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마미의 15분 키친]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햇살마미의 15분 키친
정미영 지음 / 넥서스BOOKS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간단하고 쉽지만 사랑이 듬뿍 담긴 햇살키친>

 

주방에서 너무 많은 시간은 보내면서 요리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오늘은 어떤 반찬을 할까에 대한 정보도 중요하지만 손쉽게 빠르게 그리고 맛나게 음식을 만드는 팁을 얻는 것이 가장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책제목에선 15분키친이라는 단어도 마음에 들었지만 '햇살마미'라는 말이 참 마음에 들었다. 주방에 햇살이 가득하고 가족을 위해서 보글보글하는 이미지가 단번에 떠오르니 말이다.

 

네이버의 요리블로거로도 유명한 저자이기도 하지만 그런 유명세를 떠나서 '우리가족을 위한 엄마의 십계명'이라는 머릿말이 참 마음에 든다. 좋은 재료를 구입하여 직접 만든 양념을 사용하고 국물은 채수를, 가공식품은 뜨거운 물에 데치고 식품 첨가물도 확인하고 제철 음식을 먹고, 가족을 위해서 아침을 꼭 챙기고 한입요리나 이쁜 요리를 아이들과 같이 한단다. 너무 쉬운듯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십계명을 읽다보니 잊고 있었던 가족을 위하는 마음이 절로 생긴다.

 

 

햇살마미의 본격 레시피에 앞서 배우는 것이 두 가지 있다. 바로 만능양념장으로 사용하게 될 맛간장이다. 시중의 맛간장도 있겠지만 손수 간장과 여러가지 야채를 졸여서 만든 맛간장이 인상적이다.

맛간장과 더불어 또 하나 준비할 것이 채수이다. 국물요리나 조림 등에 다양하게 사용된다고 하니 필수준비물이 되는 샘이다. 김치냉장고에서 일주일 정도 보관된다고 한다. 보통 다시마멸치 국물 정도만 준비했었는데 레시피대로 채소를 이용한 채수를 준비해봐야겠다. 한마디로 채식위주의 식단이 될 듯한 예감~~

레시피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들었던 레시피는 바로 두부쌈장이다. 두부를 이용한 쌈장이라고 하니 밍밍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지만 두부를 간간하게 먹으면서 쌈장 대용이 되니 쌈장을 먹는 것보다 훨씬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면서 포만감도 함께 줄 듯하다.

이렇게 만든 두부 쌈장을 이용한 레시피가 가장 많이 눈에 들어왔다. 평소에도 아이들 소풍 도시락에 종종 해주던 깻잎쌈밥이다. 깻잎을 살짝 데쳐서 보통 참치와 쌈장을 싸주었는데 여기에 두부쌈장을 이용해도 좋을 듯하다.

딸아이가 뽑은 최고의 레시피는 김치쌈밥과 양배추쌈밥이다. 이런 우리집은 온통 쌈밥투성이네^^

김치를 털어내고 줄기부분과 다른 야채를 썰어 볶아 밥과 섞어서 김치에 말아주는 레시피이다. 잎사귀로 감싸고 안에서는 김치줄기가 톡톡 터지면서 새콤달콤한 맛이 날테니 좋을 듯하다. 매일 김치 볶음밥만 했는데 김치쌈밥도 도전해봐야겠다.

그리고 이건 딸과 내가 공통으로 제일 먹어보고 싶다고 찜한 레시피. 이름은 부추쌈이지만 가지가 더 돋보이는 듯하다. 가지를 파니니에 구워서 먹기 좋게 그릴 자국을 낸 다음에 살짝 볶은 부추를 넣어 돌돌 만다음 연겨자 소스에 찍어 먹는 것이다. 보기만 해도 군침이 꿀꺽~~

햇살마미의 레시피는 정말 간단하고 손쉽다. 어렵고 복잡하면 나중에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당장 실천해도 어렵지 않을 레시피를 제공하다 .그러면서도 색다르게 하는 것은 눈으로도 먹기 좋게 만드는 솜씨이다. 파니니그릴 팬을 이용해서 빵을 굽거나 가지 등의 야채를 구우면 훨씬 맛깔스럽게 보인다는 사실. 나도 이 팬을 하나 장만해서 햇살마미가 들려준 이쁘게~~먹거리를 담아내는 정성도 기울여볼까 싶다. 햇살마미 덕에 주방에서의 시간이 짧지만 더 행복해질 듯하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9-23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