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어린이 한국사 첫발 6
청동말굽 지음, 조예정 그림 / 조선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정자에 얽힌 인물과 역사 이야기가 술술>

 

평소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문학답사나 역사답사를 자주 따라다니는 편이다. 뭐든지 아는만큼 눈에 보인다고 하는데 그 말이 분명 옳은 말이다. 무심코 지나쳤던 바위가 혹은 무심커 지나쳤던 건물이 알고 보니 수많은 이야기가 얽힌 곳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다음부터는 늘 보던 그것도 달리보이기 마련이다.

 

[정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는 제목만으로도 관심을 갖게 된 책이다. 집에서 가까운 압구정부터 도처에 있는 정자에 얽힌 역사 이야기를 들려준다니 얼마나 흥미로운가? 그러나 이건 어른들의 입장에서 본 것이고 아이들 입장에서는 정자 이야기가 그리 흥미로운 것은 아니다. 그래서 우선 아이들에게 정자가 무엇이고 예전에는 이러한 정자가 어떤 의미를 지닌 곳인지 먼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겠다.

 

저자인 청동말굽은 아줌마 자매로 구성된 기획단이라고 하는 만큼 아이들의 눈높이와 부모 마음을 잘 알고 있는지 머리말을 통해서 이런 의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정자는 경치좋은 곳에 사방을 다 볼 수 있게 만든 건축물이며 우리 민족은 자연과 하나됨을 즐겨 이러한 정자에서 자연을 즐기고 문화를 나누며 교육을 하던 곳이라고 전한다. 이러한 기본 지식만 있으면 아이들은 정자가 어떤 곳인지 충분히 사전 지식을 가지고 책읽기를 출발할 듯하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나라를 걱정하는 정자, 왕위를 둘러싼 이야기를 품은 정자, 학문과 예술 이야기가 담긴 정자, 혼란의 시대를 담은 정자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3-4개의 정자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첫장마다 정자의 실사와 더불어 정자를 기억할 수 있는 간단한 소개가 있어서 이미지로 담기에 만족스럽다. 이러한 정자 중에서는 지금 현존하지 않아서 표지석만 있다거나 혹은 다른 건물이 들어서 정자의 이름과 다른 건물을 보는 것이 묘한 충격처럼 남기도 한다.

 

각 정자에 얽힌 이야기를 들으면서 옆에 제공되는 정보란을 통해서 역사적 지식에 도움이 되는 사건이나 용어도 함께 배울 수 있다. 내용보다는 용어가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초등 5학년 이상이라면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워서 용어 담기가 수월하겠다.

 

단지 한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이야기를 풀어가는 화자를 사람이 아닌 정자의 입장에서 기술하기에 다소 혼란스러움을 주는듯하다. 보통 사물이나 동물 등에 1인칭 시점을 부여하는 경우는 저학년이나 유아 도서에서 그러는 경우가 많다. 이 정자 이야기는 초등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이 읽는 것을 감안한다면 구지 정자를 '나'로 표현하여 혼란스럽게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보다는 엄마의 입장에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을 취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개인적으로 두 해 전에 다녀온 합천의 홍류동 계곡에 있던 최치원의 농산정이 아직도 마음을 설레게 한다. 정말 자연의 품속에 쏘옥 묻혀 물소리에 세상 근심을 덮고 자연을 벗했을 그 심신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만한 곳이었다. 아이들과 이 책을 벗삼아 좋은 정자를 체험해 볼 기회를 가졌으면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9-23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