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Lab Handbook 일 잘하는 글로벌 기업의 조직 문화
치다 카즈히로 지음, 김누리 옮김, 이토 토시타카 외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은 항상 사무실에 출근하여 대면근무를 하던 직장인들의 업무 문화를 단숨에 바꿔버렸다. 원격 근무, 재택 근무는 그 이전에도 있었지만 코로나 팬데믹때만큼 많은 기업들이 이를 수용하고 실천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도 회사의 정책으로 재택 근무를 한동안 했었는데, 개인적으로 일이 집중이 될까 했는데, 출퇴근 시간의 절약과 회의시간의 축소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었다. 업무와 집안 일의 경계를 잘 지킨다면 원격 근무, 재택 근무는 너무 편한 업무 환경이 되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되고 회사들도 하나 둘 대면근무로 전환했는데, 지금도 원격 근무, 재택 근무를 장려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다고 한다. 그 때의 경험으로 인해 회사의 발전과 개인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게 된 것이다. 이번에 만난 ‘GitLab Handbook 일 잘하는 글로벌 기업의 조직 문화’에서는 그 점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Gitlab이라는 회사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알고 있고, 기존적으로 소스 코드 저장소 및 CI/CD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다보니 대면 근무도 좋지만 원격 근무, 비대면 근무도 원활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Gitlab이 전세계적으로 사무실을 없애고 전사적으로 원격 근무를 도입해도 각 구성원들이 최고의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낼 수 있는 그들의 조직 문화에 대한 설명과 운영 노하우가 잘 설명이 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 치다 카즈히로님이 일본 LAPRAS 주식회사의 인사책임자이다. 저자가 자신이 속한 회사가 사무실 중심 조직에서 원격 근무 조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경험을 바탕으로 필요한 관점과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감수는 GitLab에 근무하고 있는 스태프 솔루션 아키텍트인 이토 토시타카와 시니어 솔루션 아키텍트인 사사키 나오하루님이 맡았다. 현재 GitLab 소속의 내부 직원들이 감수를 했고, 3000 페이지에 달하는 GitLab Handbook이라는 원천을 중심으로 했으니 이 책의 내용은 이미 검증이 됐다고 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이 책은 절대적으로 원격 근무의 장점과 업무 효율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사무실에 출근해서 대면 근무를 하는 조직, 원격 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조직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업무 노하우가 담겨 있다.



일단 대부분의 기업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사무실 중심의 대면 근무였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이 되자 원격 근무로 전환하게 되었고, 이를 처음시행하다 보니 업무 환경을 전환하는 중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했다. GitLab도 이러한 경험이 있었기에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GitLab에서는 원격 근무로 인한 직원들의 우울감, 번아웃 등을 방지하기 위해 상당히 분량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노하우 뿐만이 아니다 Gitlab이 추구하고 있는 핵심가치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이를 통해 조직 문화와 인사 제도, 업무 규칙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국내에는 아직도 대면 근무를 선호하는 기업과 그 Owner들이 있다. 세계의 다른 곳에서도 그런 기업 문화를 갖고 있는 회사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원격 근무를 경험했고, 이것이 무의미하지 않았다는 것을 Gitlab을 포함한 많은 회사들이 증명했다. 시대가 변하면 기업도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변화할 업무환경에 직원들도 그에 맞게 자신의 업무 효율과 성과를 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GitLabHandbook #조직설계가이드 #기업운영프로세스 #조직문화 #일잘하는글로벌기업의조직문화 #치다가츠히로 #영진닷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