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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 세계를 정복한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스토리
자일스 루리 지음, 윤태경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이 책은?
이 책의 제목은 『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부제는 <세계를 정복한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스토리 >이다.
저자는 자일스 루리 (Giles Lury), 영<국의 브랜드 전략 컨설팅 회사인 밸류엔지니어스(The Value Engineers) 대표. 광고, 리서치, 브랜드 등 마케팅 전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가로 활약했다.
지은 책으로는 국내에서 출간된 『폭스바겐은 왜 고장난 자동차를 광고했을까?』 『시장조사의 기술』이 있으며, 그 외 『브랜드워칭(Brandwatching)』 『애드워칭(Adwatching)』 등이 있다.> (저자 소개 인용)
이 책의 내용은? 이 책의 장점 몇 가지
저자는 브랜드에 얽힌 이야기들을 수집해서, 다음의 7가지로 분류하여 책을 편찬했다.
브랜딩, 기원, 네이밍과 아이덴티티,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
혁신, 리포지셔닝과 리부팅.
이 책의 장점을 몇 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그 첫 번째는 101가지의 브랜드 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101 개의 브랜드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
둘째, 이 책에서 브랜드를 7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해 놓았는데, 무작위로 섞어 놓은 것이 아니라, 일정한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하여 분류해 놓았기에 독자들은 각자 원하는 정보 분야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 번째는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를 해 놓았기 그 카테고리 안에 있는 기업을 비교 연구하면 그 분야에 대한 트렌드, 방향성을 추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네 번째, 이건 책의 내용이 아니라 저자가 브랜드 스토리를 모으고 분류하는 작업을 보고 들으면서 독자들은 스토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말한다. “나는 이야기를 수집한다.”
거기에 더하여 이렇게 말을 이어간다.
“특히, 나는 브랜드에 관한 이야기를 수집한다. 개인적으로는 브랜드에 얽힌 이야기를 좋아할뿐 아니라, 브랜드 컨설턴트로서 의뢰인에게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과 원리들을 설명할 때 여러 브랜드의 이야기를 예로 든다. 단순히 예를 들거나 연구 사례를 소개하는 것보다 그 편이 더 흥미롭게 기억에 남기 때문이다.” (4쪽)
그런 결과 이 책이 탄생했다. 저자가 브랜드에 관한 이야기들을 수집한 덕분에. 저자가 그런 이야기를 좋아한 덕분에 독자들이 브랜드에 관한 풍성한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생긴 것이다.
다시, 이 책은?
저자는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법으로 다음의 7가지를 제시한다.
브랜드 내러티브(서사), 브랜드 스토리(실화), 영감, 친밀감, 은유, 고객의 입장, 프레젠테이션으 스토리화. (5-7쪽)
이런 가르침은 이 책에서 펼쳐지는 브랜드의 창업 또는 발전 스토리와 융합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그 가르침이 매우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브랜드 따로 스토리 따로가 아니라 브랜드와 스토리가 결합되어 독자들의 기억 창고에 들어가게 될 것이기에, 기억면에서나 활용면에서나 매우 실천적이라는 점 또한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아, 참 책의 제목이기도 한 의문점 하나. ‘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그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도 생각훈련 중의 하나이니, 생각해 본 다음에 그 답을 들고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그런 방법도 이 책을 깊게 읽어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