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첫 외국계 취업 - 20년 차 수석 매니저가 알려주는 외국계 기업 취업 전략서
백원정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직장생활을 하면서 외국계 기업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얼마 전 읽은 책의 저자와 비슷한 상황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그런 기대감을 갖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지금은 20년차 외국계 기업의 수석매니저인 백원정님은 그의 책 '나의 첫 외국계 취업'에서 외국계 기업에 대한 첫 도전을 망설임이었다고 표현한다. 국내 대학을 졸업하고, 영어는 시험 점수로만 관리했고, 국내 중소기업에서 1~2년의 경력만 있었던 저자가 어떻게 20년 넘게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이어가고 있는 것일까?

나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이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려면 영어를 유창하게 해야만 취업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것이라고 한다. 물론 영어도 잘해야 하지만, 유창함보다는 필요한 순간에 정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힘이 우선이라고 저자는 얘기한다.

외국계 기업에서 커리어를 키워야 하는 이유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번째, 성과가 곧 기회가 된다.
두번째, 직무 전문성을 인정하는 문화이다.
세번째, 글로벌로 경력을 확장할 수 있다.
네번째, 자기 주도적 성장 환경을 제공한다.
물론 국내 대기업이나 많은 기업들이 위와 비슷한 문화와 글로벌 경력을 쌓을 수 있지만, 외국계가 가진 장점은 분명히 있는 듯 하다.

저자는 책 속에서 취준생들을 위해 4주 완성 전략을 제시한다.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셀프 브랜딩이 필요하다. 1주차에는 자신이 끌리는 산업과 직무를 찾고, 나를 표현하는 핵심 메시지와 경험 키워드를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2주차에는 레쥬메와 커버 레터를 어떻게 작성하고 핵심적으로 들어가야 할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3주차에는 영어 면접 준비로 STAR기법을 활용한 답변 준비와 핵심 질문 15가지에 대한 모범 답변 공식을 확인한다. 마지막 4주차에는 실전 지원으로 지원 타이밍과 전략 수립은 어떻게 세우는지 확인한다.

외국계 기업에 취업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지 않으면 기업에서 살아남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외국계 기업에서 업무적으로 인정받고 커리어를 자신의 브랜딩으로 어떻게 만들어가는지 저자의 노하우가 잘 담겨있어 외국계 기업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의첫외국계취업 #외국계취업전략서 #백원정 #슬로디미디어 #네이버북유럽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