼 이 책에서 작가라고 지칭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을까?

 

셰익스피어, 존 러스킨, 루이자 메이 올컷, 월트 휘트먼.

사무엘 베케트, 실비아 플라스, 필립 라킨, 로버트 로웰.

 

이중 셰익스피어, 사무엘 베케트, 루이자 메이 올컷은 이름을 들어봤는데 나머지는 잘 모르는 이름들이었다. 

실비아 플라스는 미국의 시인이며 단편 소설 작가다

필립 라킨은 영국의 시인이며 소설가. 로버트 로웰은 미국의 시인이다.

 

1부에서는 그러한 작가들과 어머니와의 관계를 에세이로 서술해 나간다.

각각의 필자들이 각각의 작가들을 어머니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2부에서는 작가의 회고, 작가 11명이 각각 그들의 어머니를 회상하고 있다.

 

기록할만한 인물

 

이러한 작가들 중에서 특히 루이자 메이 올컷이 특기할 만하다.

루이자 메이 올컷은 아버지가 전쟁터에 나간 사이 네 자매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해 나간다는 줄거리의 소설로, 어릴 적 감명 깊게 읽은 작은 아씨들의 작가이다.

이 작가 이름을 들으니, 예전 일이 생각나서 작가와 어머니 이야기를 더 유심히 읽었다.

 

이 모녀는 미국 문화사에서 아마 가장 유명한 모녀일 것이라는 평을 듣는다. 둘의 관계는 마치 풍성히 받은 선물과 아낌 없는 보답으로 균형을 이룬 저울과도 같다고 평가된다.

또한 루이자의 출간된 일기나 편지들을 검토해 본 결과, 어머니에 대해서는 어떤 부정적인 내용도 없다고 하니 그 둘의 관계가 어떠했는지 짐작할 만하다.

 

그래서 이런 평으로 결론을 내린다.

<루이자는 가족을 돌보며 어머니에게 보답하는 삶을 선택했다. 어머니는 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을 주었고, 즉 딸이 자신의 목소리를 지켜 나가도록 도와주며 딸이 진짜 모습을 찾아가는 동안 보호막이 되어 주었고, 딸은 그 선물에 보답하는 길을 걷기로 선택했던 것이다.>(59)

 

여기에 언급된 다른 작가들 모두,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어떤 작가는 애증의 관계로, 어떤 작가는 부담의 관계로, 서로 작용하면서, 문학사에 그 족적을 남기고 있다는 것 알 수 있었다.

 

그러한 기록을 읽으면서 특별히 어머니란 어떤 존재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다시, 이 책은?

 

다른 작가들의 경우는 실제 어머니를 그 작가와 연결시켜 다루고 있는 반면에 셰익스피어의 경우는 그런 예를 따르지 않고, 셰익스피어 작품 속의 어머니 역할을 맡은 작중 인물들을 살펴보고 있다. 작품 속의 인물을 통해서 실제 어머니가 어땠을까를 추론하는 식으로 어머니를 언급하고 있어,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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