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YPTO.AI - 블록체인과 AI의 본질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다
김기영 외 지음 / 키랩스 / 2025년 9월
평점 :
품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블록체인과 AI는 최근 몇년동안 미국 실리콘밸리와 한국의 테헤란로에서 가장 큰 센세이션을 일으킨 키워드라고 한다. 그러고보면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으로 디지털화폐, 암호화폐가 등장했고, 탈중앙화와 데이터무결성으로 다양한 증명에도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거대 언어 모델의 등장으로 생성형 AI가 활성화되면서 AI는 사회 전반을 뒤흔들고 있다. 이 두가지 기술을 동시에 얘기하는 책을 만나기 힘들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닿아 읽을 기회를 가졌다.



김기영, 이정석, 한정석, 이 세 분이 지은 CRYPTO.AI는 많은 독자들에게 블록체인과 AI 기술의 본질을 설명하고, 이 기술들을 활용한 주요 최신 트렌드와 응용사례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블록체인과 AI의 교차점에 대해 설명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가장 잘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금융과 게임분야이다. 그 중에서도 저자들은 금융 분야를 가장 주목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즈케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존 금융 시스템을 뛰어넘는 새로운 금융시스템이 등장할 수도 있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ChatGPT로 유명한 OpenAI사의 CEO 샘 알트만이 주도한 World 라는 프로젝트는 AI가 보편화되고 난 후의 필요한 기술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활용한 사례 중 Walmart가 도입한 IBM의 Food Trust라는 블록체인 기반 식품 추적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 음식 유통 공급망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훼손시키는 기존 검사 시스템을 보완했고, 전통적인 산업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용적 도구임을 증명했다.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지원을 넘어서 이제는 추론 모델을 통해 더 깊고, 논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로 인해 AI는 단순 정보 제공자에서 믿을 수 있는 복잡한 문제 해결사이자 소통 파트너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고, 또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디지털 경제에서 블록체인과 AI는 해결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기술을 서로의 교차점에서 등장시킬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두 기술은 따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봐야 더욱 더 정확한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블록체인 #AI #디지털경제 #CRYPTOAI #블록체인과AI의본질을이해하고트렌드를파악하다 #김기영 #이정석 #한정석 #키랩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