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세계일주 전성시대 괜찮아, 위험하지 않아
정화용 지음 / 청년정신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세계 일주 전성 시대

 

이 책은?

 

이 책의 제목은 지금은 세계일주 전성시대 괜찮아, 위험하지 않아인데, 제목 속에 책의 내용이 다 들어 있다. 세계일주, 해도 전혀 문제 없다는 것이다.

 

아니, 책을 읽어보니 문제없다는 차원이 아니라, 지금이 세계 여행을 하기에 딱 좋은 시절이라는 것이다. 한국인으로서.

 

저자는 정화용, 이제 마악 서른이 된 대한민국의 건강한 청년이다.

건강하다는 것은 몸도 마음도 다 해당이 된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는 직장생활을 하다가 중도에 그만 두고 세계 여행을 해보겠다는 결심을 하고 여행에 뛰어 들었다. 그리고 여행을 하고, 여행한 결과 세계 일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그것을 권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그가 맨먼저 말하는 것이 한국인이 세계 일주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하는데, 읽어보니 일리가 있다. 간단하게 항목만 소개한다.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여행할 때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나라가 188개국이다.

우리나라 물가가 비싸다. 이것은 역설적으로 다른 나라에 여행할 때 비용이 적에 든다는 것을 말한다.

지금 전 세계에 불고 있는 한류 바람의 덕을 볼 수 있다. 가는 곳마다 현지인들이 한국인이라면 한국 드라마, 노래 등을 소재로 하여 아는 체, 말을 걸어온다,

항공 노선의 세계화와 저가 항공사가 많이 생겼다.

 

그런 것들 때문에 해외여행이 쉬워졌다는 것이다. 쉬울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저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젠 여행기도 스타일이 달라졌다.

 

그간 여행을 다니기도 하면서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행관련 책을 많이 읽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여행 책들을 비교해보게 되는데, 이 책은 다른 책과는 여행 기록 방법에서 차이가 난다. 다녀온 곳을 소개하고 그 곳에 가기 위한 사람들을 위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 책은 저자가 해외에서 만난 사람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미안마 바간에서 만난 12살 짜리 소년 랑이. (45)

생전 처음 보는 여행객을 집으로 초대해서 무료로 숙식을 제공해주는 카우치 서핑으로 만난 인도네시아의 의사 모하. (77)

 

그런 사람들을 만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면서, 저자는 자기가 받은 사랑을 되돌려 줄만한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되었다는 고백을 한다. (90)

 

해서, 여행은 드라마틱한 가르침은 없을지라도 여행자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90)

 

저자의 그런 여행에 나도 공감한다. 여행은 자기를 훌훌 벗어버리고, 길 떠날 때와는 달리 돌아오면서는 다른 옷을 입는 것,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말하면 삶에 지친 몸에 묻은 먼지를 털어버리고 새로운 힘을 얻어 돌아오는 것이다. 마음이 커져서 돌아오는 것은 물론이고.

 

다시, 이 책은?

 

저자 소개를 보니, 책이 나오는 시점에서 필자는 재취업을 하고 베트남 주재원으로 일하게 되었다 한다.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했었다. 이런 청년 같으면 어디 가서 일해도 딱부러지게 할 것이다,. 친화력에 책임감이 있고, 그리고 많은 사람을 상대해봐서 배려심도 있으니, 자기 맡은 바 일도 잘 할 것이라는 생각, 이 책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하게 될 것이다.

 

아 참, 이 책, 위에서 다른 여행안내책과는 다르다고 했는데, 이 책에서도 저자가 다녀온 곳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얻을 수 있으니, 여행 정보 또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컬어 일석이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